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상업지역의 노상 하역공간 최적배치계획에 대한 연구

A study on location planning of the on-street loading/unloading bays in the central business district

  • 발행 : 2008.04.30

초록

도시내부에서 발생하는 화물자동차의 이동에 따라 도심상업지역에서는 노상 하역공간(loading zone)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렇지만, 현재 대도시의 도심상업지역의 경우는 하역공간의 설치미비로 인하여 화물자동차들은 마땅한 조업공간이 없어 노상에서 불법주정차 행위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하여 도심교통의 장애를 야기하는 하나의 원이 되었으며, 그로 인한 혼잡은 심각한 수준에 도달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다소나마 해결할 수 있도록 노상하역공간의 정비방안을 살펴보고, 부산의 도심상업지역인 서면지역 일대를 대상으로 하여 노상하역주차 특성을 면밀히 고찰함으로써 그 적용가능성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노상 하역공간의 정비는 규모 즉, 조업을 행할 수 있는 주 정차 베이(bay)의 개수 추계와 함께 이들의 적절한 배치장소를 모색하는 것이다. 규모적 측면에서의 주 정차 베이 수는 조업차량의 도착율 및 서비스율에 기초한 대기행렬의 적용을 통하여 산출 할 수 있었으며, 배치장소의 결정은 화물운반에 대한 저항함수를 정식화함으로써 최소 저항이 되는 위치를 산정할 수 있었다.

Loading zone is necessary to central business district(CBD) due to freight trucks coming into inner city. Currently truck drivers in metropolitan area are forced to illegally park their freight trucks on the roads close to the business facilities because there is no or few loading zones available in the CBD. This situation would bring into traffic congestion and even might block local roads in the CBD. This study reviews the existing improvement plans in city logistics, and examines delivery characteristics related to freight trucks and drivers in Seomyeon, the central downtown of Busan. Also it conducts a location planning for on-street loading/unloading bay using a technical method for arranging loading space. This research estimated the number of parking and stop bays for truck's operation using queueing theory based on truck-service rate and arrival rate, and found locations with the minimum resistance function values for freight movement in arranging on-street loading/unloading bays.

키워드

참고문헌

  1. 이상용.정헌영(2005), "최적교통강도를 이용한 컨테이너 터미널의 최적 운영체계 구축에 관한 기초적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85-94
  2. 이상용.정헌영(2007), "계층적 수집배송시스템의 최적 계층 및 시설수 산정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지, 제27권 제6D호, 대한토목학회, pp.697-704
  3. 정헌영.신진권(1998), "도심상업지역 가로에 있어서 하역의 실태분석과 하역주차공간 산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6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65-74
  4. 정헌영.이상용(2005), "유전자 알고리즘을 적용한 화물터미널의 최적입지 선정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제40권 제1호, 국토계획, pp.47-58
  5. 정헌영.이상용.백은상(2004), "화물차량의 하역특성을 고려한 복합화물터미널에 있어서 최적 berth수 산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19-29
  6. 정헌영.전상민.김만경.손태민(2003), "도심지 노상하역 주차개선을 위한 주차안내정보시스템의 도입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제38권 제4호, 국토계획, pp.89-102
  7. 秋田 直也, 小谷 通泰(2006), "都心商業.業務地區における路上荷捌き駐車ベイの配置計劃手法に關する硏究", 日本都市計劃學會 都市計劃論文集, No. 41-3, pp.169-174
  8. 山田忠史, 則武通彦, 谷口榮一, 多賀愼(1999), "物流ターミナルの最適配置計畵への多目的計畵法の適用", 土木學會論文集, No.632, IV-45, pp.41-50
  9. 谷口榮一.則武通彦.山田忠史.泉谷透(1996), "トラックターミナルの最適バース數決定法に關する硏究",土木學會論文集, No.548, pp.23-33
  10. 谷口榮一, 則武通彦, 山田忠史, 泉谷透,(1998) "物流ターミナルの最適規模および配置の決定法に 關する硏究", 土木學會論文集, No.583, IV-38, pp.71-81
  11. 塚口 博司, 鄭憲永(2000), "集配送トラックの橫持ち行動分析とローディング.ゾーンの計劃に關する基礎的硏究", 第35回日本都市計劃學會學術硏究論文集, pp.589-594
  12. 高橋洋二, 兵藤哲朗, 松尾靖浩(1997), "都市內の荷捌き實態と路上駐停車方策に關する硏究", 第32回日本都市計劃學會學術硏究論文集, pp.583-588
  13. Aiura, N. & Taniguchi, E.(2005), "Planning on-street loading-unloading spaces considering the behaviour of pickup-delivery vehicles", Journal of the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Vol. 6, pp.2963-2974
  14. Campbell, J.(1990), "Locating transportation terminals to serve an expanding demand",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Vol. 24 (3), pp.173-193 https://doi.org/10.1016/0191-2615(90)90015-Q
  15. Drezner, Z., Guyse, J.(1999), "Application of decision analysis techniques to the Weber facility location problem",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16, pp.69-79 https://doi.org/10.1016/S0377-2217(98)00084-8
  16. Noritake, M. and S. Kimura(1990), "Optimum allocation and size of seaports", Journal of Waterway, Port, Coastal and Ocean Engineering ASCE, 116(2), pp.287-299 https://doi.org/10.1061/(ASCE)0733-950X(1990)116:2(287)
  17. Taniguchi, E., M. Noritake, T. Yamada, and T.Izumitani(1999), "Optimal size and location planning of public logistics terminals", Transportation Research, 35E (3), pp.207-222
  18. Taniguchi, E., Thompson, R.G., T. Yamada, Ron van Duin(2001), "City Logistics", 1st ed, Pregamon
  19. Yoji T., Tetsuro H. and Hirohito K.(1997), "A study on modeling of truck's behavior and policy analysis of transportation system management in C.B.D.", Journal of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Vol. 2, No. 6, Autumn, pp.1791-1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