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the Development of Online Credit Consumer Education Programs for Teenage Consumers: A Comparison of Korean & Japanese Teenage Consumers

청소년소비자의 온라인 신용소비자교육 활성화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한.일 청소년소비자의 비교 분석

  • Kim, Si-Wuel (Dept. of Consumer Information Science, Konkuk Univ.)
  • 김시월 (건국대학교 소비자정보학과)
  • Published : 2007.06.29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Korean and Japanese junior high school and high schools students to inquire into the attitudes these students have towards credit, the importance of credit related education, and the necessity of education on online credit. This will provide an insight into the problems associated with teenage credit related consumer education, and allow a solution to be brought up. The results of the research and the proposal are as follows. First, younger Korean teenagers are more passive in consumption than the same age group in Japan. Second, for Korean teenagers, the amount of allowance and savings were an important factor in the attitude towards credit. In Japan there was a discrepancy between gender groups in the attitude towards credit. Third, personal education sessions for teenagers and follow up is necessary. Fourth, since the current teenage population have been familiar with the internet all their lives, credit education should utilize this medium as a tool. Fifth, when looking into the requests Korean and Japanese young teenagers made on credit web sites, the contents and quality of information is more important than the outlook of the site itself. Sixth, there is a need to provide teenagers, who are accustomed to visual data, information, an experience opportunity, and access to related web sites.

