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인터넷 및 네트워크의 발전과 유비쿼터스 환경이 도 래함에 따라 모바일 디바이스(PDA, Mobile Phone, Notebook, etc.)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받고자 하는 수요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현재 다양 한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으며, 이동하면서도 동일한 서 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 받기를 원한다. 그러나 무선 환 경의 특성으로 인해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해 서비스 를 제공받는 방법에는 많은 취약점이 존재하며, 그 취약 점으로 인해 사용자의 프라이버시가 그대로 노출 된다.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해 안전하 게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AAA(Authentication, Authorization, Accounting)는 기존의 유선망뿐만 아니 라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무선망의 WiBro, Mobile IP 등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 및 프로토콜 상에서 안전하 고 신뢰성 있는 인증, 인가, 과금 기능을 체계적으로 제 공하는 정보보호 기술이다. 현재 무선망에서의 모바일 사용자를 위한 인증, 인가, 과금 표준화를 목표로 IETF(Intemet Engineering Task Force) AAA 워킹그룹 에서는 다양한 응용 서비스에 대한 표준화 작업을 진행 하고 있으며, 이기종망간의 로밍 서비스 및 모바일 IPv6 네트워크에서의 AAA를 이용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중 이다.
AAA 기술은 보안의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IPv4/IPv6기반 유/무선에서의 안전한 인증을 제공하고 이동에 따른 사용자에 대한 인증에서도 적용 가능함으 로 인해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사용자의 편의성 및 보 안 측면에서 해결책을 가져다주고 있다. 모바일 디바이 스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받고자 접근하 는 사용자를 인증, 인가, 과금하는 AAA 기술은 여러 방식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ID기반 티켓으로 사용 자 편의성을 증대시키면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방식을 제안한다. 또한 익명 ID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때 사 용자가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받았는지 알 수 없게 하 여 익명성을 보장해준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 다. II장에서는 연구 배경에 대하여 알아보며 m장에서 는 기존 방식에 대하여 알아본다. IV장에서는 제안 방 식에 대하여 설명하며, V장에서는 II장의 보안 요구 사항, 공격 에 따른 요구 사항 및 통신에 따른 효율성으 로 제안 방식을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VI장에서는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으로 마치도록 한다.
Ⅱ. 연구 배경
본 장에서는 보안 요구 사항에 대하여 알아보고, AAA와 티켓 방식 그리고 ID기반 방식의 개요에 대하 여 살펴본다.
2.1 보안 요구 사항
기존의 유선 네트워크와는 다르게 무선 네트워크에서 의 통신은 다양한 취약점이 존재할 수 있으며, 제 3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접근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을 때 전송되는 메시지 및 통 신은 다음과 같은 보안 요구 사항을 만족해야 한다.
. 기밀성(Confidentiality) : 통신에 사용되는 데이터는 정당한 객체만이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데이터의 출 처와 목적지, 횟수, 길이, 또는 통신 선로 상의 트래픽 특성에 대하여 공격자가 알지 못하게 해야 한다. . 무결성(Integrity) : 통신 채널에서 전송되는 데이터 는 중간에 위조, 삭제 및 변조 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 인증(Authentication) :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접근하 는 사용자가 전송한 메시지 또는 전자문서의 출처가 정확히 확인되고, 그 실체의 신분이 거짓이 아닌 정 당한 사용자라는 것을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
. 접근제어 (Access Control) : 정당하지 않은 사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어야 한다.
. 익명성(Anonymity) : 사용자가 이용한 서비스에 대 해서 제 3자가 알 수 없어야 한다.
위의 보안 요구 사항 외에도 제 3자가 다음과 같은 공격을 할 수 있다.
. 도청 공격 (Eavesdropping Attack) : 통신 채널에서 전송되는 데이터가 제 3의 공격자에게 노출될 수 있 기 때문에 도청 공격에 안전하기 위해서는 제 3자가 데이터를 획득하더라도 비밀 값을 유추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
. 재전송 공격(Replay Attack) : 통신 중에 전송되는 데이터를 제 3자가 획득하여 메시지를 재전송함으로 써 인증 받는 것을 막을 수 있어야 한다.
