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명순(1997). 어머니의 취업과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교육인적자원부(2005). 교육통계연보.
- 권일선(1995). 어머니의 자아개념 및 양육태도가 유아의 유치 원 적응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김민아, 이재신(2004). 어머니 특성 및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부적응행동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아동교육연구, 24(5), 145-166.
- 김승국(1990). 적응행동검사.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김 연, 한태숙, 정인희, 박연경, 황혜정, 구현아(2006). 유아 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양육태도, 기질, 인지능 력, 사회적 능력 간의 구조모형 분석. 열린유아교육연 구, 11(2), 229-250.
- 김영희(1996). 기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적응과의 관계. 아 동학회지, 17(2), 19-32.
- 송진숙(200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의 적응과 관련변인 간의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3), 167-189.
- 송진숙, 권희경(200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의 적응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 열린유 아교육연구, 8(3), 207-225.
- 안선희(2002). 유아의 유치원 초기 적응에 관한 연구. 미래유 아교육학회지, 9(1), 201-219.
- 여성가족부(2006). 2005년 12월말 기준 보육통계.
- 옥경희, 김미해, 천희영(2002). 조절력과 부정적 정서 및 문 제 행동이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 가정관리학회지, 20(6), 61-68.
- 원영미(1990). 유아의 기질 및 그 관련변수와 유치원아동의 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유우영, 이 숙(1998). 유아의 사회적 적응과 관련변인간의 인 과관계: 양육스트레스원, 사회적 지지, 양육행동을 중 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6(10), 65-78.
- 이영숙(2006). 유아의 적응행동 및 부적응행동과 관련된 변 인 연구: 유아의 성별, 기질, 취원기간, 그리고 어머니 의 양육태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이영숙, 서소정(2006). 유아의 적응행동에 관한 연구: 유아와 어머니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 의 양육태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4(5), 143- 155.
- 이원영(1983). 어머니의 자녀교육관 및 양육태도와 유아발달 과의 관련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임말자, 최경순(2003). 유아의 성, 연령, 기질 및 가정환경 자 극과 유아교육기관 적응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3(1), 189-207.
- 조혜진, 이기숙(2004) 유아의 사회, 정서발달에 미치는 가족 특성, 보육경험 및 기질 변인 분석. 유아교육연구, 24(4), 263-284.
- 현온강, 태 진(2000). 보육환경의 질과 영유아의 적응: 인천시 보육시설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8(2), 25-42.
- 홍계옥(2001). 어머니의 자기-지각, 양육행동 및 기질과 유 아의 사회적 능력. 아동학회지, 22(2), 2-14.
- 황혜신, 황혜정(2001). 유아의 인지능력이 문제행동에 미치 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9(3), 25-34.
- Constantino, J. N., Cloninger, C. R., Clarke, A. R., Hashemi, B., & Przybeck, T.(2002). Application of the seven-factor model of personality to early childhood. Psychiatry Research. 109(3), 229-243. https://doi.org/10.1016/S0165-1781(02)00008-2
- Fox, N. A., Rubin, K. H., Calkins, S. D., Marshall, T. R., Coplan, R. J., Porges, S. W., Long, J. M., & Stewart, S.(1995). Frontal activation asymmetry and social competence at four years of age. Child Development, 66, 1770-1784. https://doi.org/10.2307/1131909
- Kagan, J., Reznick, J. S., Clarke, C., Snidman, N., & Garcia-Coll.(1984). Behavioral inhibition to unfamiliar. Child Development, 55, 2212-2225. https://doi.org/10.2307/1129793
- Kagan, J., Reznick, J. S., & Snidman, N.(1987). The physiology and psychology of behavioral inhibition in children. Child Development, 58, 1459-1473. https://doi.org/10.2307/1130685
- Klein, H. A.(1982).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temperament and adjustment to kindergarten and Head Start. The Journal of Psychology, 112, 259-268. https://doi.org/10.1080/00223980.1982.9915383
- Ladd, G. W., & Price, J. M.(1987). Predicting children's social and school adjustment following the transition from preschool to kindergarten. Child Development, 58, 1168-1189. https://doi.org/10.2307/1130613
- Marturano, E. M.(1981). Development of complex patterns of behavioral orientation to social and physical stimuli in kindergarten children.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11, 186-97. https://doi.org/10.1007/BF00709383
- McGee, R., Patridge, F., Williams, S., & Silva, P. A. (1991). Twelve-year follow-up of preschool hyperactive children.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0, 224-232. https://doi.org/10.1097/00004583-199103000-00010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2003). Does amount of time spent in child care predict socioeconomic adjustment during the transition to kindergarten? Child Development, 74, 976-1005. https://doi.org/10.1111/1467-8624.00582
- Parker-Cohen, N. Y., & Bell, R. Q.(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179-192.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21-X
- Scarr, S., & McCartney, K.(1988). How people make their own environment: A theory of genotypeenvironment effects. In E. M. Hetherington, R. D. Parke, Contemporary readings in child psychology (3rd ed. pp.5-16). New York: Mcgraw-Hill.
- Schaefer, E. S., Bell, R. Q., & Bayley, N.(1959). Development of a 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95, 83-104. https://doi.org/10.1080/00221325.1959.10534247
- Shaw, D. S., Keenan, K., & Vondra, J. I.(1994). Developmental precursors of externalizing behavior: Ages 1 to 3. Developmental Psychology, 30, 355-364. https://doi.org/10.1037/0012-1649.30.3.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