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2005년도 한국학술진흥재단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KRF-2005-041-B00495).
참고문헌
- 곽금주 (2004). 컴퓨터 게임과 아동, 청소년 발달과의 관련성에 관한 개관.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0(특집호), 147-175.
- 국가청소년위원회 (2006). 2006 청소년 백서.
- 김의철, 박영신 (1999). 한국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의 형성: 가정, 학교, 친구, 사회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13(1), 99-142.
- 대검찰청 (2007). 범죄개관 및 소년 학생 범죄 분석. 소년 범죄자 전과 p.468-469. http:// spo.go.kr
- 박영신 (2007). 한국 청소년의 삶의 질과 인간관계. 2007년도 한국교육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초청 심포지엄, 우리 학생들은 행복한가?: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을 위한 학습환경 디자인, 85-125.
- 박영신, 김의철 (1998). 청소년 비행과 성취행동: 가정환경, 귀인양식, 건강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4(1), 29-53.
- 박영신, 김의철 (2000). 부모자녀관계 변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초 중 고 대학생의 성취동기, 생활만족도, 학업성취, 일탈행동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회. 교육학연구, 38(2), 109-147.
- 박영신, 김의철 (2001a). 청소년 학교폭력행동과 환경 및 심리특성의 관계: 위탁청소년과 중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15(2), 25-52.
- 박영신, 김의철 (2001b). 학교폭력과 인간관계 및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 폭력가해, 폭력피해, 폭력무경험 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7(1), 63-89.
- 박영신, 김의철 (2002). 한국 사회의 교육적 성취: 현상과 심리적 기반.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16(4), 325-351.
- 박영신, 김의철. (2003a). 한국 학생의 자기효능감, 성취동기와 학업성취: 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17(1), 37-54.
- 박영신, 김의철 (2003b). 한국 청소년 일탈행동의 형성과 변화에 대한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9(1), 81-114.
- 박영신, 김의철. (2003c). 제 4장. 한국 교육학의 토착화에 대한 회고와 전망: '교육심리학'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회 50년사 편찬위원회. 자생적 한국 교육학의 미래. 122-161. 서울: 원미사.
- 박영신, 김의철 (2004a). 한국인의 부모자녀관계: 자기개념과 가족역할 인식의 토착심리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 박영신, 김의철 (2004b). 한국의 청소년 문화와 부모자녀관계: 토착심리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 박영신, 김의철. (2004c). 청소년의 인간관계와 일탈행동: 부모자녀관계, 친구관계, 교사 학생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0(특집호), 87-115.
- 박영신, 김의철 (2005). 한국인의 신뢰의식에 나타난 토착심리 탐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1(특집호), 21-55.
- 박영신, 김의철 (2006). 한국 사회와 개인 삶의 질 인식에 대한 토착심리 탐구: 삶의 질을 높이는 요소와 낮추는 요소에 대한 세대별 지각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2(1), 161-195.
- 박영신, 김의철, 정갑순 (2004). 한국 청소년의 부모자녀관계와 성취에 대한 종단연구: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0(3), 37-59.
- 박영신, 김의철, 탁수연 (2004). 한국 일탈청소년의 토착심리 탐구: 보호관찰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0(1), 107-145.
- 박영신, 김의철, 탁수연 (2006). 보호관찰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심리특성 비교: 도덕적 이탈, 자기효능감, 가출, 학업성취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2(2), 45-76.
- 박효정 (2005). 학교폭력 실태의 이해와 진단. 한국교육개발원.
- 이희경 (2007). 청소년의 또래관계와 안녕감. 2007년도 한국교육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초청 심포지엄, 우리 학생들은 행복한가?: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을 위한 학습환경 디자인, 65-84.
- 조선일보 (2007년 1월 16일). '왕따들의 상담사'된 왕따 소녀: 체험 살려 2005년 최연소 상담사례.
- 한상철 (2006). 청소년의 위험행동과 삶의 질: 위험행동에 대한 보호요인의 역할.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2(특집호), 99- 116.
- Allwood, C., Berry, J., Boski, P., Cheung, F. M. Hwang, K. K., Kao, H., Kim, U., Park, Y. S., Marai, L., Moghaddam, F. M., Nikora, L. W., Levy, M., Masters, B., Waitoki, M., Nsamenang, A. M., Protacio-De Castro, E., Fabros, M. C., Kapunan, R., Saraswathi. T. S., Sinha, J. B. P., & Yang, K. S. (2006). Origins and development of indigenous psychologies: An international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41(4), 243-268.
- Bandura, A. (1995). Multifaceted scale of mechanisms of moral disengagement. Unpublished manuscript, Department of Psychology, Stanford University, USA.
-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김의철, 박영신, 양계민 역 (1999). 자기효능감과 인간행동: 이론적 기초와 발달적 분석. 서울: 교육과학사.
- Bandura, A., Barbaranelli, C., Caprara, G. V., & Pastorelli, C. (1996). Multifaceted impact of self-efficacy beliefs on academic functioning. Child Development, 67, 1206-1222.
- Kim, U. (1999). After the "crisis" in social psychology: The development of the transactional model of science. Asi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2(1), 1-19.
- Kim, U. & Park, Y. S. (2006a). The scientific foundation of indigenous and cultural psychology: Transactional model of science. In U. Kim, Y. S. Yang, & K. K. Hwang (Eds.). Indigenous and cultural psychology: Understanding people in context. 24-48, New York: Springer.
- Kim, U., & Park, Y. S. (2006b). Factors influencing academic achievement in relational cultures: The role of self, relational and collective efficacy. Pajares, F., & Urdan, T. (Eds.). Self-efficacy beliefs of adolescents, 267-285. Greenwich, CT: Information Age Publishing.
- Kim, U., & Park, Y. S. (2006c). Indigenous psychological analysis of academic achievement in Korea: The influence of self-efficacy, parents and cul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41(4), 287-292.
- Kim, U., Yang, K. S., & Hwang, K. K. (Eds.) (2006). Indigenous and cultural psychology: Understanding people in context. 24-48. New York: Springer.
- Larson, J. (2004). School violence prevention. Spielberger, C. Encyclopedia of applied psychology. 355-360.
- Park, Y. S., & Kim, U. (2004). Paths to academic achievement, delinquency and life-satisfaction: Longitudinal analysis of influences of psychological, relational and cultural factors. Keynote address at the 17th International Congress of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Cross-Cultural Psychology. p. 11-12. August 2-6. Shaanxi Normal University, Xi'an, Ch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