. 패스워드 추측 공격 (Password Guessing Attack) : 통신 중에 전송 되는 메시지를 분석하여 패스워드를 추측하는 것을 막아야한다.
. 위장 공격(Impersonation Attack) : 제 3자가 정당한 사용자처럼 접근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
2.2 AAA의 개요
IETF의 AAA 워킹그룹에서 진행하고 있는 AAA 표 준은 Diameter 프로토콜에 해당되며, 기존의 RADIUS (Remote Authentication Dial In User Service) 프로토 콜에 대한 제한사항 및 근본적인 문제점을 보완하지 않고, 새로운 차세대 로밍 환경에 적합한 AAA 프로토 콜을 제정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프로토콜 표준을 위 하여 1998년 12월에 정식 워킹그룹이 형성되었고, 해 당 AAA 프로토콜을 Diameter로 명명하여 현재까지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다. Diameter의 기본 구조는 SCTP(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를 포함 하는 전송 프로토콜과, 과금 기능을 포함한 Base 프로 토콜, 그리고 상위의 다양한 응용 프로토콜들로 나눌 수 있다.
Diameter의 기반 프로토콜은 응용에서 필요로 하는 세션 또는 과금에 대한 관리 등의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 공하M AVP(Attribute Value Pair)의 전달, 노드의 능력 (Capabilities)에 대한 협상 및 에러 통보, 전송 프로토콜 제어 및 watch dog 기능을 부가적으로 수행한다. Diameter 프로토콜 계층과 응용 프로토콜 표준을 보면, 기존의 전통적인 PAP/CHAP(Password Authentication Protocol/Challenge Authentication Protocol) 등의 유선 기반 네트워크 액세스 인증 및 범용적인 접근제어를 위 한 NASREQ(Network Access Service Requirements) 응용과 무선랜 환경 등에서 보안기능을 강화하고, EAP(Extensible Authentication Protocol) 워킹그룹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인증방식을 수용하여 인증하기 위한 EAP 응용 이동 로밍환경을 지원하기 위한 Mobile IPv4 응용이 있다. 또한 선불 및 후불 카드 서비스를 위한 Credit Control 응용,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 프로토콜에 기반한 VoIP(Voice over IP) 서비스 사용 자 인증을 위한 SIP 응용이 있으며, Mobile IPv6 표준 이 마무리됨에 따라 Mobile IPv6 를 위한 boot- strapping과 관련된 AAA 응용에 대한 제안이 계속적 으로 이어 지고 있다. IP 기반의 인터넷이 보편화 되면 서 무선 이동 환경에서 네트워크에 접근하려는 요구가 증가되고 있으며, 무선 환경에서도 QoS 제공, 또는 선 불카드 등 사용자의 서비스 환경이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유무선 또는 유비쿼터스 통신 사업자는 적법한 사용자에 대하여 안 전한 고도의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안전한 네트워크 접근 및 이동 서비스를 위하여 사용 자 인증, 인가 및 과금 처리를 수행하는 AAA 프로토 콜은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1991년 AAA 프로 토콜은 리빙스톤사에 의해 RADIUS 프로토콜이 제안 되어 하나의 관리 도메인 내에서 SLIP(Serial Line Internet Protocol)이나 PPP(Point-to-Point Protocol) 연결 서비스에 대한 AAA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초 기 모델이었으나, 현재에는 서비스 네트워크도 개방형 으로 그리고 다중 도메인 환경으로 점차 변화되고 있 다. 