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희 (2005). 탐구적 일반 화학 실험-우수한 과 학 교사 양성을 위한. 개정판. 서울: 자유아카데미
- 강순희, 김덕희, 김효진, 박인숙, 윤이진, 이선향, 이 윤하, 이은주, 홍혜인 (2006a). 물질 변화에서의 규칙성, 중학교 3학년 과학탐구수업 지도자료-(5). 서울: (주)서울 멀티넷
- 강순희, 박인숙, 양정은, 이윤하, 홍혜인 (2006b). 가 설적 사고력이 신장되도록 개발된 경험 귀추적 실험을 활용한 탐구 교수 전략의 개발 및 적용 효과. 2006년도 한국학술진흥재단 교과교육공동연구 연구보고
- 강순희, 박혜진, 윤현정, 이윤하, 이은주, 임정은 (2007a). 산과 염기의 반응- 고등학교 1학년 과학탐구수 업 지도자료(5). 서울: (주)서울멀티넷
- 강순희, 박혜진, 윤현정, 이은주, 홍성희 (2007b). GO! 高! 화학! - 고등학교 화학I, II 탐구수업 지도자 료. 서울: (주)서울멀티넷
- 강순희, 윤이진 (2007). 가설적 사고력을 중시한 경 험 귀추적 탐구 수업 전략의 적용 효과. 한국과학교육학 회 제51차 동계학술대회 논문 초록집
- 강순희, 임정은 (2007). 대학교 탐구 화학 실험에서 창의적 사고력 신장 모델의 적용 효과. 한국과학교육학 회 제52차 하계학술대회 논문 초록집
- 강순희, 박은미, 이윤하, 홍혜인, 박인숙, 양정은, 안 진아 (2008). 창의성 검사지와 가설을 생성하게 하는 검사지와의 관계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2(1), 253-271
- 교육부 (1997). 과학과 교육 과정- 제7차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별책 9〕.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교육인적자원부 (2007a). 초중등 교육 과정-교육인 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교육인적자원부 (2007b). 과학과 교육 과정-교육인 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별책 9〕. 서울: 대한교과 서 주식회사
- 권재술, 김범기 (1994). 초중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측정도구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3), 251-264
- 김명희, 곽현선 (2005). 학교 교육에서의 창의성 평 가 방안 연구-영역 특수성에 기초한 다차원적 평가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23(3), 101-136
- 김성원, 강순희, 김규한, 엄안흠, 오필석, 우애자, 이 현주, 정영란, 고선영, 김경미, 김상준, 박은미, 손성연, 오선진, 이승우, 이윤하, 허은규, 허희선 (2008). 차세대 교과서 중학교 과학 1, 물질의 상태-열에너지와 분자의 운동 단원. 서울: (주)교학사
- 김신자, 이인숙, 양영선 (2001).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
- 김영채 (2004a). 창의적 문제 해결: 창의력의 이론 개발과 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 김영채 (2004b). 사고력: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교육과학사
- 김지영, 강순희 (2006). 우리나라 과학 교사들의 탐 구 과정의 활용 정도와 가설에 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2), 258-267
- 김창식, 권치순, 이화국, 한안진 (1992). 과학 탐구 실험 능력 평가 모형 및 평가 도구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 (1998). 국가 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평가 체제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357-369
- 박은미 (2006). 귀추에 근거한 가설-연역적 수업 프 로그램이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부 록 2
- 박은미, 강순희 (2006). 과학적 태도와 과학적 가설 생성 능력의 관계 분석. 교육과정평가연구, 9(2), 357- 371
- 박종석, 김민정 (2003). 과학 창의성 프로그램 분석 을 통한 과학 창의성 요소 추출. 중등교육연구, 51(2), 269-285
- 박종원 (2004). 과학적 창의성 모델의 제안-인지적 측면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75-386
- 서혜애 (2003). 창의성 계발 과학교육과 과학적 창 의성. 과학교육연구, 26, 113-148
- 우종옥, 이신동, 이경화, 전경원 (2003). 초등1-2학 년용 창의성 검사. 서울: 세종영재연구원. 교육과학사
- 이강섭, 황동주 (2003). 일반 창의성(도형)과 수학 창의성과의 관련 연구-TTCT; Figure A와 MCPSAT; A를 바탕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수학교육, 42(1), 1-19
- 이경화 (2003). 통합창의성 검사지. 서울: 세종영재 교육원. 교육과학사
- 이연우 (1989). 과학 탐구 능력 측정을 위한 표준화 검사지 개발-중학교 2학년 자료 분석과 해석 능력을 중 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영덕, 정범모 (1995). 간편 창의성 검사: 실시요강 및 규준. 서울: 코리안테스팅센터
- 이영덕, 정원식 (1993). 표준화 창의성 검사: 실시요 강 및 규준. 서울: 코리안테스팅센터. 교육과학사
- 이종기 (1988). 고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 측정을 위한 평가 도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항로 (1991). 고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 측정을 위한 평가 도구 개발-지구과학소재를 중심으로. 한국교 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원식, 이영덕 (1993). 표준화 창의성 검사: 실시요 강 및 규준. 서울: 코리안테스팅센터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2). 사고력 검사 개발 연구 (II). 연구보고 RRE 2002-3
- Dale, E. (1969). Audio-visual methods in teaching (3rd ed). New York: Holt, Reinhart and Winston
- Deming, W. E. (1982). Quality, productivity, and competative position. Cambridge. MA: MIT
- Feldhusen, J. F., & Clinkenbeard, P. R. (1986). Creativity instructional materials: A review of research.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20, 153-182 https://doi.org/10.1002/j.2162-6057.1986.tb00435.x
- Guilford, J. P. (1967). The Nature of Human Intelligence. McGraw Hill: New York
- Harrington, D. M., Block, J., & Block, J. H. (1983). Predicting creativity in preadolescence from divergent thinking in early childhoo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5, 609-623 https://doi.org/10.1037/0022-3514.45.3.609
- Lawson, A. E. (1995).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Belmont, CA; Wadworth Publishing Company
- Mansfield, R. S., & Busse, T. V. (1981). The psychology of creativity: scientists and their work. Chicago: Nelson-Hall
- Paul, R. (1990). Critical thinking; What, Why, and How. In C. A. Barnes(Ed.). Critical thinking; Educational Imperative, ERIC
- Roadranka, V., Yeany, R. H., & Padilla, M. J. (1983).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Dallas, Texas
- Runco, M. A. (1999). Divergent thinking. In M. A. Runco & S. R. Pritzker(Eds.) Encyclopedia of Creativity (pp. 577-582). London: Academic Press
- Sternberg, R. J., & Davidson, J. E. (1995). The nature of insight(Ed.). A Bradford Book The MIT Press Cambridge, Massachusetts London, England
- Thagard, p. (1996). Mind - Introduction to Cognitive Science. A Bradford Book The MIT Press Cambridge, Massachusetts London, England
- Torrance, E. P. (2002/2004). Torrance TTCT(언어) A형 (김영채 역). 대구: 토란스 창의력 한국 FPSP/현곡 R&D(원저 2002)
- Watson, G., & Glaser, E. (1994). Watson-Glaser Critical Thinking Appraisal. Harcourt Brace Jovanovich,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