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석진, 신숙희, 노태희(2002). 변칙 사례에 대한 초 등학생들의 반응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2), 252 -260
- 권난주, 권재술(1996). 인지갈등을 통한 개념수업 절차 모형의 점검틀 고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3), 239-248
- 권난주, 권재술(1998). 인지갈등을 통한 개념 수업 절차 모형의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261-271
- 권난주, 권재술(2004). 인지갈등 전략을 이용한 과학 개념변화에서 학습자 특성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4), 216-225
- 권재술(1989). 과학개념의 한 인지적 모형. 물리교육, 7, 1-9
- 권재술, 박학규, 김준태, 이영직, 이경호(2000). 과학 학습에서 불일치 상황에 대면한 학생들의 인지갈등 특성(수준 및 유형)과 반응 유형의 관계 분석. 교과 교육 관련 자유 연구, 1113-1164
- 권재술, 이경호, 김연수(2003). 인지갈둥과 개념변화의 필요조건과 충분조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574-591
- 김범기, 권재술(1995). 과학개념과 인지적 갈등의 유형이 학생들의 개념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4), 472-486
- 김연수(2002). 인지갈등의 불안 유형과 귀인의 동기 심리학적 요인에 따른 학생의 물리 개념 변화 특성.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연수, 조용현, 권재술(2005). 작용 반작용 과제에 서 고등학생의 인지갈등 불안유형에 따른 설명가설 형성의 특성(II)(2005).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400-410
- 김지나, 이영직, 권재술(2000). 갈둥상황 제시 유형 에 따른 학생 개개인의 물리 개념변화 경로 분석. 한국 과학교육학회지, 20(1), 77-87
- 노태희, 임희연, 강석진(2000). 변칙 사례에 대한 학 생들의 반응 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 288-296
- 박종원, 박문주(1997). 힘과 운동과의 관계에서 인지적 갈등을 일으키기 위한 시범에 대한 학생의 반응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2), 149-162
- 서상오, 진순희, 정성안, 권재술(2002). 전기회로 학습에서 초등학생의 토론과 체험을 통한 인지갈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862-871
- 신상우, 김연수, 권재술(2005). 작용 반작용 과제에 서 불일치현상에 대한 실업계 고등학생의 인지갈등 특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5), 571-582
- 이경호(2000). 고등학생의 물리 개념변화에 미치는 인지갈등,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의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이영직(1998). 인지갈둥에 의한 고등학생의 물리 개념변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용숙, 김영천, 이혁규, 김영미, 조덕주, 조재식(2005). 교육현장 개선과 함께 하는 실행연구 방법. 서울: 학지사
- 이채은, 이경호, 김지나, 권재술(2001), 인지갈등 상황 제시유형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역학 개념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4), 697-709
- 임이숙, 이영직, 권재술(1998). 뉴턴 운동법칙에 관한 문제에서 갈등상황의 유형이 학생들의 인지적 갈동 유발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4), 473-484
- 조용현, 김연수, 권재술(2001). 작용 반작용 과제에 서 고등학생의 인지갈등 불안유형에 따른 설명가설 형성의 특성(I).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3), 596-611
- 차영, 서상요 권재술(2001), 작용과 반작용에 관한 학습에서 토론을 통한 인지갈등과 개념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2), 411-42
- 최혁준, 권재술(2005). 물리 학업 성취도에 따른 예상의 확인 결과가 고등학생의 인지갈등과 개념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382-389
- Chinn, C. A., & Brewer, W. F. (1993). The role of anomalous data in knowledge acquisition: A theoretical framework and implications for science instructio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 1-49 https://doi.org/10.3102/00346543063001001
- Chinn, C. A, & Brewer, W F. (1998). An empirical test of a taxonomy of responses to anomalous data in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6), 623-654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808)35:6<623::AID-TEA3>3.0.CO;2-O
- Dreyfus, A., Jungwirth, E., & Eliovitch, R. (1990). Applying the 'cognitive Conflict' strategy for conceptual change - sorre implication, difficulties, and problems. Science education, 74(5), 555-569 https://doi.org/10.1002/sce.3730740506
- Hashweh, M. Z. (1986). Toward and explanation of conceptual change. Europ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8(3), 229-249 https://doi.org/10.1080/0140528860080301
- Kim, Y., & Kwon, J. (2004). Cognitive conflict and causal attributions to successful conceptual change in physics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 687-708
- Kim, Y., & Bao, L. (2005).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evaluating anxiety caused by cognitive conflict. 2004 Physics Education Research Conference Proceedings, Vol. 790, 49-52
- Kim, Y., Bao, L., & Acar, O. (2006). Students' Cognitive Conflict and Conceptual Change in a Physics by Inquiry Oass. 2005 Physics Education Research Conference Proceedings, Vol. 818, 117-120
- Lee, G., & Kwon, J. (2003). Toward an understanding and use of cognitive conflict in science instruction(I).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3, 360-374
- Lee, G. H, Kwon J. S., Park, S. S., Kim, J. W., Kwon, H. G., & Park, H. K. (1999).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ing of students' cognitive conflict level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futon, MA
- Lee, G. H., Kwon J. S., Park, S. S., Kim, J. W, Kwon, H G., & Park, H. K. (2003).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cognitive conflict in secondary -level science class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6), 585-603 https://doi.org/10.1002/tea.10099
- Limon, M. (2001), On the cognitive conflict as an instructional strategy for conceptual change: A critical appraisal. Learning and Instruction, 11(2001), 357-380 https://doi.org/10.1016/S0959-4752(00)00037-2
- McDormott L. C, Shaffer P. S. & The Physics Education Group (2003) Instructor's Guide for Tutorials in Introductory Physics. FIrst Edition. Prentice Hall
- Posner, G. J., Strike, K. A., Hewson, P. W, & Gertzog, W. A (1982). Accommodation of a scientific conception: Toward a theory of conceptual change. Science Education, 66, 211-227 https://doi.org/10.1002/sce.373066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