따라서 IETF의 AAA 워킹그룹에서는 로밍 환경에 적합한 AAA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Diameter 프 로토콜에 대한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에 도, 최근 휴대인터넷 사업자 선정을 앞두고, 후보 사업 자들은 이동환경에서 이동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 는 Mobile IPv4, Mobile IPv6 서비스를 서두르고 있 다. 이러한 이동환경을 위하여 도메인간 AAA 서비스 가 반드시 적용되어야하며, 이러한 환경에서 실제적인 서비스를 위해서는 기존의 표준에 따른 기술 개발도 필요하지만, 개발된 제품이 표준에 적합한지를 시험하 는 표준 적합성 시험과 제품들 사이에 상호 연동이 가 능한지를 시험하는 상호 운용 시험을 위한 기술 개발 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국내외 표준화 단체들로부터 Diameter 프로토콜 표준이 완성되고, 이동 인터넷 환 경이 보편화되면 Diameter 프로토콜의 사용이 급속도 로 확대될 것이며, 이에 대한 시장도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顷
2.3 티켓 방식의 개요
티켓이란 사용자가 어떤 권리를 부여받았다는 것을 보 여주는 한 조각의 데이터를 말한다. 티켓 기반 모델 (Ticket-based Model)이란 이러한 티켓을 사용하는 인증 모델이며, 도메인간의 인증(Cross domain Authentication) 방법의 대표적인 것 중의 하나가 바로 티켓 기반 모델이 다. 서비스를 요구하는 사용자는 신용정보(Credential)로 써 티켓을 서비스 공급자에게 제출하고 서비스 공급자는 티켓을 확인하여 티켓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다양한 놀이기구 시설을 갖 춘 놀이공원을 생각해 보았을 때 놀이기구들을 이용하 기 위해서는 우선 놀이공원에 대한 입장권을 구매해야 한다. 놀이공원의 입장권은 성인, 청소년, 미취학 아동 등과 같은 고객에 대한 세분화되어져 있다. 고객들은 자신이 성인인지 청소년인지 혹은 미취학 아동인지를 증명할 수 있는 증명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서로 다른 형태의 입장권을 발급 받게 된다. 놀이공원 관계자들은 입장권을 소지한 고객에 대해서만 놀이공원의 입장을 허용하게 되는 것이다. 이제 이렇게 발급 받은 입장권 을 제시하고 놀이공원에 입장해 본다. 다양한 종류의 흥미진진한 놀이기구들이 펼쳐질 것이다. 한 종류의 놀 이기구를 선택하여 놀이기구에 탑승하려 했더니 놀이 공원 관계자의 제지를 받게 된다. 이유는 이용권을 보 여 달라는 것이다. 모두 알고 있듯이 놀이공원에서 입 장권과 별도로 놀이기구 이용을 위한 탑승권을 다시 구매해야만 한다. 각 놀이기구마다 입장권 구매 시와 같이 성인, 청소년, 미취학 아동과 같은 고객 구분에 따 라 서로 다른 종류의 이용권을 구매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이용자들은 각 놀이기구마다의 입장권 구매를 위해 대기해야 하는 불편을 겪게 되는데, 이러 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자유 이용권을 고객 이 입장권 구매하는 시기에 함께 구매하는 방법이다. 이는 놀이기구별로 이용권을 발급 받는 데 걸리는 대 기시간을 훨씬 줄일 수 있다. 또한 입장권 발급 초기단 계에서 고객들은 자신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증명 자료를 한번 만 제시하면 되기 때문에 중요한 자료를 여러 번 펼쳐 보일 필요가 없는 점에서도 훨씬 효율적 이다. 물론 입장권과 자유 이용권의 발급에 따른 소요 시간이 두 배로 걸리기는 하나 이는 각 놀이기구에 따 른 개별 이용권발급에 따른 시간에 비교해볼 때 간과 할 만하다.
티켓의 개념은 위의 현실모델에서 제시한 입장권과 자유이용권의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이해하면 정 확할 것이다. 새롭게 정의되는 AAA 모델에서 사용되 는 티켓은 이동 노드가 제시하는 신용정보를 바탕으로 인증 과정과 권한 설정 과정을 거친 후 이동 노드에게 발급된다.図 사용자는 티켓만으로 어느 곳에서나 서비 스를 요청하고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티켓 기반 모 델은 많은 사용자의 이동성 서비스에 적합한 모델이며, Kerberos 시스템이 대표적인 티켓 기반 인증 모델이다.
