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훈철(2001), 인터넷 경매의 신뢰형성 요인과 경매 참여의도에 관한 연구- C to C경매를 대상으로-, 연세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 경향신문(2004), 2004년 10월6일자
- 고한준, 심성욱(2006), 인터넷 경매의 위험감소 수단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8(3), 154-178
- 김광용, 김기수(1999), 인터넷 설문조사의 방법론적인 문제점과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개인화된 인터넷 설문조사 시스템의 구축, 품질경영학회지, 32(2), 93-108
- 김기수, 박신영 (1999), 인터넷 설문조사 방법을 통한 고객만족 및 기업 이미지 제고에 관한 실증연구, KISRI working paper
- 김기옥, 최영윤(2002), 인터넷 경매 사이트 이용소비자의 피해사례연구, 생활과학, 5, 229-243
- 김기정, 김상원, 박재영, 박혜선 (2000), 전자상거래에서 의류 소비자가 느끼는 이점과 위험지각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9(1), 97-106
- 김연정(2001), 인터넷 쇼핑몰의 지각된 위험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관련변수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종삼(2001), 전자상거래를 통한 의류 구매시 소비자 추구 혜택과 위험지각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종호, 신용섭 (2000), 소비자지각위험 및 구매의도 영향요인, 마케팅과학연구, 6, 47-67
- 김종훈, 류진화(2002), 전자우편 설문조사 반응에 관한 문헌적 고찰, 조사연구, 3(2), 91-122
- 김찬주(1993), 의복구매상황에서 위험지각과 위험감소행동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헌섭(2003), 국내 인터넷 경매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혜진, 정명선 (2003), 지각된 서비스 품질이 쇼핑가치와 쇼핑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학회지, 6(1), 67-80
- 대한상공회의소(2002), 디지털 시대소비자의 온라인 구매패턴조사
- 매일경제 (2004), 2004년 5월12 일자
- 머니투데이 (2005) , 2005년 1월12일자
- 명승환(2001), 인터넷 서베이 방법론의 가능성과 문제점, 2001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정부개혁과 행정학연구, 489-498
- 문병선(2001), 전자상거래에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전자제품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 박주식(2001), 인터넷쇼핑에 대한 신뢰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소비자 관점의 접근 ,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철 (2000), 정보마케팅: 인터넷 정보탐색가지가 인터넷 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쇼핑몰 방문빈도와 구매의도를 중심으로-, 마케팅 연구, 15(1), 143-162
- 서정희(2003), 사회인구학적 변수와 물질주의가 쾌락적, 효용적 쇼핑가치에 미치는 영향: 서울과 울산의 중고등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1(6), 131-142
- 서정희, 복미정 (2004), 인터넷 경매사이트 판매수기와 구매수기에 나타난 소비자만족, 불만족 요인 연구: (주) 옥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3(6), 875-889
- 서정희, 허은정 (2004), 대학생 소비자의 물질주의와 쾌락적, 효용적 쇼핑가치 비교연구: 한국, 미국, 일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3(5), 1-12
- 심철영(2000), 인터넷 경매사이트 구매자 만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관리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광호, 이윤주(2002), 쇼핑가치가 점포 이미지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소비자구매의도 간의 고나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13(4), 101-122
- 양윤, 백수원 (2003), 인터넷 쇼핑에서의 지각된 위험과 소비자특성, 한국심리학회지, 4(2), 73-103
- 오영심, 고애란(2002), 판매촉진이용성향에 따른 쇼핑가치 지각 및 소비자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7), 1066-1077
- 오정숙(2001), 인터넷 경매의 거래를 촉진시킬 수 있는 방안, KISDI(정보통신정책연구원) IT FOCUS, 49-51
- 오해석, 김정재, 이종희, 이호왕(2002), 전자상거래: 인터넷 경매를 위한 지능형 에이전트 기반 마진 푸쉬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 설계 및 구현, 정보처리학회논문집, 9(1), 167-172
- 오현주(2000), 인터넷 쇼핑의 혁신성과 위험지각에 따른 의류상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창조, 김상희 (1994), Ethnographic 접근방식을 통한 쇼핑행위에 관한 탐색적 연구: 확장된 개념, 감정의 다양성, 동기의 다양성, 소비자학 연구, 5(2), 45-62
- 유창조, 정혜은(2002),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쇼핑경험의 질이 재방문의사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효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의 구분, 소비자학 연구, 13(4), 77-100
- 이명수(2000), 인터넷 상에서 쇼핑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문규, 최은정 (2000), 인터넷 쇼핑에 따른 소비자의 위험지각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2(4), 36-53
- 이세복(1998), 소비자의 self-monitering 정도가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승희, 김향미 (2004), C2C 전자상거래 구매시 고객 서비스 요인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패션 제품을 중심으로, 복식, 54(5), 71-81
- 이철선, 방석범 (2004), 쇼핑가지가 온라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19(2), 41-69
