참고문헌
- 강대진(1996). 유아의 정서 조절 능력 발달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희연, 강문희(1999).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사려성이 유아의 자기통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2(4), 115-132.
- 고인숙(2004). 아동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과의 상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희진(2004).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사회적 능력 및 놀이성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연희(2003). 아동의 정서성과 대인간 문제해결전략 및 어머니 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 김영란(2000). 유아의 또래관계 친밀도에 따른 놀이개입 시도전략과 집단의 반응.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궁선(1997). 부정적 정서의 조절 전략 발달.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민하영, 유안진(1998).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대한 아동의 대처행동 척도 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6(7), 83-96.
- 박금옥(1998). 청소년들의 자기조정학습방략 정도와 학업성취 및 사회적 능력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경원(1986). 아동의 이타행동의 발달과 역할수행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수현(2004).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사회적 유능성.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주희(2001).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 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혜경, 박성연(2002). 아버지의 양육 행동 및 남아의 정서 조절 능력과 공격성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8), 87-98.
- 서은혜(2005). 초등학교 아동의 정서인식명확성, 정서조절 양식 및 사회성과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지영(2003). 부모의 양육행동 및 여아의 정서조절능력이 여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미라(1994). 유아들의 화내는 원인 및 화내는 유형 연구 - 유치원 자유놀이 시간을 중심으로-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신혜정(2000).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대처반응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희옥(2000). 또래지지와 대인관계 갈등 대처방법 및 사회적 기술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1(1). 19-33.
- 안라리(2004). 유아의 개인변인 및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의 정서발달, 사회적 능력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양종국(1998). 분노 조절 program이 정서장애 청소년들의 성격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 위영희(2004). 유아의 정서능력과 또래유능성. 서원대학교 교육연구소
- 윤석빈(1999). 경험하는 정서의 종류와 선행 사건에 따른 정서 조절 양식의 차이.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윤혜정(1995). 아동의 정서 이해 발달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복자(1997). 아동의 정서 표현과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정서 표현 수용 태도 -분노와 슬픔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 이옥임(1996). 아동의 화 정서 이해 및 화 정서 조절 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은영(2002). 과제 상황별 아동의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과 정서대처 전략.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주일(1998). 체험 정서와 표현 정서의 심리적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이지선, 유안진(1999). 분노 및 슬픔 상황에서 아동의 정서 조절 동기와 정서 조절 전략.
- 이지은(1997). 아동의 정서 표출 규칙 사용 능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선사학위 논문.
- 이현민(1998). 자녀의 정서 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태도, 아동의 자기조절능력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 이혜영(1986). 아동의 사회적 역량에 관한 일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임연진(2002). 어머니의 양육 태도 및 아동의 정서 조절 능력과 또래 유능성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 113-124.
- 임전옥(2003). 정서인식의 명확성, 정서조절양식과 심리적 안녕의 관계. 미간행석사학위논문. 카톨릭대학교.
- 장정애(1998). 초등학생의 감성지능과 학업성취, 학교적응, 사회성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지연(2001). 유아의 또래간 친밀도가 상호주관성에 미치는 영향-문제 해결과제 수행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승민(2005).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개념이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재윤, 김광운(2002). 어머니의 사회적 유능성, 자녀 또래 관계 개입행동과 또래유능성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아동연구센터.
- 최경순(1992). 아버지의 양육태도 및 참여도와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최순옥(1998). 정서교육활동이 만 3세 유아의 자기 정서 인식 및 정서 조절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최원경(1995). 타인의 정서 상태에 대한 아동의 개입 전략.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정윤(1994). 정서와 정서 표현에 대한 아동의 이해.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유진(2004). 아동의 정서조절 동기 및 정서조절 능력과 행동문제. 대한가정학회지, 42(3), 65-77.
- 한유진. 유안진(1998). 부모의 정서 규제와 아동의 정서 표출 규칙 이해. 대한가정학회지, 36(11), 61-72.
- 현온강, 이현정(1999).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사회적 적응 및 행동문제. 대한가정학회지, 37(11), 167-179.
- 홍애경(2000).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및 정서 지능과의 관계. 전주교육대학교.
- 홍지연(2002). 또래지위와 아동의 정서표현에 대한 조절. 연세대학교 대학원.
- 황선희(2003). 유아의 대처능력에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4), 73-205.
- Band, E. B., & Weize, J. R.(1988). How to feel better when it feels bad: Children's perspective on coping with every stress. Developmental Psychology, 24(2), 247-253. https://doi.org/10.1037/0012-1649.24.2.247
- Cole, P. H., Martin, S. E., & Dennis, T. A.(2004). Emotion regulation as a scientific construct: Methodological challenges and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research, Child Development, 75(2), 317-333.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673.x
- Eisenberg, N., Fabes, R. A., Bernzweg, J., Karbon, M., Poulin, R., & Hanish, L. (1993). The relation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4, 1418-1438. https://doi.org/10.2307/1131543
- Ekman, P., & Friesen, W. (1975). Unmasking the fac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Garner, P. W. (1995). Toddlers'emotion regulation behaviors : The role of social context and family expressiveness.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56(4), 417 131. https://doi.org/10.1080/00221325.1995.9914834
- Fabes, R., Eisenberg, N., Karbon, M., Carlo, G., Schaller, M., & Miller, P.A.(1991). The relations of parental characteristics and practices to children's vicious emotional responding. Child Development, 62, 1393-1408. https://doi.org/10.2307/1130814
- Hartup, W. W.(1991). Having friends, making friends and keeping friends: Relationship as educational contexts. In Resources in education(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45-854).
- Parker, J., & Asher, S. R.(1989).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 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 Thompson, R. (1994). Emotion regulation: A theme in search of defini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 25-52 https://doi.org/10.2307/1166137
- Whitesell, N. R. & Harter, S. (1996). The interpersonal context of emotion: Anger with close friends and classmates. Child Development. 67. 1345-1359. https://doi.org/10.2307/1131704
- Zeman, J. & Garber, J. (1996). Display rules for anger, sadness, and pain: It depends on who in watching. Child Development, 67. 957-973. https://doi.org/10.2307/1131873
- Zeman, J. & Shipman, K. (1996). Children's expression of negative affect Reasons and methods. Developmental Psychology. 32(5). 843-849.
- Zeman, J. & Shipman, K. (1997). Social-contextual influences on expectancies for managing anger and sadness: The transition from middle childhood to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33(9). 917-924. https://doi.org/10.1037/0012-1649.33.6.917
- Zeman, J. & Shipman, K. (1998). Influence of social context on children's affect regulation: A functionalist perspective. Journal of Nonverbal Behavior. 22. 141-165. https://doi.org/10.1023/A:10229007045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