2.4 ID기반 방식의 개요
공개키 암호알고리즘의 개념이 1976년 Diffie와 Hellman에 의해 처음으로 소개된 이후 많은 공개키 암 호알고리즘이 연구되었는데 일반적으로 공개키 기반 암호기법 사용 시에는 공개키 사이즈가 비밀키 통신에 비해 엄청나게 커지게 되어 키의 문제라든지, 키를 따 로 관리해야 하는 3자 개입의 문제가 발생된다. 이와 관련하여 ID기반의 암호기법은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1984년 Shamir에 의해 처음 제 기 되었다即
ID기반의 암호기법은 어떻게 누구나 개인 식별정보에 있는 본인임을 식별 할 수 있는 임의의 스트링으로 공개 키를 대처하느냐는 것이 기본 아이디어로 e-mail 주소, 네트워크 주소 등이 이런 공개키로 사용될 수 있는데 이 런 공개키들의 관리가 CA(Certificate Authority)를 이용 하는 인증서 기반의 공개키 등의 관리보다 용이해질 수 있으며 그에 대응되는 비밀키는 키생성 센터에서 생성하 여 처음 사용자 등록 시 사용자에게 안전하게 전달하여 사용하도록 할 수 있다. ID기반의 암호기법의 가장 큰 장점은 공개키에 대한 인증서가 필요 없다는 것으로 인 증서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또한 공개키가 갱신될 경우 갱신된 공개키에 대한 인증서를 재발급 받아야 하는데 ID기반의 암호기법을 사용하면 공개키를 ID에 갱신할 년도와 개월을 연접시켜 쉽게 갱신할 수 있다.® 본 논문 에서는 통신에 사용되는 비밀 값을 ID기반으로 생성하 여 안전성을 증가 시킨다.
Ⅲ. 기존 연구
기존 ID기반의 연구 중 패스워드 인증 방식, 사용자 인증 방식, 키 교환 방식 에 대하여 알아보고 각 방식별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본다.
3.1 ID기반 패스워드 인증 방식
ID기반 패스워드 인증 방식은 타임스탬프 기반 방식 과 난수 기반 방식의 2가지 ID기반 패스워드 인증 방식 을 제안 하였으며, 다른 ID기반 방식들과는 달리 사용 자들이 그들의 패스워드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또한 시간 동기화가 되지 않는 네트워크를 위해 제안된 Nonce 기반 인증 방식은 메시지 재전송 공격에 안전하 다.〔기 본 방식은 합법적인 사용자들을 인증 할 수 있고 패스워드 추측 공격, 메시지 재전송 공격, 위장 공격으 로부터 안전하다. 제안된 2가지 방식은 시스템에서 각 사용자의 알고 있는 것, 소유하고 있는 것 그리고 생물 학적 측정에 의한 각 사용자를 인증하는 것을 요구한 다. 이와 같은 특징은 본 방식의 신뢰성을 높여준다고 하고 있으나, 지문 정보가 없더라도 비밀 값을 알 수 있 으며, 소극적 공격에 대한 취약점이 존재한다.倒
3.2 ID기반의 사용자 인증 방식
스마트카드를 이용한 ID기반의 사용자 인증 방식은 패스워드와 스마트카드를 이용하여 다양한 공격에 대항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안전성과 효율성을 제공한다即 본 논문에서 제안한 프로토콜을 패스워드 추측공격, 메 시지 재전송 공격, 그리고 위장 공격의 세 가지 측면에 서 분석한 결과 패스워드는 스마트카드에 저장되어 있어서 소유자 인증 없이는 직접적으로 접근 할 수 없기 때문에 불가능하다. 또한 시스템 클럭을 사용하기 때문 에 메시지 재전송 공격에 안전하며, 이산대수의 어려움 에 근거하여 위장 공격에도 안전하다. 기존의 방식들에 서 발생하는 오버헤드를 줄였으며 결함을 해결하였다. 그러나 시스템 클럭의 동기화가 필요하며 스마트카드 의 안전성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그림 1) 제안 방식 전체 흐름도
3.3 ID기반의 키 교환 방식
사용자의 식별 정보를 이용하여 두 시스템 간에 인 증과 키 교환을 스마트카드를 이용하여 수행하는 ID기 반의 키 교환 프로토콜을 제안하였다.的 제안한 프로 토콜은 사용자의 스마트카드와 입력 지문 특징점 정보 를 이용하여 스마트카드와 시스템 간에 세션키를 교환 한다. 제안한 프로토콜의 안전성은 이산 대수 문제와 Diffie-Hellman 문제의 어려움에 기반하며 완전한 전 방향 보안은 세션키 생성을 위해 입력 지문 정보로부 터 난수 값을 조합하여 제공한다. 가장 공격은 만약 공 격자가 다른 적합한 사용자로 가장할 수 있다면 공격 자에 의한 공격이 가능하다. 따라서 프로토콜은 가장 공격을 방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중간 레이어를 제 시했다. 잠재적 인 재전송 공격은 난수를 사용함으로써 방지 할 수 있다. 그러나 연산량의 증가와 사용자의 편 리성에 문제가 있으며 효율성이 떨어진다.
