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부, 1997, 교육부 고시 제 1997-15에 따른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 대한 교과서(주), 서울, 101 p
- 국동식, 이용규, 2004, SF 영화를 활용한 과학학습자료 개발 및 적용. 한국지구과학회지, 25(8), 748-753
- 국동식, 이용규, 2004, SF 영화를 활용한 과학학습자료 개발 및 적용. 한국지구과학회지, 25(8), 748-753
- 김동조, 1998, 중학생 과학흥미도 향상 방안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8 p
- 김찬종, 신명경, 이창진, 차현정, 2006, 자연사 박물관 전시물의 학교 지구과학 교육과정 반영 정도와 전시 방법의 교육적 분석: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7(2), 130-139
- 박진홍, 정진우, 조규성, 이병주, 2000, 중고등학생을 위한 야외지질학습장 개발 및 야외 활동 지도 방안. 한국지구과학회지, 12(1), 13-21
- 방인옥, 2002, 유아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박물관의 활용 방안. 장안대학 장안논총, 22, 287-307
- 배창호, 김정길, 김해경, 2002, 초등학교 야외지질학습장 개발 및 활용방안. 초등과학교육, 21(2), 241-252
- 서동욱, 2004, 야외지질학습장의 퇴적암과 지질 구조에 관한 초등학생들의 관찰 및 가설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5(7), 586-594
- 신명경, 이창진, 2003, 자연사 박물관 전시물의 특성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4(4), 281-289
- 윤여각, 2000, 박물관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시론. 교육인류학연구, 3(1), 47-68
- 안병준, 조규성, 양우헌, 노병섭, 정덕호, 정주상, 문수연, 2006, 전북지역 자연생태 탐구학습자료 개발(마이산과 모악산 지역 자연 학습자료 개발). 전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2006 전라북도교육청 지원사업 보고서, 96 p
- 이기길, 2002, 화순 도산유적. 조선대학교 박물관, 목포, 124 p
- 이범홍, 김주훈, 이양락, 홍미영, 이미경, 이창훈, 신일용, 심재호, 곽영순, 전영석, 김동영, 장재현, 2005, 과학과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5-7, 327 p
- 이선경, 최지은, 신명경, 김찬종, 이선경, 임진영, 변호승, 이창진, 2004, 세계 주요 자연사 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57-374
- 이찬진, 정상원, 2005, 충북 괴산군 두타산 일대의 야외 지질조사 학습장 개발, 한국지구과학회지. 26(1), 41-57
- 이헌종, 1998, 영산강유역 구석기유적의 분포와 연구방법. 지방사와 지방문화(역사문화학회), 창간호(1), 187-219
- 이헌종, 2004, 우리나라 서남해안 일대의 구석기시대 유적 분포와 문화적 성격에 대한 고찰. 한국구석기학보, 9, 19-45
- 이헌종, 김주용, 양동윤, 김정빈, 홍미영, 이혜연, 2003, 영산강유역 하류 신발견 구석기 유적군. 한국구석기학회지, 8, 67-98
- 이헌종, 노선호, 이혜연, 2004, 나주 당가유적. 촌곡리 유적. 목표대학교박물관, 목포, 371 p
- 정광중, 2000, 지역 박물관을 활용한 사회과 현장학습의 실제(제주교육박물관 야회 전시장을 사례로). 초등교육연구, 5(1), 97-124
- 조규성, 변흥룡, 김정빈, 2002, 야외지질학습장의 개발과 활용에 따른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지구과학회지, 23(8), 649-658
- Chung, D.H. and Cho, K.S, 2004, The effects of implementing a science history program for improving students' scientific process skills.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5 (3), 119-128
- Folkomer, T.H., 1981, Comparison of three methods of teaching geology in junior high school. Journal of Geological Education, 29 (1), 74-75 https://doi.org/10.5408/0022-1368-29.2.74
- Kern, E.L. and Carpenter, J.R., 1984, Enhancement of student values, interests and attitudes in earth science through a field-oriented approach. Journal of Geological Education, 32 (3), 299-305 https://doi.org/10.5408/0022-1368-32.5.299
- Lock, R., 1998, Fieldwork in the life scie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 (6), 633-642 https://doi.org/10.1080/0950069980200602
- Manner, B.M., 1995, Field studies benefit students and teachers. Journal of Geological Education, 43 (2), 128-131 https://doi.org/10.5408/0022-1368-43.2.128
- Orion, N., 1989, Development of a high school geology course based on field trips. Journal of Geological Education, 37 (1), 13-17 https://doi.org/10.5408/0022-1368-37.1.13
- Orion, N and Hofstein, A., 1994, Factors that influence learning during a scientific field trip in a natural environ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 (10), 1097-1119 https://doi.org/10.1002/tea.3660311005
- Rennie, L.J., Feher, E., Dierking, L.D., and Falk, J.H., 2003, Toward an agenda for advancing research on science learning in out of school setting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 (2), 112-120 https://doi.org/10.1002/tea.100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