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은경 (2007). 집단과정으로서의 왕따: 왕따 참여자 역할과 심리적 특성의 관계-공격행동, 사회적 능력, 공감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곽금주 (2007). 왕따 (Wang-ta) 현황과 예방 프로그램. 한국정신치료학회 2007년도 제2차 학술연찬회: 자료집, pp.1-12.
- 곽금주 (2006 a). 한국의 왕따 및 학교 폭력: 특징과 한국형 예방프로그램. 한국심리 학회연차대회 논문집.
- 곽금주 (2006 b). 학교폭력과 왕따의 구조적 특징. 문용린 외(저),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서울: 학지사.
- 곽금주 (1999a). 학교폭력 및 왕따 예방프로그램(I): 개관.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연구, 5(2), 153-168.
- 곽금주 (1999b). 왕따에 대한 심리학적 관점. 경희대 교육연구소 주최 심포지엄. 왕따,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 69-81.
- 곽금주 (2000). 또래 간 사회적 관계: 부정적 측면에 관한 개관.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3(3), 77-89.
- 곽금주 (2003). 아동 청소년의 규범의식 교육을 위한 심리학적 연구. 법심리학의 문제(최상진.강지원 편저), 13-46, 서울: 학지사.
- 곽금주 등 (2005).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KT&G 복지재단 결과보고서
- 곽금주, 윤진, 문은영 (1993). 한국청소년 비행 연구의 동향과 과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7(1), 12-27.
- 구본용 (1997).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방안.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
- 권이종 (2000). 학교 내에서의 집단 따돌림의 발생원인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 학교내의 폭력을 중심으로-. 청소년학 연구, 7(2), 1-38.
- 김석진 (1999). 초등학교 집단따돌림 가해실태와 관련 요인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석진 (2000). 초등학교 집단따돌림 가해실태와 관련 요인 연구. 한국청소년 연구, 11(1), 111-142.
- 김소명, 현명호 (2004). 가정폭력이 집단 괴롭힘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사회인지와 정 서조절을 중심으로 -.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3(1), 17-23.
- 김연순, 박분희 (2004). 농촌과 도시 아동의 집단따돌림 연구. 아동교육, 13(2), 31-43.
- 김영신 (2001). 중학생의 집단따돌림 현상의 정신병리학적 연구. 보건복지부 일반과제 보고서
- 김용태, 박한샘 (1997). 청소년 친구 따돌림에 대한 실태조사.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청소년 대화의 광장.
- 김창대 (1999). 따돌림 해결을 위한 가정모델. 따돌림 해결을 위한 현장모델 개발. 제 2회 청소년상담 심포지엄 자료집, 21-33. 서울특별시청소년종합 상담실.
- 김현주 (2003). 집단 따돌림에서의 동조집단 유형화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5(2), 103-119.
- 박경숙, 손희권, 송혜경 (1998). 학생의 왕따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박남지 (2000). 집단따돌림에 대한 초등학교 아동의 인식연구. 건국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 박보경, 도현심 (2002). 아동의 인성특성, 부모에 대한 애착 및 부부갈등과 또래 괴롭힘. 아동학회지, 23(5), 51-65.
- 백운학 (1999).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현상의 실태와 대응방안. 재활심리연구, 6(1), 223-245.
- 안재진, 이경님 (2002). 아동의 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이 또래에 의한 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2), 9-21.
- 이규미 (1998). 상담사례를 통해서 본 왕따현상. 청소년 문제 연구보고서. 서울시 청소년 종합상담실.
- 이민아 (1998). 초등학생의 집단 괴롭힘 개입유형과 심리적 특성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 이성식, 전신현 (2000). 학교에서의 집단 괴롭힘의 상황요인과 집단역학과정. 한국형사정책학회, 12(1), 155-184.
- 이은희, 강은희 (2003). 청소년들의 지배성, 우월감, 자기찬미, 신뢰결핍과 집단따돌림 행동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8(2), 323-354.
- 이희경 (2000). 집단따돌림현상에서 공감수준이 동조와 귀인에 미치는 영향. 교육논총, 16. 한양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 이춘재, 곽금주 (1999). 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 특성 및 실태. 서울: 집문당.
- 이춘재, 곽금주 (2000). 집단따돌림 경험 유형에 따른 자기개념과 사회적 지지.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3(1), 65-80.
- 정문성 (1992). 일본대중문화가 한국청소년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일본번역 만화가 청소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11, 19-35.
- 전재천 (2000). 초등학생의 집단 따돌림과 부모의 양육태도, 학교적응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 조학래 (2002). 중학생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대응방안. 연세사회복지연구, 8, 1-27.
