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석진, 김창민, 노태희 (2000), 소집단 토론과정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3), 353-363
- 강석진, 한수진, 정영선, 노태희 (2001) 학습 전략 에 따른 소집단 토론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 양상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21(2),279-288
- 곽영순, 이양락, 김동영 (2006). 고교 선택 과목 지구과학 I , II 교육과정 개정 방향 한국과학교육학회 제 50차 하계학술대회 및 전국과학교사 현장 연구 워크샵
- 교육부 (1997). 제 7차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지구과학II 교육부
- 김영수, 임수진 (1997). 과학 및 생물 교과서의 생물 용어 분석과 생물 용어 난이도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조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5(1), 89-103
- 김해경, 고영구 (2003a).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서 사용되는 지구 영역 용어의 특성 분석. 초등과학교육, 22(2), 200-210
- 김해경, 고영구 (2003b).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의 자연지리 분야 관련 용어와 과학 교과서의 지구과학 분야 관련 용어의 관련성. 지리.환경 교육, 11(2),41-49
- 김현연 (2005). 텍스트 구조 지도가 읽기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국어교육연구, 37, 67-94
- 김현주, 백인성 (2001). 경상남도 고성군에 분포하는 백악기 진동층의 퇴적상 및 퇴적 환경. 지질학회지, 37(2), 235-256
- 김혜심, 이은경, 강성주 (2005). 실생활 소재 탐구 실험 형태에 따른 학생-학생 언어적 상호작용에서의 학습 수준 접근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1), 16-24
- 마숙찬, 박인근 (2003). 우리나라 중학교 과학 교과서와 미국 Science Plus 생물 영역의 용어 해설 및 찾아보기의 비교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1(2), 170-180
- 박인근, 정양선 (2005) 한국.일본대만의 중등학교 과학 교과서 생물학 용어의 비교)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3(1), 33-54
- 백성혜, 정애경, 고영환 (2004). 중등 과학 교과서에서 증발, 끓음의 설명에 제시된 개념 간의 관련 정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3), 429-441
- 서명원, 박준희, 백현기, 성래운, 함종규 (1986). 교육학 대사전. 서울: 교육서관
- 오필석, 김찬종 (2005). 지구과학의 한 탐구 방법으로서 귀추법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5), 610-623
- 우경식, 윤혜션, 이광춘, 손영관, 김부근 (2005) 경상분지 신양동층에 나타나는 스트로마룹라이트를 이용한 고기후 연구. 지질학회지,41(1), 1-17
- 이규석, 이창진, 김정률, 이용준, 강진철, 김재현 (2005) . 고등학교 지구과학II. 대한교과서
- 이문원, 전성용, 권석민, 진만식, 신석주, 임부철 (2005). 고등학교 지구과학II. 금성출판사
- 이수진 (2005). 교과장르로서의 쓰기 교수언어 고찰. 한국초등국어교육, 제 28집, 177-220
- 이은희 (1992) 교육적 측면에서의 접속어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2, 93-124
- 이정아, 맹승호, 김혜리, 김찬종 (2006). 교육과정 변전에 따른 초등 과학 교과서 텍스트에 대한 체계기능 언어 학적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3), 242-252
- 임희준, 노태희 (2001) 이질적으로 구성된 소집단 협동학습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4), 668-676
- 임희준, 박수연, 노태희 (1999) 협동학습 과정에서 의 언어적 행동과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과학교육 학회지, 19(3), 367-376
- 임희준, 차정호, 노태희 (2001 ). 협동학습에서 언어 적 행동과 학습 변인들 사이의 관계 및 협동학습에 대한 중학생들의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 (3), 487-496
- 전경문, 노태희 (2000). 해결자. 청취자 활동에서의 언어적 행동,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4), 624-633
- 전경문, 여경희, 노태희 (2000). 협동학습 과정에서의 언어적 행동과 화학 문제 해결력 사이의 관계, 한국 과학교육학회지, 20(2), 234-243
- 정진우, 정재구, 박희무 (2004). 한자로 된 지구과학 용어에 대한 고등학생의 이해 수준, 한국지구과학회지, 25(5), 303-314
- 차세대 과학교과서 연구개발 위원회 (2006) 쉽고 재미있고 아름다운 차세대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서울: 교학사
- 최경희, 김숙진 (1996) 과학 교과서 선정과 평가에 관련된 교사들의 인식 조사와 과학 교과서 평가틀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3), 303- 313
- 최경희, 박종윤, 최병순, 남정희, 최경순, 이기순 (2004).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039- 1048
- Baram-Tsabari, A. & Yarden, A. (2005). Text genre as a factor in the formation of scientific literac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4), 403-428 https://doi.org/10.1002/tea.20063
- Barnett, J. (1992). Language in the science classroom: some issues for teachers. Australian Science Teachers Journal, 38(4), 8-13
- Fang, Z. (2006). The language demands of science reading in middle schoo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5), 491-520 https://doi.org/10.1080/09500690500339092
- Halliday, M. A. K (1993). Some grammatical problems in scientific English. In M. A. K Halliday & J. R. Martin (Eds.), Writing Science: Literacy and Discursive Power (pp. 69-85). London: The Falmer Press
- Halliday, M. A. K, & Matthiessen, C. M. I. M. (2004). An Introduction to Functional Grammar. London: Hodder Arnold
- Lemke, J. L. (1990). Talking Science: Language, Learning, and Values. Norwood, New Jersey: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 Maeng, S., Kwon, H., & Kim, C. (2007). Comparative analysis of writings between science article and school science textbooks. 2007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 Association for Science Teacher Education: Character, Critique and Controversy in Science Teacher Education, Clearwater Beach, US
- Martin, J. R. (1993a). Literacy in science: learning to handle text as technology. In M. A. K Halliday & J. R. Martin (Eds.), Writing Science: Literacy and Discursive Power (pp. 166-220. London: The Falmer Press
- Martin, J. R. (J993b). Technicality and abstraction: Language for the creation of specialized texts. In M. A. K Halliday & J. R. Martin (Edi,), Writing Science: Literacy and Discursive Power (pp, 203-220). London: The Falmer Press
- Unsworth, L. (1998). 'Souod' Explanations in school science: A functional linguistic perspective on effective apprenticing texts. Linguistics and Education, 9(2), 199-226 https://doi.org/10.1016/S0898-5898(97)90013-9
- Unsworth, L. (2001). Evaluating the language of different types of explanations in junior high school science tex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6), 585-609 https://doi.org/10.1080/09500690010006473
- Veel, R. (1997). Learning how to mean-scientifically speaking: apprenticeship into scientific discourse in the secondary school. In F. Christie & J. R. Martin (Eds.) Genre and Institutions (pp. 170-193). London: Continuum
- Wellington, J. & Osborne, J. (2001). Language and Literacy in Science Education. Buckingham: Open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