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부경대학교
References
- 고경희(2003). 자기결정성 이론에 따른 학업적 자기조절 동기유형 탐색.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구광현(2005). 유아교사의 사고양식과 교수양식 및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5(2), 5-26
- 김 호(2007). 다층자료분석을 활용한 유아의 창의성에 관련된 교사와 유아 변인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애경(2001). 예비 유아교사의 성격유형과 자아개념 및 창의성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1(2), 5-23
- 김영채(1999). 창의적 문제 해결: 창의력의 이론, 개발과 수업. 교육과학사
- 김혜숙(1999). 다원적 접근에 기초한 창의성 진단 측정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문미옥(1999). 유아의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사역할 인식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미옥, 이용주(2000).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학수행 분석연구. 유아교육연구, 20(2), 223-242
- 박병기, 유경순(2000).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구조. 교육심리연구, 14(2), 234-261
- 서명순(2007). 유치원 교사의 사고양식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미옥(2003). 성별과 전공계열에 따른 예비교사의 사고양식과 창의적 인성의 관계. 교육학연구, 41(4), 259-283
- 성은현(2004). 학업성취 및 성취동기 예측변인으로서의 사고양식 프로파일. 교육심리연구, 18(1), 351-66
- 송인섭, 김혜숙(1999). 창의성 개념정립을 위한 탐색적 연구-암시적 창의성 이론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13(3), 93-117
- 윤미선(1997). 사고양식과 학업성취에 관한 연구: Sternberg의 정신자치제 이론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수연(2006). 예비유아교사의 사고양식, 의사결정, 창의성간의 관계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지혜(2003). 사고양식, 의사결정, 창의적 인성간의 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창문(2007). 유아 교사의 심리적 변인 및 의사 결정양식과 창의적 인성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하주현(2000). 창의적 인성검사 개발. 교육심리연구, 14(2), 187-210
- 황윤세, 김승옥(2005). 예비유아교사의 사고양식 과 자아개념, 창의성 및 성취동기 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5(5), 5-31
- 황윤세, 최미숙(2005). 예비유아교사의 사고양식과 창의성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0(1), 247-259
- 황희숙, 강승희(2005). 예비 유아교사의 사고양식 및 성격유형과 창의적 인성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0(2), 131-150
- Amabile. T. M.(1989). Growing up creativity: nurturing a lifetime of creativity. 전경원 역 (1998), 창의성과 동기 유발, 서울: 창지사
- Cheng , Y. Y., Wang, W. C., Guey, C. C., Wun, C. L., & Chen, Y. W.(2001). Taiwan teacher-pupil's thinking style and interaction. Poster presented at APA Annul Convention, San Francisco, California, Aug. 27th
- Grigorenko, E. L., & Sternberg, R. J.(1997). Styles of thinking, abilities, and academic performance. Exceptional Children, 63(3), 295-312 https://doi.org/10.1177/001440299706300301
- Guilford, J. P.(1950).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 444-454 https://doi.org/10.1037/h0063487
- Isaksen, S. G., Puccio, G. J., & Treffinger, D. J.(1993). An Ecological Approach to Creative Research: Profiling for Creative Problem Solving.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27(3), 149-170 https://doi.org/10.1002/j.2162-6057.1993.tb00704.x
- Piaget, J.(1962). Play, dreams, and imitation in childhood. new York: Norton
- Shaw, J. M., & Cliatt, M. P.(1986). A Model for training teachers to encourage divergent thinking in young children. Journal of Creaive Behavior, 20(2), 81-87 https://doi.org/10.1002/j.2162-6057.1986.tb00421.x
- Sternberg, R. J. & Lubart, T. I.(2004). Investing in creativity. America Psychologist, 51(7), 677
- Sternberg, R. J. (1994). Think styles: Theory and assessment at the interface between intelligence and personality. In R. J. Sternberg & R. Patrica(Eds.). Personality and intelligence.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ternberg, R. J.(1985). Implicit theories of intelligence, creativity, and wisdo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9, 607-627 https://doi.org/10.1037/0022-3514.49.3.607
- Sternberg, R. J.(1997). The concept of intelligence and its role in lifelong learning and success. American Psychologist, 52(10), 1030-1037 https://doi.org/10.1037/0003-066X.52.10.1030
- Sternberg, R. J.(1999). Comprehensive and definitive review of the field of creativity. Handbook of Creativity.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ternberg, R. J.(2000). Identifying and developing creative giftedness. Roeper Review, 23(2). 60-82 https://doi.org/10.1080/02783190009554067
- Sternberg, R. J.(2004). Culture and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59(5), 325-246 https://doi.org/10.1037/0003-066X.59.5.325
- Sternberg, R. J., & Grigorenko, E. L. (1995). Styles of thinking in the school. European Journal for High Ability, 6, 201-219 https://doi.org/10.1080/0937445940060211
- Sternberg, R. J., & Lubart, T. I.(1995). Investing in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y, 51, 677 https://doi.org/10.1037/0003-066X.51.7.677
- Sternberg, R. J., & Lubart, T. I.(1996). Investing in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1(7), 677-688 https://doi.org/10.1037/0003-066X.51.7.677
- Sternberg. R. J., & Wagner, R. K.(1991). MSG thinking styles inventory manual. Unpublished manuscript
- Torrance, E. P.(1976). Guiding creative talent. NY: Krieger Press
- Urban, K. K.(1995). Creativity a componential approach. Post conference China Meeting of the 11th World Conference on Gifted and Talented Children. Beijing, China, Aug. 5-8
- Zhang, L. F., & Postiglione, G. A.(2001). Thinking styles, self-esteem, and socio-economic statu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1, 1333-1346 https://doi.org/10.1016/S0191-8869(00)00227-0
- Zhang, L. F. (2001). Do styles of thinking matter among Hong Kong secondary school studen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1, 289-301 https://doi.org/10.1016/S0191-8869(00)001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