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인애 (1997).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에 대한 간략한 고찰. 교육공학연구. 11(2). 3-20
- 곽혜경, 조복희 (2002). 과정이 살아있는 창의성 프로그램. 경희대학교 아동연구센터편. 서울: 다음세대
- 김보선 (1999). TTCT에 대한 미국인과 한국인의 반응결과의 차이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연옥 (2004). 구성주의 유아과학 프로그램이 창의성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영채 (2004). 한국판 TTCT-B형, 표준화 창의력검사 요강. 개정2판. 토란스 창의력 한국 FPSP/현곡 R&D
- 김현희 (2002). 유아 과학활동이 중류층 유아와 저소득층 유아의 창의성 및 문제해결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영란 (1999). 구성주의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신지은, 한기순, 정현철, 박병건, 최승언 (2002). 과학 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은 창의성에서 어떻게 다른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158-175
- 안부금 (2002).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원은실 (1998). 탐구학습 중심 과학 교육 방법이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유경숙 (1999). 구성주의에 기초한 밀가루점토활동 구성방식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개념, 과정기술 및 태도의 차이분석. 중앙대 유아교육학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유경숙 (2005). 구성주의와 유아교과교육 지도원리: 유아과학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아동교육학회. 14(2). 301-315
- 이경우, 조부경, 김정준 (1999). 구성주의 유아과학프로그램. 서울: 창지사
- 장경혜 (1994). 탐구학습 중심 과학 교수 방법이 유아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조일호 (1991). 연구학습모형에 의한 학습이 창의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홍기량 (2000). 과학교육 접근방법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및 과학적 문제해결능력 차이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황휘정 (2004). 실험구성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 Castle, K. (1997). Constructing knowledge of constructivism.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18(1). 55-67
- Chaille, C., Britain, L. (1991). The young child as a scientist. New York: Longman
- Erikson, E. H. (1982). The life cycle completed: A review. New York: Norton
- Forman, G. E., & Hill, D. F. (1984). Constructive play: Applying Piaget to the preschool. Reading., MA: Addison-Wesley
- Fosnot, G. E. (1996). Constructivism: Theory, Perspectives and Practic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Kamii, C., & DeVries, R. (1978). Physical knowledge in preschool education.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Novak, J. D. & Gowin, D. B. (1987). Learning how to lear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 Psychological Processes. In. M. Cole, V. John-Steiner, S. Scribner & E. Souberman (Eds. and tran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