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희, 김지영, 박은미(2004). 에너지 때문에 상태가 변했어요- 중학교 1학년 과학 탐구수업 지도자료(7), 서울; 교육인적자원부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강순희, 김덕희, 김효진, 박인숙, 윤이진, 이선향, 이윤하, 이은주, 홍혜인(2006). 물질 변화에서의 규칙성-중학교 3학년 과학 탐구수업 지도자료(5), 서울; 교육인적 자원부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권용주, 정진수, 박윤복, 강민정 (2003). 선언적 과학 지식의 생성 과정에 대한 과학 철학적 연구 귀납적, 귀추적, 연역적 과정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3), 215-228
- 김광수, 정완호 (1996) 생물 실험 지도에 있어서 가설 검증 수업 모형의 적용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4), 365-375
- 김재우, 오원근, 박승재 (1999) 중학교 1학년 학생 들의 탐구 문제에 대한 변인 판별 및 통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4), 674-673
- 김한호, 권재술 (1995). 발견학습모형과 가설검증모형에 대한 이론적 분석과 현장 적용 연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4(2), 149-162
- 김지영, 강순희 (2006). 중등학교 과학 교사들의 탐 구 과정의 활용 정도와 가설에 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2), 258-267
-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 (1998) 국가 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평가 체제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357-369
- 박은미, 강순희 (2006a). 유사경험의 제공이 귀추에 의한 가설 설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 (3), 356-366
- 박은미, 강순희 (2006b). 과학적 태도와 과학적 가 설 생성 능력의 관계 분석. 교육과정평가연구. 9(2), 357 - 371
- 박종원 (2004). 과학적 창의성 모텔의 제안 인지적 측면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375-386
- 윤덕근, 김성하, 차희영, 이길재, 정완호 (2004). 과 학고 학생들의 창의력과 과학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생 물 실험 모듈의 적용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3), 556-564
- 이윤종 (1997). 현행 중등학교 과학 실험, 실습 교 육 실태 조사 및 그 운영 진단(I).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4), 435-450
- 정완호, 김영신, 권용주, 박윤복 (2000). 초.중.고등학교의 교과 내용, 평가와 과학적 사고력의 분석에 대한 연구 '99년도 한국생물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및 논문발표회. 인천교육대학교
- 조연순 (2001). 창의적 . 비판적 사고력과 교과 지식의 융합을 위한 교수 학습 모형으로서의 문제 중심 학 습(PBL) 고찰. 초등교육심리, 14(3), 295-316
- 조희형, 이문원, 조영신, 지찬수, 강순희, 박종윤, 허 명, 김찬종 (1995) 고등학교의 과학적 탐구력 신장을 위한 과학 학습 지도 방법과 자료의 개발에 관한 연구 I.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1), 54-67
- 허경철, 김흥원, 조영태, 임선하, 양미경, 한순미, 이혜원, 김용선 (1990).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IV). 연구 보고 RR90-17. 한국 교육개발원
- 허명 (1984). 과학 탐구 평가표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2), 57-63
- 홍은숙 (1999) 지식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황성원, 김희경, 유준희, 박승재 (2001).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개방적 탐구에서 과학적 탐구기능에 대한 자기 평가 수행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 (3), 506 SIS
- Adsit, D. J., & London, M (1997). Effects of hypothesis generation on hypothesis testing in rule discovery task. Journal of General Psychology, 124(1), 19-35 https://doi.org/10.1080/00221309709595505
- Fisher, H. R. (2001). Abductive reasoning as a way of worldmaking. Foundations of Science, 6, 361-383 https://doi.org/10.1023/A:1011671106610
- Hanson, N. R. (1995). 과학적 발견의 패턴: 과학의 개념적 기초에 관한 탐구(송진웅.조숙경 역). 서울: 민늠사(원저 1958 출판)
- Kerr, N, L. (1998). Harking: Hypothesizing after the results are know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2(3), 196-217 https://doi.org/10.1207/s15327957pspr0203_4
- Lawson, A. E. (1995).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Be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 McPeck, J. E. (2002). 비판적 사고와 교육(박영환. 김공하 역). 서울: 배영사(원저 1981년 출판)
- Popper. K. R. (1994). 과학적 발견의 논리(박우석 역). 서울: 배영사(원저 1959, 1968 출판)
- Roadranka, V., Yeany, R. H., & Padilla, M J. (1983).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g. Dallas, Texas
- Torrance, E. P. (2002/2004). Torrance TTCT(언어) A 형 (김영채 역). 대구: 토란스 창의력 한국 FPSP/현곡 R&D(원저 2002)
- Watson, G. & Glaser, E. (1994). Watson-Glaser critical thinking appraisal. Harcourt Brace Jovanovich, Inc
- Zohar, A, Weinberger, Y, & Tamir, P. (1994). The effect of the biology critical thinking project on the development of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2), 183-196 https://doi.org/10.1002/tea.366031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