(그림 2) 인증 및 티켓 요청 단계
Ⅳ. 제안 방식
기존 방식은 사용자가 외부 네트워크로 이동하였을 때 티켓을 새로 발급 받거나 재인증을 요청하여 지연 및 오버헤드가 발생하였으며, 또한 연산량이 많아 모바 일 환경에 적용하기 적합하지 않았다. 제안 방식은 사 용자가 홈 인증 서버에 접근하여 인증 후 티켓을 발급 받고 나서 외부 네트워크로 이동하더라도 티켓을 제시 함으로써 인증을 받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 받을 수 있다. 또한 익명성을 제공받고자 하는 서비스를 이 용할 때 익명 ID를 통해서 사용자의 익명성을 보장해 준다. 이와 같은 방식을 사용하면 인증 절차에서 일어 나는 지연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4.1 시스템 계수
다음은 본 제안 방식에서 사용되는 시스템 계수이다.
. * : 각각의 개체( U : 人]용자, AAAF : 지역 인증 서 버, AAAH ■ 홈 인증 서버, SP : 서비스 제공자) .
Z* Z7 : * 의 아이디
、표)u : 익명 아이디 ^Anony
. PW : 사용자의 패스워드
.g : 곱셈군 Z 의 생성자
. /z( ) : 충돌성이 없는 안전한 일 방향 해쉬 함수
OTP : One-Time Password
. AT : Authentication Time
. 瓦 [ ] : * 의 키로 암호화
. K* Su_ : 사용자와 * 사이에 공유한 대칭키
. SK : 사용자와 서비스 제공자 사이의 세션키
. : * 의 공개키
. Sign, : * 의 개인키로 서명
. Lifetime : 티켓의 유효시간
4.2 제안 프로토콜
제안 프로토콜을 총 4단계로 이루어진다. 사용자 패 스워드와 통신에 사용되는 대칭키는 사전에 분배 되었 다고 가정하며, 각 단계는 인증 및 티켓 요청, 서비스 요청, 외부 네트워크에서의 인증, 외부 네트워크에서의 티켓 갱신 단계로 이루어진다.
4.2.1 인증 및 티켓 요청 단계
인증 및 티켓 요청 단계는 사용자가 홈 인증 서버와 공유한 대칭키로 인증 값을 전송하여 인증을 요청한다. 인증은 OZP로써 제공하며, 홈 인증 서버는 사용자를 인증한 후, 티켓과 사용자와 서비스 제공자 사이에 사 용될 세션키를 발행하고 사용자는 발급받은 티켓을 검 증한다.
. Step 1. 사용자는 자신의 패스워드와 4T(Aut- hen- tication Time)을 XOR 연산하여 OTP를 생성하고 사전에 공유한 대칭키로 자신의 ID, OTP 그리고 NT를 암호화 하여 전송한다. 4T를 기반으로 하여 OTP를 생성하기 때문에 인증 값은 랜덤하게 생성 되며, 재전송 공격에 안전하다.
