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연구는 산업자원부의 뇌신경정보학 지원사업에 의해 수행되었다.
References
- 고수일 (2002). 내재적 동기에 대한 성과-보상 연계성과 경쟁, 피드백 결과의 효과. 경영학연구, 31(2), 509-528.
- 권은주, 김성일 (2003). 성취목표와 피드백 유형이 내재동기와 지각된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연구, 41(4), 341-364.
- 김성일 (1996). 글 이해과정에서 흥미의 역할.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및 인지, 8(2), 273-301.
- 김성일 (2002). 학습에 대한 내재동기: 외적보상, 유능감, 자율성, 그리고 평가유관과의 관계. 2002년도 한국교육심리학회 학술대회발표논문집. 131-135.
- 김성일 (2003). 교육적 여가와 여가적 교육: 학습환경으로서의 여가환경과 활동중심의 흥미로운 교육. 한국교육학연구, 9(2), 143-162.
- 김성일 (2004). 학습에 대한 내재동기 이론. 성곡논총, 35, 603-654.
- 김성일, 김원식, 윤미선, 소연희, 권은주, 최정선, 김문숙, 이명진, 박태진 (2003a). 교수 가능 에이전트(Teachable Agent)의 개념적 이해와 설계방안. 인지과학, 14(3), 13-21.
- 김성일, 소연희, 윤미선, 김원식, 임가람, 이우걸, 이명진, 이선영 (2005). 수행에 대한 피드백 제공방식과 지각된 자기효능감 및 수행목표성향이 과제흥미도와 수행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 19(1), 115-133.
- 김성일, 윤미선 (2004). 학습에 대한 흥미와 내재동기 증진을 위한 학습환경 디자인. 교육방법연구, 16(1), 39-66.
- 김성일, 윤미선, 권은주, 최정선, 김원식, 이명진 (2003b). 자극의 모호성, 과제유형 및 인지욕구의 개인차가 흥미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 17(2), 89-106.
- 김성일, 윤미선, 소연희, 권은주, 김원식, 이명진 (2004). 과제지시 유형과 과제의 맥락 및 목표가 흥미와 동기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18(2), 35-48.
- 김원식, 김성일 (2005). 과제에 대한 선택권이 과제에 대한 흥미를 증진시키는가?: 과제 구체성과 지각된 유능감 효과. 교육심리연구, 19(2), 353-369.
- 김종한 (2001). 고등학생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에 대한 회귀분석. 교육학연구, 39(4), 349-366.
- 김찬종, 오필석, 전진구 (2005). 피드백 제공자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과학 학업성취도 차이 및 피드백에 대한 반응. 초등과학교육. 24(2), 111-122.
- 박영신, 김의철 (2003). 한국학생의 자기효능감, 성취동기와 학업성취: 토착심리학적 접근, 교육심리연구, 17(1), 37-54.
- 박영신, 김의철, 정갑순, 이상미, 권혁호, 양계민 (2000). 초.중.고등학생의 생활만족도 차이와 형성 및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5(1), 94-118. (추가)
- 박종윤, 정인화, 남정희, 최경희, 최병순 (2006).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질문과 피드백을 활용한 교사-학생 상호작용 강화 수업 전략의 개발 및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2), 239-245.
- 백장현, 장세희, 김영식 (2002). 웹기반 교정적 피드백 유형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5(3), 59-67.
- 소연희, 김성일 (2005).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른 과제선택이 과제흥미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43(4), 195-220.
- 소연희, 김성일 (2006). 성공.실패 피드백에 따른 자기효능감과 과제선택권이 과제흥미와 귀인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 20(4), 855-872.
- 손 영, 김성일 (2005). 또래교수 집단구성 유형이 학업성취도 및 흥미와 동기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19(3), 595-613.
- 신동로, 서길주 (2001). 교사의 교정적 피드백이 자기효능감 향상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정연구. 19(1), 319-342.
- 신동로, 왕경수, 이국용, 이수장 (2001). 피드백에 대한 자기 귀인 과정이 후속 학습과제 수행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39(4), 313-332.
