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1990년대 중반 케이블 TV의 등장과 함께 국내에도 방송 유통 시장이 형성되면서 최고의 유통 상품으로 떠오르게 된 TV 드라마는 그 후 비디오 플랫폼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2008년 현재까지 가장 선호되는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이 연구는 IP-TV를 비롯한 인터넷 유통으로 또 하나의 유통 창구를 확보하게 된 방송 드라마를 중심으로 부가수익 창출 구조를 살펴보고 유통 창구들의 특성 및 방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2000년 이후 방송 드라마 유통의 최고 수익 처는 해외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최근에는 온라인 유통이 활성화 되면서 드라마 판매가 더욱 활기를 띄고 있다. 이와 같은 창구 유통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포맷 판매와 리메이크 등 다양한 유통 방식의 변화가 목격됨으로써 유통 메커니즘의 새로운 변화로 여겨지고 있다.
Since 1995, starting period of cable TV in Korea, drama became the most economic genre of TV programs : they are the number one genre of exportation with Korean wave ; the most preferred genre of IP-TV, DMB, etc. This study will show how Korean TV dramas are distributed in the various windows and the characteristics of each windows. Recently, remake of original script, format sale, aggregation and packaging became another distribution methods of TV progr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