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초.중등학교에서 수학교육체계와 연계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과정과 교수방법

Computer Programming Curriculum and Teaching Method in Connection with Mathematics Education System in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 발행 : 2008.01.28

초록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초 중등학교의 컴퓨터교육과정이 컴퓨터 활용 중심 내용으로 편성되어 컴퓨터를 이용한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르치는데 한계가 있다. 최근 들어 초.중등학교에서 미래 교육이 요구하는 창의적이며 논리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컴퓨터 교육 과정을 변화시키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필수적인 교과목의 내용이 컴퓨터 프로그래밍이지만 아직까지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학습 전이를 높일 수 있는 체계화된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다. 본 논문에서는 초 중등학교에서 컴퓨터 교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면서 교과 내용의 연계성을 갖추고 있는 수학교육과정 내용을 분석하여 프로그래밍 관련 요소를 추출한 후, 이를 기반으로 초 중등학교에서 연속적이고 계열적 내용에 따라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체계적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교육 과정을 제시한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 제안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과과정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기법을 가르치기 위한 수업 모형과 학습지도안을 개발한다.

In the $7^{th}$ education curriculum, computer education curriculum in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is composited into the contents for the use of computers so that there are some limitations in teaching students the abilities for solving various problems of several areas using computers. Recently, the research has done to change the computer education curriculum for enhancing creativi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required by the future education. The contents of the main subject for enhancing them is of computer programming, however, there was not enough research on systematic programming education curriculum for leading to motivating learners and enhanced knowledge transfer to those learners. In this paper, we analysis the contents mathematics education curriculum with consecutive contents and in tight connection with computer education and then extract its programming related elements. Based on those, we propose a programming education curriculum with which we can teach systematically computer programing according to continual and systematic guidance in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And we develop a teaching model and learning guidance for teaching students programming methods with the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curriculum proposed in this paper.

키워드

참고문헌

  1. 박미화. 목표모형에 기반한 중등 일반계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pp.1-2, 2006.
  2. 김재철. 컴퓨터 교육의 현실과 대안, 컴퓨터월드, p.50, 2005.
  3. 김현준, 일반계 고등학교 컴퓨터과학 교육을 위한 정보․컴퓨터교과목의 성격 및 목표체계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5.
  4. 박판우, 이성근, 웹기반 프로그래밍 교수/학습 시스템, 대구대학원 석사논문, 2001.
  5. 백영균,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교육공학연구, Vol.4, No.1, pp.145-165, 1988.
  6. 이정모, 이건효, "초보자의 C언어 학습과정에 대한 인지심리학적 분석 연구 : 프로그래밍 학습과정 동안의 은유 사용의 효과", 인지과학, Vol.9, No.4, pp.2-3, 1998.
  7. 백영규. 우인상, "LOGO 프로그래밍의 수업방법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 연구, Vol.9, No.1, pp.73-90, 1994.
  8. 유인환,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로봇 프로그래밍의 가능성 탐색", 교육과학연구, Vol.36, No.2, pp.109-128, 2005.
  9. 박성현, 컴퓨터과학을 위한 수학교육,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2.
  10. 정치봉, 중등 수학 및 컴퓨터과학 교육에서 컴퓨터 교육의 연결성 및 통합성,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E 수학교육 논문집, Vol.10, pp.303-324, 2000.
  11. 이종영, 컴퓨터 환경에서의 수학 학습-지도에 관한 교수학적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9.
  12. 문선영, 한국과 인도의 컴퓨터 교육과정 비교를 통한 중학교 컴퓨터 교육과정 모형 개발,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5.
  13. 윤기창, 일반계 고등학교 컴퓨터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프로그래밍 중심의 컴퓨터과학 교육과정-,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4.
  14. 교육인적자원부,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 해설서(안), 선명인쇄주식회사, pp.30-31, 2006.
  15. 신은미, 김현철, 일반계 고등학교에서의 컴퓨터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현황과 개선방향, 정보처리학회 학회지, Vol.9, No.5, pp.26-34, 2002.
  16. 우정호,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서울 : 천재교육, 1986.
  17. 박미숙, Logo을 이용한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업모형설계,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pp.19-21, 1991.
  18. J. G. Brookshear, 황종선, 곽덕훈, 이상근, 컴퓨터과학총론 7판, 홍릉과학출판사, 2004.
  19.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수학 교사용지도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2.
  20. 교육부, 수학과 교육 과정(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별책 8),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7.

피인용 문헌

  1. Design of Teaching·Learning Model for Programming Language Education vol.13, pp.4, 2012, https://doi.org/10.9728/dcs.2012.13.4.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