- 오미진, 김성일 (2007). 자기효능감, 과제선택 범위 및 경쟁이 과제흥미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 21(3), 573-589.
- 오성삼, 구병두 (1999). 메타분석을 통한 한국형 학업성취 관련변인의 탐색. 교육학연구, 37(4), 99-122.
- 윤미선 (2005). 학습자의 개인적, 상황적 흥미요인 탐색을 통한 과학교과 흥미와 성취향상방안 연구: 과학교과흥미 검사 척도 개발 및 타당화. 2005년 한국교육심리학회 제5차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33- 40.
- 윤미선 (2007a). 2요인 중다목표관점에 의한 성취목표지향성과 성별에 따른 중고생의 과학교과흥미. 교육방법연구, 19(1), 1-19.
- 윤미선 (2007b). 사고양식, 성취목표지향성, 성취도, 연령, 성별 특성이 교과흥미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21(3), 557-572.
- 윤미선 (2007c). 교과흥미의 발달: 초중생의 성별과 학년에 따른 과학교과흥미. 2007년도 한국교육심리학회 제3차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35-42.
- 윤미선, 김성일 (2003). 중.고생의 교과흥미 구성요인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7(3), 271-290.
- 윤미선, 김성일 (2004a). 중.고생의 학업성취 결정요인으로서 사고양식, 학습동기, 교과흥미, 학습전략간의 관계 모형. 교육심리연구, 18(2), 161-180.
- 윤미선, 김성일 (2004b). 학습동기 증진을 위한 학교학습 환경 디자인 사례 연구: 고려대학교의 「신나고 즐거운 고대부중 만들기」 프로젝트. 교육방법연구, 16(1), 67- 94.
- 윤미선, 홍창용 (2006). 중학생의 부모 학습관여 지각과 교과흥미 및 교과성적의 관계. 교육방법연구, 18(2), 139-155.
- 이동원 (1990). 협동학습수업전략과 경쟁학습전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28(3), 137-146.
- 이선영, 김성일 (2005). 지각된 유능감과 경쟁상대 범위가 흥미와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19(4), 1109-1123.
- 이효용 (1998). EFL 한국학생의 태도, 동기 및 성취도에 대한 연구. 글로벌영어교육학회지, 3(1), 365-386.
- 조붕환 (2004). 고등학생의 직업흥미와 학습흥미, 학습유형 및 학업성적의 관계. 진로교육연구, 17(2), 60-75.
- 최만희 (2004). 협동학습과 경쟁학습의 학습태도에 대한 비교분석. 한국체육교육학회지. 9(2), 157-169.
- 최정선, 김성일 (2004). 평가유형과 지각된 유능감이 내재동기와 목표성향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18(3), 269-286.
- 한국교육개발원 (2002). 초.중학생의 지적.정의적 발달단계 분석 연구(III).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02-4.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PISA 2000평가 결과 분석 연구(총론) - 국내 학생의 읽기, 수학, 과학적 소양 성취도 및 배경 변인의 영향 분석. 연구보고 RRE 2001-9-1.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4). 학업성취고 국제비교연구 성과와 과제. 연구자료 ORM 2004-26.
- Anderson, R. C., Shirey, L. L. Wilson, P. T., & Fielding, L. G. (1987). Interestingness of children's reading material. In R. E. Snow & M. J. Farr(Eds.), Aptitude, learning, and instruction: Vol III, Cognitive and affective process analyses. Hillsdale, NJ: Lawerence Erlbaum Association
- Baumert, J. (1995). Gender, science, interests, teaching strategies and socially shared beliefs about gender roles in 7th graders - a multi-level analysi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 Bergin, D. A. (1999). Influence on classroom interest. Educational Psychology, 34(2), 87-98.)
- Bong, M. (2003). Choice, evaluation, and opportunities for success: Academic motivation of Korean adolescents. In F Pajares & T. C. Urdan (Eds.), Adolescence and education: Vol 3. International perspectives (pp.323-345). Greenwich, CT: Information Age Publishing.
