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영례(1993).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형태와 유아의 과학적 태도 및 성취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11(2), 24-43.
- 권지연(2000). 유아 과학교육의 문학적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순휘(1999). 문학적 접근에 의한 통합적 과학교육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사고능력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은정(2002). 탐구적 과학교수-학습법이 소리에 대한 유아의 개념형성 및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수향(2004).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이 유아의 창의적 사고 및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 동덕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정원(2003). 문학을 활용한 유아 환경교육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4(6), 95-115
- 김정원, 김영숙(2006). 자연체험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환경적 태도와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1(6), 435-457.
- 김효남.정완호.정진우(1998). 연구논문: 국가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평가체제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357-369.
- 교육부(2007). 유치원 7차 교육과정. 자료검색일 2008. 4. 15. 자료출처 http://www.mest.go.kr/
- 류진희(2000). 유아교사를 위한 교육 실습과 교육활동. 양서원.
- 문은자(2000). 소집단 과학 활동의 전개 유형이 유아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두란(2000). 과학동화가 유아의 창의성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손용자(2000). 문학적 접근방법이 유아의 과학 활동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승순화.김덕건(2003). 과학활동에서의 프로젝트 접근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8(3), 1-24.
- 신인숙.노현희(2005). 탐구중심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의 증진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3), 129-158.
- 안경숙(2003). 유아과학활동과 통합된 과학능력 평가도구의 개발; 과학적 태도, 탐구능력, 과학적 개념에 대한 평가. 덕성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유경숙(1999). 구성주의에 기초한 밀가루점토활동 구성방식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개념, 과정기술 및 태도의 차이 분석.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이경민(2000). 상호작용적 교수법에 의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탐구능력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경우.이정환(1997).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서울: 창지사.
- 이순덕(2004). 동화를 활용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정화.배소정(2003). 문학을 통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및 태도향상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1), 61-83.
- 임갑빈.박영란(2007). 생태유아교육 탐구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탐구능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1), 125-165.
- 장경혜(1995). 탐구학습 중심 과학교수방법이 유아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전선혜(2003). 유아과학탐구능력 수행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부산대학교석사학위논문.
- 지성애(2001). 미술교수방법이 유아의 표상능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1(1), 177-201.
- 최은경(2001). 문학을 통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 해결력 및 과학적 흥미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황윤세(2007). 학습주기를 활용한 그림책 통합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7(3), 273-3000.
- Abruscato, J.(2000) Teaching dhildren science: a discovery approach. Boston: Allyn & Bacon.
- Brooks, M.(2008). 제2회 유아학습을 위한 그리기(Drawing to learn). 2단계 BK21 사업 국제워크숍. 다문화 사회에 적합한 영유아교육 인력양성연구팀.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2008.
- Femandez, T. S.(1994). Interactive teaching: can it surviving in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Paper, 18-39.
- Forman, G. T.(1990). Representation and cognitive change in young children.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Boston.
- Forman, G. T.(1993). The constructivists perspective to early education. In J. L. Roopnarine J. E. Johnson(2nd eds.). Approaches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pp. 137-155. Lawrence Erlbarum Associates.
- Kamii, C. & DeVries, R. (1993). Physical knowledge in preschool education. New Yock: Teachers College Press.
- Kauchak, D., & Eggen, P.(1989). Exploring science in elementary school. Boton Allyn & Bacon.
- Kuehn(1998). "Inventing: Creative Science". Young Children, 65(1), 5-7.
- Lind, K. K.(1996). Exploring science in early childhood: A developmental approach. Delmar.
- Lind, K. K.(2000). Exploring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New York; Delmar.
- Martin, D. J.(1997). Elementary science methods; A constructivist approach. New York; Delmar.
- Martin, D. J.(2001). Constructing early childhood science. New York; Delmar.
- Raffini(1996). Ways to increase intrinsic motivation in the classroom. Longwood Division: Allen and Bacon.
- Schirrmacher, R.(2006). Art and Creative Development for Young Children, Fifth Edition. Thomson Delmar Learning.
- Seefeldt, C.(1987). The early childhood curriculum. New York: Teacher College Press.
- Waite-Stupiansky, S.(1997). Building understanding together;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New York; Delm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