- 최은숙 (2000). 집단따돌림 가해, 피해 경향과 관련된 심리적 요인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 Aber, J. L., Brown, J. L. Chaudy, N., Jones, D. M., & Samples, F. (1996). The evaluation of the resolving conflict creativity program: An overview. American Journal of Prevention Medicine, 12, 82-90.
- Bjorkqvist, K., Ekman, K., & Lagerspetz, K. (1982). Bullies and victims: Their ego picture, ideal ego picture and normative ego picture. Scandinavian Journal of Psychology, 23, 307-313.
- Boulton, M. J., & Smith, P. K. (1994). Bully/victim problems in middle-school children: Stability, self-perceived competence, peer perceptions and peer acceptance.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2, 315-329.
- Cohen, D. & Strayer, J. (1996). Empathy in conduct disordered and comparison youth. Developmental Psychology, 32, 988-998.
- Foster, DeLawyer, & Guevremont, (1986), in Hoover, J and Hazler, R (1991). Bullies and Victims. Elementary School Guidance and Counseling, 25(3) 212-219.
- Hofstede, G. (1991). Cultures and Organizations: Software of the Mind. England. McGraw-Hill.
- Kaukiainen, A., Bjorqvist, K., Lagerspetz, K., Osterman, C. Salmivalli, C., Rothberg, S., & Ahlbom, A. (1999).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intelligence, empathy, and three types of aggression. Aggressive Behaviour, 25, 81-89.
- Kwak, K., Bornstein, M. H., Lee, S., Choi, S., Lee, S., & Lee, M. (2006).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Students With Different Participant Roles in Korean Bullying (Wang-ta). accepted paper in the biennial conference of SRA.
- Kwak, K & Koo, H. (2004). General pictures of wang-ta (South Korean bullying). Unpublished manuscript, Seoul National University
- Kwak, K., & Lee, C. (2001). Bullying at school in Korea.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Minneapolis.
- Lee, M., Kwak, K., Bornstein, M. H., Choi, S., Lee, S., & Lee, S. (2006). Interpersonal Schemas of Mothers and Peers of Peer Onlookers in Korea. accepted paper in the biennial conference of SRA.
- Matsui, T., Kakuyama, T., Tsuzuki, Y., & Onglato, M .(1996). Long-term outcomes of early victimization by peers among Japanese male university students: Model of a vicious cycle. Psychological Reports, 79(3), 711-720.
- Mytton, J., & DiGuiseppi, C. (2000). School based prevention programs for reducing violence. Protocol for Cochrane Review. In the Cochrane Library, Issue 4. Oxford: update software.
- Newman, D. A., Horne, A. M., & Bartolomcci, C. L. (2000). Bully busters: A teacher's manual for helping bullies, victims, and bystanders. Champaign, IL: Research Press.
- Olweus, D. (1978). Aggression in the schools: Bullies and whipping boys. Washington, DC: Hemisphere (Wiley).
- Olweus, D. (1984). Aggressors and their victims: bullying at school. In: Frude, N. & Gault, H. Disruptive behaviour in schools. New York: Wiley & Sons. 57-76.
- Olweus, D. (1993). Bullying at school: What we know and what we can do. Cambridge, MA: Blackwell. ED 384 437.
- Orpinas, P., Horne, A. M., & Staniszewski, D. (2003). School bullying: Changing the problem by changing the school. School Psychology Review, 32(3), 431-444.
- Pepler, D., & Craig, W. (1995). A Peek behind the fence: Naturalistic observations of aggressive children with remote audiovisual recor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1, 548-553.
- Pepler, D., & Craig, W. (1997). "Bullying: Research and Interventions" Youth Update. Publication of the Institute for the Study of Antisocial Youth.
- Rigby, K., & Slee, P. T. (1991). Bullying among Australian school children: Reported behavior and attitudes toward victims.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31(5), 615-627.
- Salmivalli, C., Lagerspetz, K., Bjorkqvist, K., Kaukiainen, A., & Osterman, K. (1996). bullying as a Group ProcessL Participant Roles and Their Relations to Social Status within the Group. Aggressive Behavior, 2, 1-15.
- Salmivalli, C. (1998). Intelligent, attractive, well-behaving, unhappy: The structure of adolescents' self-concept and its relations to their social behavior.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8, 333-354.
- Sharp, S. (1996). Self esteem, response style and victimisation: possible ways of preventing victimisation through parenting and school based training programmes.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17(4), 347-357.
- Smith, P., Morita, Y., Junger-tas, J., Olweus, D., Catalano, R., & Slee, P.(eds.) (1999). The nature of school bullying: A cross-national perspective.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 Wolke, D., Woods, S., Schulz, H., & Standford, K. (2001). Bullying and victimization of primary school children in south England and South Germany: Prevalence and school factors.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92, 673-6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