#(1)
. Step 2. 홈 인증 서버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사용 자의 패스워드와 사용자에게 전송받은 4T를 XOR 연산하여。沖를 생성하고전송된 Q7P와 비교한 다. 값이 일치하면 홈 인증 서버는 & 耳, 毛, 匕을 생성하고 티켓을 발행한다. 티켓의 구성요소는 사용 자의 익명 ID와 비밀 값 그리고 티켓의 유효시간을 홈 인증 서버가 서명을 한 값과 홈 인증 서버의 ID로 구성된다. 그 후 사용자와 서비스 제공자 사이에 사 용될 세션키를 생성하고 사용자의 익명성을 위해 익 명 ID를 생성한 후 티켓을 대칭키로 암호화 하여 전 송한다. 티켓에 无, 匸를 포함함으로써 외부 네트워 크의 인증 시에 지역 인증서버는 사용자를 인증할 수 있다.
#(2)
. Step 3. 사용자는 전송받은 값을 복호화 하고 S* Ht, X* 匕을 생성한 후 티켓에 포함되어 있는 비밀 값과 비교하여 티켓의 정당성 여부를 검증한다.
#(3)
4.2.2 서비스 요청
서비스 요청 단계는 사용자가 티켓을 발급받고 서비 스를 이용하고자 할 때, 홈 인증 서버에게 발급받은 티 켓을 서비스 제공자에게 제시하여 인증을 받고 서비스 를 제공 받을 수 있다. 티켓에 포함되어 있는 익명 ID 로 사용자가 어떤 서비스를 제공받았는지 익명성을 제 공받을 수 있다.
〔그림 3) 서비스 요청 단계
. Step 1. 홈 인증 서버는 사용자 인증 후 티켓 발급 시 생성한 사용자의 익명 ID, 세션키와 비밀 값을 서비 스 제공자의 공개키로 암호화 하여 서비스 제공자에 게 전송한다.
#(4)
. Step 2. 사용자는 서비스 이용하고자 할 때, 서비스 제공자에게 홈 인증 서버로부터 발급받은 티켓과 서 비스 요청메시지를 세션키로 암호화 하여 익명 ID와 함께 전송한다.
#(5)
. Step 3. 서비스 제공자는 홈 인증 서버에게 전송받은 값을 자신의 개인키로 복호화 하여 사용자의 익명 ID, 세션키, 비밀 값을 획득한다. 그 후 사용자에게 전송받은 값을 흠 인증 서버에게 받은 세션키로 복 호화 하여 티켓에 포함되어 있는 비밀 값과 전송받 은 비밀 값을 비교하여 사용자를 인증한다. 인증이 완료되면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단계에 서 서비스 제공자는 사용자의 실제 ID는 알 수 없고 익명 ID만 알고 있기 때문에 어떠한 사용자가 서비 스를 제공받았는지 알 수 없어 사용자의 익명성을 제공한다.
#(6)
4.2.3 외부 네트워크에서의 인증
외부 네트워크에서의 인증 단계는 사용자가 홈 네트 워크에서 서비스를 제공받다가 외부 네트워크로 이동 하였을 때 지역 인증 서버에게 티켓을 제공하여 인증 을 받고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 받을'수 있다. 티켓을 이용함으로써 홈 인증 서버에게 접근하지 않 고 외부 네트워크에서 인증을 받을 수 있어 인증 지연 및 홈 인증서버의 오버헤드를 줄일 수 있다.
. Step 1. 사용자는 홈 네트워크에서 외부 네트워크로 이동하였을 때 지역 인증 서버에게 자신의 ID, OTP, AT 그리고 티켓을 대칭키로 암호화 하여 전 송한다.
#(7)
.Step 2. 지역 인증 서버는 昌, % %, *와 /iG지匕)'생성하고 티켓에 있는 비밀 값을 비교하여 티켓을 검증한다. 그 후 사용자에게 전송받은 값을 연산하여 사용자를 인증한다. 인증을 받은 사용자는 외부 네트워크에서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 단계에서 지역 인증서버는 X, ., y, 를 통하여 인증을 할 수 있다.
〔그림 4) 외부 네트워크에서의 인증 단계
#(8)
4.2.4 외부 네트워크에서의 티켓 갱신
사용자가 외부 네트워크로 이동 하였을 때 티켓의 유효기간이 만료 되었거나, 티켓이 손상 되었을 경우 홈 네트워크로 이동하지 않더라도 외부 네트워크에서 티켓을 갱신하여 서비스를 지속 받을 수 있다.