- 이호근, 이승창, 강훈철 (2003), 인터넷 경매의 신뢰형성 요인과 경매참여의도에 관한 연구, 경영학 연구, 32(1), 149-180
- 이희숙(2006), 인터넷 경매 중독성향자의 특성,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6), 1- 14
- 장준상(2000), 소비자특성이 전자상거래에 대한 지각된 위험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 전건호, 서용무(2002), 컴포넌트 기반의 판매자 주도 인터넷 경매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경영정보학 연구, 12(2), 163-178
- 전달영, 경종수 (2002), 인터넷 쇼핑몰에서 쇼핑가치와 쇼핑몰 애호도의 결정요인: 엔터테인먼트 상품을 중심으로, 경영학 연구, 31(6), 1681-1705
- 전성률, 허종호, 강석준(2003), 인터넷 쇼핑몰 이용에 따른 소비자의 위험지각과 브랜드와 가격의 상대적 중요성, 소비자학 연구, 14(2), 19-43
- 조경산, 원유석 (2002), 인터넷 경매 에이전트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정보처리학회논문지D, 9-D(5), 963-970
- 조영주(2001),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제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위험지각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 중앙일보(2004), 2004년 9월20일자
- 진병호, 고애란(1999). 의류구매시 소비자가 지각하는 다양한 가격차원이 쾌락적 쇼핑 가치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10(3), 67-84
- 채서일(1998), 사회과학조사, 경기도 파주: 학현사
- 최영준(2001), 인터넷 쇼핑몰 매장환경이 소비자의 쇼핑가치 및 쇼핑의도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홍석(2001), 전자상거래 특성이 지각된 위험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소비자보호원(2005), 전자상거래 소비자상담 및 피해동향분석
- 허경옥(2005), 인터넷 경매 이용 소비자의 구매, 소비자만족, 재이용의도 및 관련변수, 한국생활과학회지, 14(4), 1-15
- 홍금희(2004),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 구매경험과 기술준비성이 인터넷 의류쇼핑시 위험지각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6(1), 93-101
- 홍동표 (2004), 국내인터넷쇼핑시장 분석 및 전망, KISDI(한국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이슈 리포트
- 홍은실 (2002), 대학생 소비자의 인터넷 탐색가치유형과 인터넷 쇼핑에 대한 혜택-위험지각정도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0(2), 161-173
- 홍희숙(2004), 의류 쇼핑 웹사이트 태도 형성 모델 연구(제 1 보) 웹사이트 속성, 웹사이트 쇼핑가치, 웹사이트 태도 측정 모형 검증-, 한국의류학회지, 28(11), 1482-1494
- 황인창, 황준하, 정문석 (2001), 전자상거래에서 지각된 위험과 위험감소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전략학회지, 4(1), 223-244
- 황진숙(2003), 인터넷 위험지각 집단의 의복추구혜택, 인터넷 쇼핑태도 및 구매의도, 한국의류학회지, 27(7), 746-757
- ECONOMIST 지(2001). 네티즌 5명 중 한명-경매 사이트로 산다. 통권 제 570호. 1월 16 일자
- Babbie, E.(1989), Survey research methods, Belmont, CA: Wadsworth
- Babin, B. J, W. R Darden, & M. Griffinn(1994), Work and/ 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rilitarian shopping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March), 644-656 https://doi.org/10.1086/209376
- Bachmann, D. Elfrink, J., & G. Vazzana(1999), Tracking the progress of e-mail versus snail-mail, Marketing Research, 8, 31-35
- Bauer, R A(1960), Consumer behavior as risk taking in Hancock, RS.ed, Dynamic marketing for a Changing World,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387-393
- Belk, R(1985), Materialism: Traits aspects of living in the material world,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2, 265-280 https://doi.org/10.1086/208515
- Bettman, J.R.(1973), Perceived risk and its components: A model & empirical test,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0(May), 184-190 https://doi.org/10.2307/3149824
- Bloch, P.H., Sherrel, D.L., & Ridgeway, N.M.(1986), Consumer research: An extended framework,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 69-81
- Bloch, P. H., & Richins M.(1983), 'A theoretical model for the study of product importance percep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 June
- Brinberg, D., & L. Plimpton(1986), Self-monitering and product conspicuousness on reference groups influenc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3,297-300 https://doi.org/10.1086/209070
- Coet, LJ., & McDermott, P.J.(1979), Sex, instruction set, and group make-up: Organismic and situational factors influencing risk taking, Psychological Reports, 44, 1283-1294
- Comley, P.(1998), On-line research: Some methods, some problems, some case studies, ASC Conference, August
