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은창, 박온서(1998). 중학생들의 체육수업 인식에 관한 주요사건 기록 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5(2), 57-70
- 교육인적자원부(2001). 제 7차 교육과정과 학교교육의 발전 전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동건, 조민행(2002). 청소년의 방과후 스포츠 프로그램 참여와 재미 요인. 한국체육학회지, 41(2), 311-319
- 김병준, 성창훈(1997). 청소년 동기요인으로서의 재미: 개념 및 관련 연구.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3(2), 99-122
- 김윤희(1999). 중학생들의 체육수업 선호 이유 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6, 93-110
- 김윤희(2003). 체육교과 목표에 관한 학생의 인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0(2), 39-53
- 김종환(2004). 한국 중학생의 체육교과 태도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43(6), 323-336
- 김종환(2007). 체육교사의 교수행동 유형과 학생의 체육수업 만족도 및 체육교과 태도의 관계.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4(3), 41-54
- 박종률(2005). 체육수업 저해요인의 진단과 대응방식 탐색. 한국체육학회지, 44(2), 193-205
- 서울시교육청(2006). 체육수업실태조사보고서. 서울시교육청
- 성창훈, 백성수(2000). 중학교 체육수업의 재미 촉진 요인과 저해 요인.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7, 99-116
- 유응욱, 최관용, 최정환, 김승일(2001). 제 7차 선택중심 교육과정에서 체육선택에 대한 학생 인식조사. 제 39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회, 193-199
- 유정애, 김원정(2006). 체육과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개설 논리와 내용 구성 방향 탐색. 한국스포츠 교육학회지지, 13(2), 1-24
- 이창섭, 남상우(2003). 중학교 체육수업의 재미거리와 걱정거리 척도 개발. 한국체육학회지, 42(3), 161-173
- 이표상(2004). 중학교 남녀 학생들의 성역할 정체감 유형에 따른 체육수업 태도 차이. 한국체육 학회지, 43(3), 291-300
- 조난심(1999).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KICE 연구 포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조미혜(2001). 제 7차 고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의 이해 및 효율적 실천 방안 탐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 춘계세미나 논문집, 53-76
- 최의창(2002). 학교내 체육수업 개선의 실질적 장애요인에 대한 중학교 체육교사의 인식과 대처전략.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9(2), 64-87
- 한국교육개발원(2003). 체육과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 연구(II). 한국교육개발원
- 홍원택, 곽은창(2000). 여고생의 체육수업 인식에 관한 주요사건 기록 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7(2), 61-74
- Arright, M & Young, J.(1985). Teachers' perceptions about effective and successful teaching. Journal of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6(2), 122-135
- Bowyer, G. R. (1996). Student perceptions of physical educatio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and Dance, 67(1), 23-26 https://doi.org/10.1080/07303084.1996.10607174
- Chen, A. (1996). Student interest in activities in a secondary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An analysis of student subjectivity.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67(4), 424-432 https://doi.org/10.1080/02701367.1996.10607974
- Cho, M. H. (2004). The strength of motivation and physical activity level during leisure time among youth in South Korea. Youth & Society, 35(4), 480-494 https://doi.org/10.1177/0044118X03258242
- Davis, B. G. (1993). Tools for teaching. San Francisco: Jossey-Bass
- Graham, G. (1995). Physical education through students' eyes and in students' voices. Journal of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14, 478-482 https://doi.org/10.1123/jtpe.14.4.478
- Ha, A. S., Johns, D. P., & Shiu, E. W. (2003). Students' perspective in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Physical Educator, 60(4), 194-208
- Lee, A & Solmon, M, (1992). Cognitive conceptions of teaching and learning motor skills. Quest, 44, 57-71 https://doi.org/10.1080/00336297.1992.10484041
- Martinek, T. J. (1994). Why kids give up: An examination of how teacher and parental expectations influences self-perception of children. Journal of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13, 402-410
- Marzano, R. J.(2007). The Art and Science of Teaching: A Comprehensive Framework for Effective Instruction. Association for Supervision & Curriculum Development
- Strand, B., & Scantling, E. (1994). An analysis of scondary student preferences toward physical education. Physical Educator, 57(3), 119-129
- Tannehill, D., & Zakrajsek, D. (1993). Physical education through students' eyes and in students' voices. Journal of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13, 78-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