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광병(1997). 빛 개념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와 학 생의 수업 전 후의 개념조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 권경필, 방소윤, 이성묵, 이경호(2006). 광학분야에 서 학생 개념의 상황 의존성: 시각과 거울상을 중심으 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406-414
- 권용주, 양일호, 정원우(2000). 예비 과학교사들의 가 설 창안 과정에 대한 탐색적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 29-42
- 권용주, 정진수, 박윤복, 강민정(2003). 선언적 과학 지식의 생성 과정에 대한 과학철학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3), 215-228
- 김만희(2003). 폴라니의 인식론에 근거한 과학교수 의 내러티브적 성격 고찰. 한국교원대 박사학위논문
- 김영민(2006). Kepler의 망막 상 이론 형성 과정에 서의 과학적 문제 발견과 귀추적 사고.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7), 835-842
- 김영진(2004). 화이트헤드의 가능태와 현실태에 관 한 연구.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중복, 김현아, 김수경 (2006). 과학교사를 위한 빛 과 파동. 서울: 홍릉출판사
- 김진희(2004). 7학년 빛 단원에서의 광선추적과 빛 의 합성에 대한 교사들의 개념이해도 조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현진(2005). 중등 과학예비교사들의 상 형성에 대 한 개념연구 및 탐구 중심적 물리 개념발달 프로그램 개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은미, 강순희(2006). 유사 경험의 제공이 귀추에 의한 가설 설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 (3), 356-366
- 박종원(2000). 학생의 과학적 설명가설의 생성과정 분석-과학적 가설의 정의와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4), 667-679
- 박주영(2006). 영국 Advancing Physics와 우리나라 물 리 교과서의 비교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준호(2005). 퍼스의 귀추와 가설의 방법. 범한철학회논문집, 37(여름), 65-85
- 송진웅(1997). 과학교육에서의 상황 관련 연구에 대 한 개관과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3), 273-288
- 심해숙(2003). 초등학생의 과학적 가설 생성에서 귀 추의 역할과 그 과정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오필석, 김찬종(2005). 지구과학의 한 탐구 방법으로 서 귀추법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 (5), 610-623
- 유준희(2001). 제3차 수학과학 학업 성취도 국제 비 교 반복 연구(TIMSS-R) 결과 중 물리 영역 성취도 분석 을 통한 교육과정 개선 연구 과제의 추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4), 757-772
- 이건호(1999). 빛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개념.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명제(1996). 과학 교수학습에 관련된 '맥락'의 성 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4), 441-450
- 이양락, 박재근, 이봉우, 한인옥(2005). 7차 초등학 교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의 적정성 분석 및 평가. 초등과학교육학회지, 24(3), 214-225
- 이재봉, 남경운, 손정우, 이성묵(2004). 광선추적과 스펙트럼에 대한 교사와 중학생의 개념 유형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189-1205
- 이홍우 역(2000). 브루너 교육의 과정. 서울: 배영사
- 인성기 역(2003). 지식 (생명+자연+과학의 모든 것). 서울: 이끌리오 출판사
- 장미영(2006). 빛의 성질과 눈의 구조와 기능을 통 합한 탐구 모듈의 개발과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병석(1992). SPACE 수업전략이 국민학생들의 빛 개념 변화에 미치는 전략.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용재, 송진웅(2006). Peirce의 귀추법에 관한 이론 적 고찰을 통한 과학교육적 함의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2), 703-722
- 정효해, 김재영(2005). 초등교사와 학생의 과학과 교 수학습에 대한 곤란도 연구. 초등과학교육학회지, 24(5), 531-538
- 조희형(2002). 잘못 알기 쉬운 과학 개념. 서울: 전 파과학사
- Ariel, R. L.(2003). Warning! Objects in mirror are closer than they appear. The physics teacher, 41(January), 20-21 https://doi.org/10.1119/1.1533959
- Akerson, J. A., Morrison, A. M. & McDuffie, A. R.(2006). One course is not enough: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retention of improved view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3(2), 194-213 https://doi.org/10.1002/tea.20099
- Chi, M. T. H., Slotta, J. D. & De Leeuw, N.(1994). From things to processes: A theory of conceptual changes for learning science concepts. Learning and Instruction, 4(1), 27-43 https://doi.org/10.1016/0959-4752(94)90017-5
- Clough, E. E., & Driver, R.(1986). A study of consistency in the use of students' conceptual frameworks across different task context. Science Education, 70(4), 473-496 https://doi.org/10.1002/sce.3730700412
- Bendall, S., Galili, I. & Goldberg, F.(1993) Prospective elementary teachers' prior knowledge about ligh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9), 1169-1187 https://doi.org/10.1002/tea.3660300912
- Lawson, A.(1995).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International Thomson Publishing
- Lemke, J. L.(1990). Talking Science: Language, Learning and values. Norwood: Abl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