- Cox, D. F.(1967), Risk handling in consumer behavior An intensive study of two cases, in Cox D.F. Risk Talking and Information Handling in Consumer Behavior, Boston: Harvard University Press, 37-38
- Cox, D. F., & Rich, S. V.(1964), Perceived risk and consumer decision making: The case of telephone shopping,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 32-39
- Dickerson, M. D., & Gentry, J. W.(1983), Characteristics of adopters and non-adopters of home computer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0, 225-239 https://doi.org/10.1086/208961
- Dillman, D. A, & James H. F.(1974), Contribution of personalization to mail questionnaire response as an element of a previously tested method,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9(3), 297-301 https://doi.org/10.1037/h0036534
- Donthu, N., & Garcia, A(1999), The internet shopper,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39(3), 52-58
- Eighmey, J.(1997), Profiling user response to commercial web sites, Journal of Advertising, 37(May-June), 59-66 https://doi.org/10.2753/JOA0091-3367370105
- File, K. M., B. B. Judd, & Prince R A(1992), Interactive marketing: The influence of participation on positive word-of-mouth referrals,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6(fall), 5-14
- Fischer, E., & Arnold S. J. (1990), More than a labor of love: Gender roles and christmas shopp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7(December), 333-345 https://doi.org/10.1086/208561
- Forrester Research(2003), Online auctions will boom through 2007, http://www.forrester.com/ERI ResearchI
- Fowler, Jr. F. J.(1990), Survey research methods, Revised ed., Newbury Park: Sage Publications
- Gillett, P. L.(1976), In-home shoppers-An overview, Journal of Marketing, 34(July), 81-88 https://doi.org/10.2307/1249827
- Hammond, K., G. McWilliam, & Diaz A N.(1998), Fun and work on the web: Differences in attitudes between novices and Experienced user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25, 372-378
- Hirschman, E. C.(1984),Experience seeking: A subjectivist perspective of consump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12(March), 115-136 https://doi.org/10.1016/0148-2963(84)90042-0
- Hirschman, E. C., & Holbrook M. B. (1982), 'Hedonic consumption: Emerging concepts, methods, and propositions,' Journal of Marketing, 46(Summer), 92-101
- Hirsch, RD., R S. Dornoff & Kernan J. B.(1972), Perceived risk and store selec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9(November), 434-439
- Hochstim, J. R(1967), A critical comparison of three strategies of collecting data from households, Journal of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62(September), 976-989 https://doi.org/10.2307/2283686
- Holbrook, M. B.(1986), Emotion in the consumption experience: Toward a new model of the human consumer, in the Role of Affect in Consumer Behavior: Emerging Theories and Applications, ed. Peterson,RA et. aI., Lexington, MA: Heath, 17-52
- Hoyer, W. D., & Ridgeway, N. M.(1984), Variety seeking as an explanation for explanatory purchase behavior: A theoretical model,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1, 114-119
- Holbrook, M. B., & Hirschman E. C. (1982),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 and fu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September), 132-140 https://doi.org/10.1086/208906
- Jacoby, J.(1971), Personality and innovativeness pronenes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8(May), 224-247 https://doi.org/10.2307/3149765
- Jarvenpaa, S. L., & Todd P. A(1997), Consumer reaction to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1(2), 59-88
- Kogan, N., & Drros K.(1978), Sex differences in risk taking and it's attribution, Sex Roles, 4, 755-756
- Kogan, N., & Wallach M. A(1964), 'Risk-taking; A study in cognition and personality, Holt, Rhinehart and Winston, New York, NY
- Kolter, P., & Armstrong, G.(1991), Principles of marketing, 5th ed., Prentice-Hall
