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큐리티연구 (Korean Security Journal)
- 제14호
- /
- Pages.285-309
- /
- 2007
- /
- 2671-4299(pISSN)
- /
- 2714-0644(eISSN)
순찰지구대 운영성과에 대한 지역경찰의 인식분석
The Comparative Analysis on Performance of the Patrol Division System
초록
본 연구는 순찰지구대 운영성과에 대한 경찰의 인식을 지역별 비교를 중심으로 실증분석해 보고 순찰지구대 운영성과의 향상을 위한 정책 특히 지역 차이를 고려한 정책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첫째, 순찰지구대와 그 운영의 이론적 측면에 대해 논의하였다. 둘째, 순찰지구대 운영성과의 평가가준으로 체계화시킨 순찰지구대 체제의 효율성, 경찰과 주민과의 협력, 그리고 경찰의 직무만족도의 세 가지 분석수준을 기반으로 분석틀을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순찰지구대 체제의 효율성 측면에서는, 순찰지구대 체제는 주민과의 유대 및 접촉이 어려우며, 또한 지역실정 파악이 어렵고 주민과의 협력치안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경찰과 주민과의 협력의 측면에서는 경찰이 주민과의 협조가 치안서비스 향상에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함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순찰지구대 체제하에서는 경찰에 대해 주민이 호의적이지 않고, 주민과의 협조가 용이하지 않은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또한 협력단체들의 방범활동에 대한 기여도가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지역경찰의 만족도 측면에서는 만족도가 보통 정도인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리고 만족도의 하위변수에서는 지역별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넷째, 순찰지구대 체제의 효율성에 대한 지역별 분석결과, 4개의 하위변수 모두에서 지역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경찰과 주민과의 협력에 대한 지역별 분석결과, 여러 하위변수에서 농촌지역의 순찰지구대가 도시지역에 비해 운영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aims to empirically analyze the police officers' recognition on performance of the patrol division system. For this purpose. Firstly, the study discusses the theoretical aspects of the patrol division system and its performance. Secondly, the analytical framework is formulated based on three levels developed for performance of the patrol division system such as efficiency of the patrol division system, partnership between police and citizen, and police officers' job satisfaction.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could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ly, The level of the efficiency is below the average in all factors. Secondly, In relation to partnership between police and citizen is below the average in the level of the citizens' preference and partnership. Thirdly, the level of job satisfaction is normal. Fourthly, compared in the level of the areas,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recognition on four factors in efficiency and three factors in partnership. Finally, the direction of raising the level of performance of the patrol division system is explo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