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H. John, Creative Industries, Blackwell Publishing, 2005.
- F. Richard, The Rise of the Creative Class. Basic Books, 2004.
- 한국인터넷 진흥원, 웹2.0 시대의 네티즌 인터넷 이용 현황-참여와 공유의 인터넷, 2006.
- 세이하꾸, 한국형 블로그 마케팅, 매일경제신문사, 2007.
- 이경전, "UCC 기반 비즈니스 모델 리뷰 및 기존 비즈니스 연계 방안", UCC(user created contents) 비즈니스 전략 파워 패키지, 비즈델리, 2006.
- 성낙양, "웹 2.0 시대의 사용자 참여형 비즈니스 패러다임", UCC(user created contents) 비즈니스 전략 파워 패키지, 비즈델리, 2006.
- 강소라, 전방지, 김유정, 김연정, "UCC 서비스 이용 연구: 기술수용모형과 감정차원 연구를 중심으로", IT서비스학회지, 제6권, 제3호, pp.1-26, 2007.
- 김연정, 전방지, 강소라, 김유정, "UCC 서비스사용자의 참여수준 결정요인 분석", 기술혁신학회지, 제10권, 제3호, pp.486-508, 2007.
- 김유정, 전방지, 강소라, 김연정, "UCC 서비스 참여요인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 인터넷 전자상거래학회, 제7권, 제3호, pp.157-191, 2007.
- Y. J. Kim, B. J. Chun, Y. C. Kim, and S. Kang, "Participation in UCC Service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User Characteristics," Proceedings NEXT 2007 Korea, 2007(10).
- 반현, 민인철, "동영상 UCC 이용자와 비이용자 특성 비교: 방송사, 동영상, 미니홈피를 중심으로", 민인철. 반현, 프로슈머로서의 수용자와 문화적 창조성 제 5장. 한국학술정보(주), 2007.
- 성명훈, 이인희, "동영상 UCC 이용동기와 만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40호, 2007.
- D. A. Adams, R. R. Nelson, and P. A, Todd, "Perceived Usefulness, Ease of Use, And Usage of Information Technology: A Replication," MIS Quarterly, Vol.6, No.2, pp.227-247, 1992. https://doi.org/10.2307/249577
- W. W. Chin and P. A. Todd, "On the Use, Usefulness, and Ease of Us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MIS Research: A Note of Caution," MIS Quarterly, Vol.19, No.2, pp.237-246, 1995. https://doi.org/10.2307/249690
- F. D. Davis, R. P. Bagozzi, and P. P. Warshaw,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to Use Computers in the Workplace,"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22, No.14, pp.1111-1132, 1992. https://doi.org/10.1111/j.1559-1816.1992.tb00945.x
- A. R. Hendrickson, P. D. Massey, and T. P. Cronan, "On the Test-Retest Reliability of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Scales," MIS Quarterly, Vol.17, No.2, pp.227-230, 1993. https://doi.org/10.2307/249803
- H. Subramanian, "A Replication of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Measurement," Decision Sciences, Vol.25, No.5-6, pp.863-874, 1994. https://doi.org/10.1111/j.1540-5915.1994.tb01873.x
- F. D. Davis, R. Bagozzi, and P. R. 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35, No.8, pp.982-1003, 1989. https://doi.org/10.1287/mnsc.35.8.982
- D. Straub, M. Limayem, and E. Karahanna-Evaristo, "Measuring System Usage: Implications for IS Theory Testing," Management Science, Vol.41, pp.1328-1342, 1995. https://doi.org/10.1287/mnsc.41.8.1328
- V. Venkatesh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pp.186-204, 2000. https://doi.org/10.1287/mnsc.46.2.186.11926
- G. C. Moore and I. Benbasat,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the Perceptions of Adopting an Information Technology Behavior,"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2, No.3, pp.192-222, 1991. https://doi.org/10.1287/isre.2.3.192
- A. Mehrabian and J. A. Russell, "A verbal measure of information rate for studies in environmental psychology," Environment and Behavior, Vol.6, pp.233-252, 1974. https://doi.org/10.1177/001391657400600205
- M. T. Dishaw and D. M. Strong, "Supporting Software Maintenance with Software Engineering Tools: A Computed Task-Technology Fit Analysis," Journal of Systems and Software, Vol.44, No.2, pp.107-120, 1998. https://doi.org/10.1016/S0164-1212(98)10048-1
- 칙센트미하이, 몰입의 즐거움, 해냄, 1996.
- 칙센트미하이, 창의성의 즐거움, 북로드, 2003.
- 전방지. 심상민, 문화콘텐츠와 창의성, 글누림,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