- Lakeman, R.(1997), Using the internet for data collection in nursing research, Computers in Nursing, 15(5), 269-275
- Lambert, Z. V.(1972), Product perception: An important variable in price strategy, Journal of Marketing, 34, 68-71
- Mitchell, V.M., & Boustani, P.(1993), The effect of demographic variables on measuring perceived risk, in Levy, M. and D. GrewaI(Eds.),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Conference, Developments in Marketing Science, XVI(May), 663-669
- Mowen, J. C., & Minor, M.(1998), Consumer behavior(5th ed.), Prentice-Hall
- Naniel, J., & Stahle, W.(1986), The self-monitering concept: A consumer behavior perspectiv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3, 83-87
- Opperman, M.(1995), E-mail survey: Potential and pitfalls, Marketing Research, 7, 29-33
- Parker, L.(1992), Collecting data the e-mail way, Training & Development, July, 52-54
- Peter, J. P., & M. J. Ryan(1976), An investigation of perceived risk at the brand level,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3, 184-188 https://doi.org/10.2307/3150856
- Ratnasinham, P.(1998), Implicit trust in the risk assessment process of EDI, Computers and Security, 18, 317-321 https://doi.org/10.1016/S0167-4048(99)80077-7
- Reynolds, F.D.(1974), An analysis of catalog buying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39(July), 45-51
- Rogers, E. M (1976), New product adoption and diffus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 290-301 https://doi.org/10.1086/208642
- Rogers, E. M.(1995), Diffusion of innovations(4th ed.), New York: The Free Press
- Schiffman L. G.(1972), Perceived risk in new product trial by elderly consumer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9(February), 106-108 https://doi.org/10.2307/3149622
- Schuldt, B. A, & Totten, J. W,(1994), Electronic mail versus mail survey response rat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6, 36-39
- Shaffer, D. R, J. R Smith, & Tomarelli M. (1982), Selfmonitering as a determinant of self disclosure reciprocity during the acquaintance proc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3, 163-175 https://doi.org/10.1037/0022-3514.43.1.163
- Sherry, J. F. Jr. (1990), A sociocultural analysis a midwestern flea marke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7(June), 13-30 https://doi.org/10.1086/208533
- Siu, N. Y., & Cheng, M. S(2001),A study of the expected adoption of online shopping: The case of Hong Kong, Journal of International Consumer Marketing, 13(3), 87-106 https://doi.org/10.1300/J046v13n03_06
- Smith, C. 8.(1997), Casting the net: Surveying an internet population, Journal of Communication Medicated by Computes, http://www.usc.edu/dept/annenberg/vol13/issue1/smith.html/
- Synder, M.(1974), The self-monitering of expressive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D, 526-537
- Synder, M., & E. D. Tanke(1976), Behavior and attitude: Some people are more consistent than others, Journal of Personality, 44, 510-517
- Synder, M., & K. G. DeBono(1985), Appeals to image and claims about quality: Understanding the psychology of advertis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9, 586-597 https://doi.org/10.1037/0022-3514.49.3.586
- Taylor, J. W.(1974), The role of risk in consumer behaviour, Journal of Marketing, 38(April). 54-60 https://doi.org/10.2307/1250198
- Toh- R., & Heerne, S. C.(1982), Perceived risk in genetic grocery products and risk reduction strategies of consumers, Akron Business and Economic Review, 13,43-48
- Tse, A.C.B.(1998), Comparing the response rate, response speed and response quality of two methods of sending questionnaires: E-mail vs. mail, Journal of the Market Research Society, 40, 353-361
- Turban, E.(1997), 'Auctions and bidding on the internet: An assessment', Electronic Markets, 7(4). 151-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