- Bransford, J. D., Brown, A. L., & Cocking, R. R. (2000). How People Learn: Brain, Mind, Experience, and School.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Brown, J. S., Collins, A., & Duguid, P. (1989). Situated cognition and the culture of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 18(1), 32-42.
- Burnett, P. C. (2002). Teacher praise and feedback and students' perceptions of classroom environment. Educational Psychology, 22(1), 5-16.
- Butler, R. (1987). Task-involving and ego-involving properties of evaluation: Effects of different feedback condition on motivational perception, interest, and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9, 474-482.
- Conti, R., Collins, M. A., & Picariello, M. L. (2001). The impact of competition on intrinsic motivation and creativity: considering gender, gender segregation and gender role orientat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 30, 1273-1289.
- Cordova, D., & Lepper, M. (1996). Intrinsic motivation and the process of learning: beneficial effect of contextualization, personalization, and choi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8(4), 715-730.
- Deci, E. L., Betley, G., Kahle, J., Abrams, L., & Porac, J. (1981). When to trying to win: Competition and intrinsic motiva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7(1), 79-83.
- Dweck, C. S. (1986). Motivational processes affecting learning. American Psychologist, 41, 1040-1048.
- Epstein, J., & Harackiewicz, J. (1992). Winning is not enough: The effects of competition and achievement orientation on intrinsic interest.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18, 128-139.
- Flowerday, T., & Schraw, G. (2000). Teacher belief about instructional choice: A phenomenological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 634-645.
- Fransson, A. (1977). On qualitative differences in learning: Effects of intrinsic motivation and extrinsic test anxiety on process and outcom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47, 244-257.
- Guthke, J. (1992). Learning tests: The concept, main research findings, problems and trend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4, 137-151.
- Harackiewicz, J. M., Abrahams, S., & Wageman, R. (1987). Performance evaluation and intrinsic motivation: The effects of evaluative focus, reward, and achievement orient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3(6), 1015-1023.
- Harter, S. (1981). A new self-report sale of intrinsic versus extrinsic orientation in the classroom: Motivational and informational compon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17, 300-312.
- Hattie, J. (1993). Measuring the effects of schooling. SET: Research Information for Teachers, 2, 1-4.
- Hedelin, L., & Sjoberg, L. (1989). The development of interests in the Swedish comprehensive school.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4, 17-35.
- Hidi, S. (1990). Interest and its contribution as a mental resource for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0(4), 549-571.
- Hidi, S., & Harackiewicz, J. M. (2000). Motivating the academically unmotivated: A critical issue for the 21st century.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0, 151-179.
- Hidi, S. & Renninger, K. A. (2006). The four-phase model of interest development. Educational Psychologist, 41(2), 111-127.
- Iyengar, S. S., & Lepper. M. R. (1999). Rethinking the value of the choice: A cultural perspective on intrinsic 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6, 349-366.
- Iyengar, S. S., & Lepper, M. R. (2000). When choice is demotivating: Can one desire too much of a good th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9, 995-1006.
- Kim, S. (1999). Inference: A cause of story interestingness.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90, 57-71.
- Kim, S., Yoon, M., Whang, S., Tversky, B. & Morrison, J. (2007). The effect of animation on comprehension and interest.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3(3), 260-270.
- Kluger, A. N., & DeNisi, A. (1996). The effects of feedback interventions on performance: A historical review, a meta-analysis, and a preliminary feedback intervention theory. Psychological Bulletin, 119(2), 254-284.
- Krapp, A. (2005). Basic needs and the development of interest and intrinsic motivational. orientations. Learning and Instruction, 15, 381-395.
- Krapp, A., Hidi, S., & Renninger, K.A. (1992). Interest, Learning and Development. In K.A. Renninger, S. Hidi, & A. Krapp (Eds.), The role of interest in learning and development (pp. 3-25).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Lam, S. F., Yim, P. S., Law, J. S. F., & Cheung, R. W. Y. (2004). The effect of competition on achievement motivation in Chinese classroom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4, 281-296.