Keywords

References

  1. 고영일(2003). 신용카드 지원제도의 세수증대 효과분석. 고려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국민은행경제경영연구소(2002). Kid Bank Program. 국민은행
  3. 국민은행연구소(2002). 20대 한 . 미 . 일 대학생의 소비금융의 식과 금융이용행태 조사결과 분석보고서; 20대의 소비 . 금융행태-현명한가
  4. 금융감독원(2005). 유아금융교실. 금융감독원
  5. 김시월 역(2004). 일본의 소비자교육. 시그마프레스
  6. 김지성(2000). 웹사이트의 컨텐츠 특성이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한 고객세분화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 김지윤(2003). 신용카드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한 고객세분화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진성(1992) 청소년소비자 교육에 관한 연구: 우리나라 중 .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9. 김희정(2001). 청소년소비자의 생활양식과 합리적 소비행위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해룡 . 이문규(2002). 온라인 교육 서비스품질에 대한 소비자 평가 측정도구의 개발. 경영교육연구, 5(2), 7-25
  11. 김혜선 . 김정훈 . 김시월 . 정순희 . 배미경 . 허경옥(2002). 소비자 교육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12. 김혜선 . 김숙행(2004). 보충교육서비스 요금의 신용카드 결제 실태, 대한가정학회지, 42(3), 119-130
  13. 동아일보(2006). 40대 신용접수 최저 ... 대출에 허리 휘는 가장. 2006. 5. 9
  14. 문형남(2001). 웹사이트 평가모델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경영 정보학회지, 18(2), 31-49
  15. 박운아(1999). 정보화 사회와 소비자교육의 전개. 호남대학교 논문집, 20(2), 483-496
  16. 박은주(2005). 청소년 금융교육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계명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박종익(1998). 신용카드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경남 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박종현(2003). 신용불량자 문제와 그 대응방향 : 채무자 우호적 파산제도의 정비. 응용경제
  19. 박현정(2004). 초등학교 아동의 금융소비자교육 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배미경(2003). 효율적인 신용차드 사용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기초 연구 : 대학생 소비자를 중심으로. 과학논집, 29, 33-42
  21. 배순영(2001). 온라인 소비자교육 체제 구축방안 연구: 아동 청소년소비자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소비자보호원
  22. 배순영 (2005). 초등학교 소비자교육과정 개선방안. 한국소비자 보호원
  23. 배윤정(1999). 정보사회의 소비자교육내용 체계화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배윤정 . 김기옥(2000). 정보사회의 소비자교육내용 구성에 대한 전문가-소비자의 의견비교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15(4), 225-239
  25. 삼성경제연구소(2003). 중고생 경제의식조사. 서울: 삼성경제 연구소
  26. 삼성경제연구소(2003). 신용사회 정착을 위한 제언. 서울: 삼성 경제연구소
  27. 삼성경제연구소(2004). 청소년 경제교육의 현황과 과제. 삼성 경제연구소
  28. 서경의(1997). 대학생 소비자의 신용카드 사용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서영경(2002). 신용차드 소비자운동의 방향과 과제. 월간소비자, 241
  30. 서인주(2002). 신용카드 사용에 관한 소비자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1. 서인주 . 두경자(2003) 신용카드 사용에 관한 소비자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대한가정학회지, 41(12), 117-132
  32. 서울 YMCA(200l). 대학생 신용카드 발급 및 사용실태 조사 결과
  33. 손상희(2002). 통합된 학습장애아동의 귀인양식이 학습의욕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연구, 9(1), 157-178
  34. 송장환(2003). 학교신용교육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오문기(1997). 신용카드거래에 있어서의 법률상 제문제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6. 이기춘(2003). 변화하는 소비환경에서의 금융소비자보호와 소비자 교육. 신용카드, 24, 16-37
  37. 이지영(2005) 중학생의 금융소비자교육 현황 및 교육요구도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38. 장윤선(2002). 온라인 교육 소비자실태 및 만족요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9. 전국은행연합회(2002). 9월의 카드 신용불량 10만 건 증가
  40. 정부현(2000). 인터넷 웹 사이트의 포괄적 평가모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1. 청소년 금융교육협의회(2005). 청소년 금융이해력 측정 결과
  42. 최수영(2006). 청소년소비자의 합리적 소비생활과 상표지향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3. 최유경(2005). 온라인 금융소비자교육 웹 사이트 개선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4. 최현자 . 최은진(2005). 초 . 중 .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의 금융 소비자교육 내용분석 .교육영역을 중심으로. 소비자학 연구, 16(3), 109-132
  45. 한국금융연구원(2004). 신용불량자에 대한 대응전략 주간금융 동향
  46. 한국청소년개발원(2003). 한국과 미국청소년의 컴퓨터 활용과 진로 결정 관련요인 비교 분석
  47. 한국청소년개발원(2003). 청소년의 온라인게임 이용실태 연구
  48. 한국청소년개발원(2003). 청소년 정보소외 실태 조사 연구
  49. 한국청소년개발원(2003). 청소년 사이버일탈의 원인에 관한 경험 연구
  50. 홍미영(2003). 중학교 소비자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고신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1. 황보영(2000). 국내외 어린이 인터넷 사이트의 현황 분석.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2. 황진구(2002). 청소년의 정보화실태 조사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53. 金融広報中央委員會 (2002). 金融に関する消費者レポ-ト金融に関する消費者敎育の重要性; http://www.shiruroruto.jp/teech/consumer/report/report101.html
  54. 金融広報中央委員會 (2001). 英米 . 金融敎育レポ-ト金融分野の消費者敎育 : 英國の東向; http://www.shiruporuto.jp/teach/consumer/report/report401.html
  55. 西村隆男 (2005).クレジット多重債務者家計破産原因と生活再建支援に関する硏究. 平成 14-16年度科學硏究費科補助金成果報告書
  56. 西村隆男(1999). Credit counselling. 有斐閣
  57. 西村隆男(1999). 日本の消費者敎育. 有斐閣
  58. NACS経済市民教育テキスト(2005)お金について話そ!
  59. 日本ファイナンシヤルフoランナーズ協会(2005). 10代から学ぶパーソナ ルファアイナンス一社会人になっても役立つお金の知識
  60. Buckleitner, W. (1998). Children's interne site evaluation instrument. Children's Software Revue, 6(1), 4
  61. Graassian, E. (1999). Thinking critically about world wide web resources; http://www.library.ucal.edu/ligraries/college.instruct/web/critical.htm
  62. Jump$trart(2001). National Standard in Personal Finance. Jump-Start 2nd ed
  63. McGacken, Grant David (1999). Culture and Consumption. Indiana University Press. Bloomington and Indianapolis
  64. Peattie, K. J.(1992). Green Marketing. London: M&E Handbook
  65. Rayport, Jeffrey F. and Bernard J. Jaworski(2002). Introduction to E-commerce. N.Y.: McGraw-Hill
  66. AIE(Alliance for Investor Education). www.investoreducation.org
  67. 재정경제부 어린이경제홈페이지 kids.mofe.go.kr
  68. 한국은행 어린이.청소년 경제교실 www.wow-eco.com
  69. 신용회복위원회 Creducation. www.creducation.ccrs.or.kr
  70. 金融 中央委員會 マネー情報 知るぽると. www.shiruporuto.jp
  71. 日本協會レジッカー JCCクホームページ. www.jccaoffice.gr.jp
  72. 內閣府 消費者の窓. www.consumer.go.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