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과학 성취도와 학생 관련 배경변인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Science Achievement and Student-related Variable in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in 2006

  • 발행 : 2008.12.30

초록

이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 중에서 3%를 표집하여 2006년에 시행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학생들의 과학과 성취도와 학생 관련 배경변인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부모와의 대화 정도가 많을수록, 방과 후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이 많을수록, 책을 많이 읽을수록, 자기조절 학습정도, 학교 생활 적응 정도, 과학 수업 충실도, 과학 수업 이해 정도,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가 높을수록 과학 성취도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다. 학생의 과학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배경변인을 묻는 설문 결과에서 현재 학교 현장에서 주도하는 교육 풍토가 입시 위주임을 알 수 있었으나, 학생 관련 배경 변인에 대한 전반적인 결과에서 학생들의 과학 성취도 향상을 위해 단지 공부만을 강조하는 외적 동기 위주의 자극보다는 흥미나 과학에 대한 태도, 학습 방법, 인간관계 등 내적인 동기를 자극하는 접근이 더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cience achievement and student-related variables in the 2006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the subjects of which included 3% of students within the entire population of the grades 6, 9 and 10. The results showed that the more they talk with parents, study by themselves, and read the books, the higher the students achieved in science. The science achievement was also significantly and positively related to self-regulated learning, adaptation to school life and attitude toward science. It is implied that the approach of stimulating internal motive such as interest, attitude toward science and human relations is more effective in resulting in the students' higher science achievement than focusing on external attitudes such as forcing good study habits.

키워드

참고문헌

  1. 고정화 (2006). 배경변인과 수학 학업성취도 사이의 관계 연구. 학교수학, 8(2), 239-263
  2. 교육부 (1997).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3. 노태희, 한재영, 김창민, 전경문 (2000). 화학 문제 해결력과 인지적, 정의적 변인 사이의 관계. 대한화학회지, 44(1), 68-73
  4. 박정 (2007). 우리나라 중학생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변화와 수학 성취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수학교육, 46(1), 19-31
  5. 박정, 정은영, 김경희, 한경혜 (2004).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2003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4-3-2
  6. 박정, 김경희, 김수진, 손원숙, 송미영, 조지민 (2007). 우리나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결과의 변화추이 (2003-2005년). 교육과정평가연구, 10(2), 173-202
  7. 이미경, 김경희 (2004).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성취도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99-407
  8. 이미경, 손원숙 (2007). PISA 2006 결과 분석 연구- 과학적 소양, 읽기 소양, 수학적 소양 수준 및 배경 변인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7-1
  9. 이미경, 홍미영 (2007). 우리나라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추이 분석 및 국제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3), 201-211
  10. 이양락, 박재근, 이봉우, 박순경, 정영근 (2004). 과학과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및 평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4-1-6
  11. 전경문, 박현주, 노태희 (2006). 동기 및 인지 변인이 화학 선다형 수리 문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 성취 목적, 유능감, 학습 전략, 자기 조절 능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1), 1-8
  12. 정경아, 정해숙, 권오남 (2004). 중등학생의 수학에서의 성별 격차 및 해소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구보고서, 220-8
  13. 정구향, 김경희, 김재철, 반재천, 민경석, 오희숙, 권재기, 이재기, 박선미, 진재관, 조영미, 이대현, 이미경, 신일용, 김진석, 이의갑 (2004). 200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총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4-1-1
  14. 정은영, 박정, 김경희 (2006).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 비교 연구(TIMSS 2003)에서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과학 성취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1), 99-113
  15. 조지민, 김명화, 최인봉, 송미영, 김수진, 남민우, 박종훈, 박은아, 김민정, 고정화, 도종훈, 정은영, 최원호, 김미경 (2007).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2003-2006년 변화 추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7-3-1
  16. 한경혜 (2005). 교사, 수업 변인과 학생 성취도의 상관관계-TIMSS-1999 결과 분석. 수학교육, 44(3), 409-433
  17. 文部科學省 (2008). 全國學力.學習狀況調査. http://www.mext.go.jp
  18. MCEETYA(Ministerial Council on Education, Employment, Training and Youth Affairs) (2008). National Assessment Program. http://www.mceetya.edu.au/mceetya/napnational_ assessment_program,16358.html
  19. NAA(National Assessment Agency) (2008). National Curriculum Assessment. http://www.naa.org.uk/naa_17825.aspx NCES(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2008).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http://nces.ed. gov/nationsreportcard
  20. NCES(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2008).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http://nces.ed. gov/nationsreportcard
  21. Paik, S. J. (2004). Korean and US families, schools, and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1(1), 71-90 https://doi.org/10.1016/j.ijer.2005.04.006
  22. Papanastasiou, C. (2002). School, teaching and family influence on student attitudes toward science, based on TIMSS data for Cyprus.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 28(1), 71-86 https://doi.org/10.1016/S0191-491X(02)00013-5
  23. Schmidt, W. H., Wang, H. C., & McKnight, C. C. (2005). Curriculum coherence: An examination of US mathematics and science content standards from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7(5), 525-559 https://doi.org/10.1080/0022027042000294682
  24. Shen, C. (2005). How American middle schools differ from schools of five Asian countries: Based on crossnational data from TIMSS 1999. Educational Research and Evaluation, 11(2), 179-199 https://doi.org/10.1080/13803610500110810
  25. Zimmerman, B. J. (1989).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3), 329-339 https://doi.org/10.1037/0022-0663.81.3.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