- Lidz, C. S., & Elliott, J. G. (Eds.) (2000). Dynamic assessment: Prevailing models and applications. Greenwich, CT: Elsevier-JAI.
- Meece, J. L., Wigfield, A., Eccles, J. S. (1990). Predictors of math anxiety and its consequences for young adolescents' course enrollment intentions and performances in mathematic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60-70.
- Oldfather, P., & McLaughlin, J. (1993). Gaining and losing voice: A longitudinal study of students; continuing impulsive to learn across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contexts. Research in Middle Level Education, 17, 1-25.
- Pekrun, R. (1993). Facets of adolescents' academic motivation: A longitudinal expectancy-value approach. In M. Maehr & P. Pintrich (Eds.), Adva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Vol. 8, pp.139-189). Greenwich, CT: JAI Press.
- Reeve, J., & Deci, E. L. (1996). Elements of the competitive situation that affect intrinsic motiva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2, 24-23.
- Reynolds, A. J. (1991). The middle schooling process: Influences on science and mathematics achievement from the longitudinal study of American youth, Adolescence, 26, 132-157.
- Reynolds, A. J., & Walberg, H. J. (1991). A structural model of science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3, 97-107.
- Reynolds, A. J., & Walberg, H. J. (1992). A structural model of science achievement and attitude: An extension to high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 371-382.
- Ross, R. G., & Van den Hagg, E. (1957). The fabric of society. N.Y. Harcourt-Brace.
- Ryan, R. M., & Connell, J. P. (1989). Perceived locus of casuality and internalization: Examining reasons for acting in two domai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 749-761.
- Ryan, R. M., & Deci, E. 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 68-78.
- Ryan, R. M., Mims, V., & Koestner, R. (1983). Relation of reward contingency and interpersonal context to intrinsic motivation: A review and testing cognitive evaluation theor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5, 736-770.
- Schiefele, U. (1992). Topic interest and levels of text comprehension. In K.A. Renninger, S. Hidi, & A. Krapp (Eds.), The role of interest in learning and development (pp.151-182).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Schiefele, U. (1996). Topic interest, text representation, and quality of experience.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80(2), 159-166.
- Schiefele, U., & Csikszentmihalyi, M. (1995). Motivation and ability as factors in mathematics experience and achievement.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6, 163-181.
- Schiefele, U., Krapp, A. & Winteler, A. (1992). Interest as a predictor of academic achievement: A meta-analysis of research. In K. A. Renninger, Hidi, S., & Krapp, A., (Eds). The role of interest in learning and development. Hillsdale, NJ: Erlbaum.
- Schlottmann, A., & Tring, J. (2005). How children reason about gains and losses: Framing effects in judgement and choice. Swiss Journal of Psychology, 64(3), 153-171.
- Schwartz, B. (2000). Self-determination: The tyranny of freedom. American Psychologist, 55, 79-88.
- Skaalvik, E. M. & Rankin, R. J. (1995). A test of the internal external frame of reference model at different levels of math and verbal self-perceptio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2, 161-184.
- Stanne, M., Johnson, D., & Johnson, R. (1999). Does competition enhance or inhibit motor performance: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25, 133-154.
- Sternberg, R. J., & Grigorenko, E. L. (2002). Dynamic Testing: The nature and measurement of learning potential.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Tauer, J. M. & Harackiewiz, J. M. (2004). The effects of cooperation and competition on intrinsic 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6(6), 849-861.
- Todt, E. (1985). Elements of a theory of science interests. In M. Lehrke, L. Hoffmann & P. L. Gardner (Eds.), Interests in science and technology (pp.59-69). Paper presented at the 12th IPN-Symposium, Kiel.
- Vallerand, R. J., Gauvin, L. I., & Halliwell, W. R. (1986). Effect of Zero-sum competition on children's intrinsic motivation and perceived competenc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26, 465-472.
- Wigfield, A., Eccles, J. S., MacIver, D., Reuman, D., & Midgley, C. (1991). Transitions during early adolescence: changes in children's domain-specific self-perceptions and general self-esteem across the transition to junior high 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27, 552-5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