. Step 1. 사용자가 외부 네트워크에서 티켓을 갱신할 경우 OTPnew, ATnew, 티켓 갱신 요청 메시지를 지 역 인증 서버와 공유한 대칭키로 암호화 하여 지역 인증 서버에게 전송한다.
#(9)
. Step 2. 지역 인증 서버는 사용자에게 전송받은 값을 복호화 하여。珥或와 47;並를 홈 인증 서버의 공개키로 암호화 하고 자신의 개인키로 서명하여 홈 인증 서버에게 전송한다.
#(10)
. Step 3. 홈 인증 서버는 지역 인증 서버에게 전송 받 은 값을 복호화 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사용자 의 패스워드와 전송된 47;球를 XOR 연산하여 를 생성한다. 생성한 값과 전송된 OTPnew를 비교 하여 값이 일치하면 사용자 인증을 완료하고 새로운 月+1, Hf, Xi+Y, Yi+l 값과 익명 ID 를 생 성하고 티켓을 생성한다. 그 후 지역 인증 서버에게 갱신한 티켓을 지역 인증 서버의 공개키로 암호화 하 여 전송한다.
#(11)
. Step 4. 지역 인증 서버는 홈 인증 서버에게 전송받 은 값을 복호화 하여 갱신된 티켓을 획득한다. 그 후 갱신된 티켓과 티켓 갱신 응답 메시지를 대칭키로 암호화 하여 사용자에게 전송한다.
#(12)
(그림 5) 외부 네트워크에서의 티켓 갱신 단계
Ⅴ. 제안 방식 분석
제안 방식의 프로토콜을 2.1 에서 언급한 안전성과 제 3자의 공격에 대한 요구사항에 맞추어 분석하고 통 신에 따른 효율성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 기밀성(ConEdentiality) : 통신에 사용되는 데이터는 정당한 객체만이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데이터의 출처와 목적지, 횟수, 길이, 또는 통신 선로 상의 트 래픽 특성에 대하여 공격자가 알지 못하게 해야 한 다. 사용자와 흠 인증 서버사이에 공유한 대칭키 (KSt/-S4H), 사용자와 지역 인증 서버사이에 공유 한 대칭키(砂〃-如f), 사용자와 서비스 제공자 사 이에 사용되는 세션키(SA)로써 기밀성을 제공한다. . 무결성(Integrity) : 통신 채널에서 전송되는 데이터는 중간에 위조, 삭제 및 변조 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제안 방식에서는 해쉬 값0C찌I匕))과 ID기반 OTP를 검증함으로써 제공된다.
. 인증(Authentication) :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접근하는 사용자가 전송한 메시지 또는 전자문서의 출처가 정확 히 확인되고, 그 실체의 신분이 거짓이 아닌 정당한 사 용자라는 것을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 제안 방식에서 는 OTP와 ID기반 티켓을 이용하여 인증을 제공한다. 인증 서버는 패스워드와 ATifAu&entication Time)을 XOR 연산하여 사용자를 검증할 수 있다.
. 접근제어 (Access Control) : 정당하지 않은 사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어야 한다. 정당하게 인증을 받은 사용자만이 티켓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티 켓을 획득하지 못한 사용자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없다.
. 익명성(Anonymity) : 사용자가 이용한 서비스에 대 해서 제 3자가 알 수 없어야 한다. 본 제안 방식에서 는 사용자의 ID에 &T를 XOR 연산하여 익명 ID를 생성하고 티켓에 포함한다. 이로써 사자* 가 '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받았는지 알 수 없으며, 사용자의 익명 성이 보장된다.
. 도청 공격(Eavesdropping Attack) : 통신 채널에서 전송되는 데이터를 제 3의 공격자에게 노출될 수 있 기 때문에 도청 공격에 안전하기 위해서는 제 3자가 데이터를 획득하더라도 비밀 값을 유추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 제안 방식에서는 메시지를 암호화 하여 도청 공격으로부터 안전하다.
