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승길, 현대연극의 이론, 서울: 대광문화사, (1975).
- 김석만, 스타니슬랍스키 연극론, 서울: 이론과 실천, (1993).
- 김재은. 무대위의 얼굴, 서울: 도서출판 시민, (1990).
- 나상만, 스타니슬랍스키 어떻게 볼 것인가?, 서울:예니, (1996).
- 박덕규, 불안, 공포증의 이해와 극복, 서울: 배영사, (1996).
- 스즈키다다시 저 김의경역, 스즈키 연극론, 서울:현대미학사, (1993).
- 이호영, 공황장애, 서울: 진수출판사, (1992).
- 이훈구, 현대심리학개론, 서울: 정민사, (1984).
- 짐 테일러, 쎄시 테일러, 무용 심리학, 서울: 도서출판 들불, (1995).
- Benedetti, Robert L. The Actor at Work. Englewood Cliffs, N. J. : Prentice Haall, (1981).
- Csikszenmihalyi, Mihaly.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 Jossey-Bass Publishers, (1975).
- Seymour Bemstein/ 백낙정역, '자기 발전을 향한 피아노 연습', (2001).
- Shapiro, Jr., Dean H. Meditation: Self-Regulation Strategy and Altered States of Consciousness. New York: Aldine Publishing Co, (1980).
- Stanislavski, Constantin. An Actor Prepares. trans. by Elizabeth Reynolds Hapgood. New York: Theater Arts Books, (1983).
- 권석만. 불안장애의 정신병리 평가, 정신 병리학, 제 6권, 제 1호, (1997).
- 권석만. 심리학 연구의 통합적 탐색, 한국심리학회동계 연구세미나 발표지, (1995).
- 권석만. 우울과 불안의 관계, 심리과학, 5(1), (1996).
- 김정택. 특성불안과 사회성의 관계-Spiel berger의 STAI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78).
- 김종구. 한국 연기자의 무대공포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논문, (1998,12).
- 김종구. 수영 경기의 심리기술 프로그램 개발 및 효율성 검증, 한국체육학회, 제 41권 제5호, (2002).
- 김혜숙. 무용수의 극적 표현성 확대를 위한 연기훈련 방법론,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6).
- 나상만. Grotowski System과 연기자 신체훈련에 관한 연구, 한국연극, (1985, 10).
- 나상만. 연기교육학의 어제와 오늘, 한국연극, (1997. 06).
- 민경희. 무대 공포의 심리 및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논문집, 제 35권, (1998).
- 윤병주. 무용즉흥작업의 내적 표현력발달을 위한 연구-"스타니슬랍스키 이론을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8).
- 정청희. 경기력 향상을 위한 심리기술훈련, 서울;도서출판 무지개사. (2003).
- 홍성은. 무대에서의 긴장감 나는 이렇게 푼다, '피아노 음악', (1991.07).
- 글렌 윌슨. 공연예술 심리학, 한국연극, pp. 216, 220, 222. (1994. 05, 09, 11).
- 브라이언 베이츠. 배우의 길, 한국연극, pp. 204, 213-214, (1993. 05. 1994. 02-03).
- Abel, J. L,.& Larkin, K, T. "Anticipation of performance among musicians; physiological arousal, confidence and state anxiety," Psychology of Music, 18, (1990).
- Appel, S, S. "Modifying solo performance anxiety in adult pianists," Journal of Music Therapy, 13, (1976).
- Clark DB. et al. "The assessment and treatment of performance anxiety in musicians," Am J Psychiatry, 1; 77(2), (May, 1991).
- C. O. Brantigan, "Effect of Beta Blockade and Beta Stimulation on Stage Fright," The American Journal of Medicine, Volume 72, (January, 1982).
- Dews, C. L. B., & Williams, M. S. "Student musicians' personality styles, stresses, and coping patterns," Psychology of Music, 17, (1989).
- Epstein, S. & Fenz. "Steepness of approach and avoidance gradients in humans as a function of experience," Journal of Ezperimental Psychology, 70, (1965).
- Ellies, A. The sport of avoiding sports and exercise: A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perspective. The sport psychologists, 8, pp.248-261, (1994).
- Glen O. Gabbard, "Stage Fright" Int. J. psycho-Anal. 60, 383. (1979).
- Greenhill, j. "A critical step toward a balletcareer." Dancd Teacher Now, 14, pp.53-58, (1992).
- Kaplan, D. "On stage fright," Drama Rev. 14, pp.60-83, (1969). https://doi.org/10.2307/1144506
- Nideffer, R. M. Athlete's guide to mental training. Champaign, IL; Human Kinetics. Pub. pp.109-118, (1985).
- Nideffer, R. M. Psyched to win. Leisure Press; Champaign, Illinois, (1992).
- Patton, M. Q. Qualitative evaluation and research method.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1990).
- Spielberger, C. D. Theory and research on anxiety. In C. C. Spielberger (Ed.), Anxiety and behavior . New York: Academic, pp. 3-22, (1966).
- Steptoe, A. "Stress, coping and stage fright in professional musicians," psychology of music, 17, (1989).
- Sobel D: For. "stage fright, a remedy proposed, "New York Times Now 20, (1979).
- Van Kemenade JF, et al. "Performance anxiety among professional musicians in symphonic orchestras: a self-report study," Psychol Rep, (May,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