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경화(2005). 시설청소년의 개인적 요인 및 양육자 요인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기남, 유안진, 민하영(2002). 시설보호 아동이 지각한 보육사의 사회적 지지와 내적 통제 성향 및 학교 적응. 대한가정학회지, 40(5), 109-118
- 권세은(2002). 시설보호 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기술, 정서조망 능력과 자기역량 지각의 비교.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재한(2003). 알코올 중독자 가족 자녀의 학교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문성호(2001). 아동복지시설 청소년의 학교생활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 겨울
- 박현선(1998). 빈곤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혜영(2004). 시설보호 아동.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적응에 관한 연구. 안동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성미영, 이순형, 이강이(2001). 시설아동과 일반아동의 초기 학교적응 비교. 대한가정학회지, 39(1), 53-64
- 여은선(2005). 시설보호 청소년의 학교적응 향상 요인에 관한 연구-적응유연성의 보호요소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유안진, 민하영, 권기남(2001). 시설아동의 자아정체감과 심리.사회적 적응 :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9(3), 135-149
- 이귀자, 배정우, 김미정(2005). 사회기술훈련이 시설보호아동의 자아존중감, 사회적 유능감 및 사회기술에 미치는 효과. 한국동서정신과학회지, 8(1), 73-89
- 이명화(1998). 음란매체 접촉에 따른 성깔 등에 성태도와 지식이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상준(2006). 가정폭력 경험 청소년의 탄력성과 보호요인.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순형, 이강이, 성미영(2001). 시설아동의 가족관계망에 따른 행동문제. 대한가정학회지, 39(4), 79-89
- 이순형, 이혜승(2002). 초.중.고교 교사가 지각한 시설아동과 일반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차이. 아동학회지, 23(4), 119-136
- 이안영(2006). 시설거주 청소년의 삶의 의미, 신체상, 자존감 및 이타성과 탄력성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영자(1994).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과 우울 및 불안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현옥(2001). 아동양육시설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한 사회 사업서비스 개발에 관한 기초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선욱(2002). 시설보호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조현철(2003). 구조방정식모델 SIMPLIS & AMOS. 도서출판: 석정
- 최일경(1996). 시설아동의 문제행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황수정(2000).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사회적 지지 지각 및 사회적응력 간의 관계. 계명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Alva, S. A., & Padilla, A. M.(1987). A contexual interac - tion model of academic invulnerability among mexican students. Los Angeles, CA:National Council of La Raza
- Asher, S. R.(1983). Social competence and peer status: Recent advances and future directions. Child Development, 54, 1427-1434 https://doi.org/10.2307/1129805
- Cantos, A. L., Gries, L. T., & Slis, V.(1997). Behavioral Correlates of Parental Visiting During Family Foster Care. Child Welfare, 76(2), 309-329
- Constantine, N., & Bernard, B.(2001). California healthy kids survey resilience assessment module technical report.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28(2), 122-140
- Davis, I. P., & Ellis-MacLeod, E.(1994). Temporary Foster Care-Separating and Reunifying Families. In J. Blacher(ed.), When There's No Place Like Home - Options for Children Living Apart from Their Natural Families. Paul H. Books Publishing
- Feinstein, D.(1997). Personal mythology and psycho - therapy: Myth-making in psychological and spiritual development.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67, 508-521 https://doi.org/10.1037/h0080251
- Graham, B. L.(2001). Resilience among American Indian youth: First nations'youth resilience study.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nnesota
- Greene, A. L.(1992). Social context differences in the relation between self-esteems and self-concept during the adolescence.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7(2), 262-282
- Hernandez, L. P.(1993). The role of protective factors in the school resilience of Mexican American high school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Stanford University
- Hodegs, J., & Tizard, M.(1989). Social and family relationships of ex-institutional adolescent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0(1), 77-97 https://doi.org/10.1111/j.1469-7610.1989.tb00770.x
- Hoglund, B. J., & Leadbeater, B. J.(2004). The effects of family, school, and classroom ecologies on changes i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in first grade. Developmental Psychology, 40(4), 533-544 https://doi.org/10.1037/0012-1649.40.4.533
- Leathers, S. J.(2000). Behavioral Disturbance Among Foster Children: The Role of Detachment Form Caregivers and Community Ensstitutions. The University of Chicago. Doctoral Dissertation
- Lloyd, B. T. (2000). Media influence on identity formation and social competence: Does music video impact adolescent development?.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Pennsylvania
- Loveland, T. E. (2001). The inclusive classroom context: Interaction with and influence on the social competence of students with mild disabilities. Doctoral Dissertation, Indiana University
- Mash, J., & Wolfe, A.(1990). Abnormal child Psychology. N.Y.: International Thomson Publishing Company
- Miller, S. B.(1998). Facilitation of peer relations: Children's perception of parenting activeties and its relation to their peer support and social competenc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 Newcomb, A. F., Bukowski, W. M., & Pattee, L.(1993). Children's peer relations: A meta-analytic review of popular, rejected, neglected, controversial, and average sociometric status. Psychological Bulletin, 113(1), 99-128 https://doi.org/10.1037/0033-2909.113.1.99
- Perkins, D. F., & Jones, K. R.(2004). Risk behaviors and resiliency within physically abused adolescents. Child Abuse & Neglect. 28, 547-563 https://doi.org/10.1016/j.chiabu.2003.12.001
- Shuler, P., Gelberg, L., & Brown, M.(1994). The effects of spiritual/religious practices on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inner city homeless women. Nurse Practitioner Forum, 5, 106-113
- Tebes, J. K., Kaufman J. A., & Racusin, G.(2001). Resilience and family psychosocial processes among children of parents with serious mental disorder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10(1), 115-136 https://doi.org/10.1023/A:10166856184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