. 재전송 공격(Replay Attack) : 통신 중에 전송되는 데이터를 제 3자가 획득하여 메시지를 재전송함으로 써 인증 받는 것을 막을 수 있어야 한다. OTP, 비밀 값 생성에 포함되는 와 티켓의 유효시간으로 재 전송 공격으로부터 안전하다.
. 패스워드 추측 공격 (Password Guessing Attack) : 통신 중에 전송 되는 메시지를 분석하여 패스워드를 추측하는 것을 막아야한다. 패스워드 인증 기법은 사 용자 인증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기법이다. 제안 방식에서 패스워드를 추측하기 위해서 공격자 는 g 灼〃를 통해서 패스워드를 추측할 수 있다. 그러 나 이산대수 문제의 어려움에 근거하여 패스워드를 추측하기 어렵게 하여 패스워드 추측 공격으로부터 안전하다.
, 위장 공격 (Impersonation Attack) : 제 3자가 정당한 사용자처럼 접근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제안 방식은 OTP를 사용하여 인증을 받기 때문에 사용자로 위 장을 할 수 없으며, 각 메시지의 암호화 및 인증 서 버의 서명으로 인해 위장 공격으로부터 안전하다. . 효율성(Efficiency) : 본 방식은 티켓을 사용함으로 써 인증 지연 및 절차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외부 네트워크에서 티켓 갱신을 통하여 홈 인증 서버의 오버헤드를 줄여 효율성을 제공한다. 티켓의 발행에 서 생기는 연산량이나 소요시간은 증가하나 매번 홈 인증 서버로 인증을 요청하는 시간에 비해 미비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 그러나 인증 서버가 악의적인 목적을 가진다면 사용자와 서비스 제공자 사이의 통신을 알 수 있으며, 지역 인증 서버의 증가 시 공유 대칭키의 개수가 증가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로 인해 인증 서버는 신뢰된 개체라고 가정한다. . 통신에 따른 효율성 : 통신에 따른 효율성 분석은 표 1과 같다. 제안 방식의 총 통신 횟수가 기존 연구에 비해 많은 것은 기존 연구는 등록 및 인증 단계를 계 산한 것이지만 제안 방식은 인증 단계 및 서비스 이 용, 외부 네트워크 인증, 티켓 갱신 단계까지 계산한 것이기 때문이다. 초기 인증 횟수는 기존 방식에 비 해 1회 감소하였으며, 암호화 연산 중 공개키 연산은 인증 서버의 연산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연산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지수승 연산은 사용자 측면에 서의 연산량을 나타낸 것이며, 보유키의 개수는 지역 인증 서버의 개수가 증가함에 따라 같이 증가한다.
(표 1) 통신에 따른 효율성 분석표
(표 2) 제안 방식 분석표
Ⅵ.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인터넷 및 네트워크의 발달과 유비쿼터스 환경의 도 래에 따라 최근 모바일 띠바이스를 이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는 방안이 많이 모색되고 있으나, 무선 네트워크의 특성으로 인해 프라이버시 노출 등의 보안 취약점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제안 방식은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모바일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사용자 인증을 위해 O7P와 ID 기반 티켓을 사용하며, 홈 네트워크에서 외부 네트워크 로 이동하더라도 티켓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끊김없이 지속 받을 수 있다. 또한 외부 네트워크에서 티켓이 손 상 되었거나, 티켓의 유효시간이 만료되더라도 홈 인증서버로 접근하지 않고 티켓을 갱신하여 홈 인증 서버 의 오버헤드를 줄일 수 있으며, 익명 ID를 통해 서비스 를 이용할 때 사용자가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받았는지 에 대한 익명성을 보장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 하였다.
이와 같이 ID기반 티켓 방식을 이용함으로써 네트워 크에서 이동하는데 있어 통신 횟수를 줄이고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지역 인증 서버의 개수 가 증가함에 따라 보유키의 개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유비쿼터스 환경을 위한 경량화된 공개키 ID기반 티켓 방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향후 구현 시 통신량에 대한 분석 및 실험을 통한 성능평가가 등 구현 시 필요 한 자세한 사항의 정의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부설 연구소의 위탁 연구 과제 지원으로 수행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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