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은주, 권준희, 윤선영. (2005).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고객 세분화 및 e-CRM 전략제안. 한국의류학회지, 29(6), 847-858
- 구본기 . (2001) 인터넷 쇼핑몰 선택시 소비자 신뢰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국내 유통 시장규모 및 전망. (2005, 11. 23). 동아일보. 자료검색일 2006, 8. 21, 자료출처 http://www.donga.co.kr
- 김기옥, 최윤호. (2003). 관광호텔의 고객관계관리(CRM) 방안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18, 27-50
- 김상용, 송지연, 이기순. (2005). CRM 고객데이터 분석을 통한 이탈고객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7(1), 21-42
- 김영숙, 심미영. (2002). Cable TV 홈쇼핑 이용소비자의 특성 및 소비자 특성별 상품구매 결정요인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40(4), 85-103
- 김정승. (2003). 호텔기업의 CRM 시스템 구축이 고객 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14(3), 105-122
- 김지연, 이은영. (2006). 관계혜택지각과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관한 연구-패션상품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0(1),176-186
- 김효인. (2000). 전자상거래에서 관계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 류승범. (2000). 금융산업을 위한 CRM 솔루션. 정보처리, 7(5), 58-66
- 민승기. (2001). CRM 기술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16(5). 67-76
- 박찬욱. (2004). CRM 활성화를 위한 조직관련 요인에 대한 연구:학습조직이론을 바탕으로. 한국마케팅저널, 6(3), 1-26
- 박혜정. (2003). TV 홈쇼핑에서의 패션제품 구매자의 강박 구매. 한국의류학회지, 27(5), 588-599
- 서미정, 김혜선. (2004). CATV 홈쇼핑에서의 충동구매 자극 요인과 구매경험과의 관련성. 대한가정학회지, 42(3), 105-118
- 서용한. (2001). 인터넷 쇼핑몰 이용고객의 관계지향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서창적, 방혜경. (2005). 고객관점에서의 CRM 평가와 개선 방안에 관한 실증연구. 경영학연구, 34(2), 423-444
- 양유영, 천종숙. (2000). 카탈로그 쇼핑, TV 홈쇼핑, 인터넷 쇼핑에서 제공하는 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한국의류한회지, 24(8), 1137-1145
- 양한수. (2002). 금융기관 CRM 운영사례와 구축 전략. 산업경영, 31, 5-28
- 온라인 쇼핑업계 매출. (2006, 8. 16). 문화일보. 자료검색일 2006, 8. 21, 자료출처 http://www.munhwa.com
- 유통업 실적 크게 개선. (2006, 1. 4). 한국경제신문,. 자료검색일 2006, 9. 14, 자료출처 http://economy.hankooki.com
- 유혜경, 김희라. (2001). 케이블 TV 홈쇼핑을 통한 의류구매시 소비자 만족/불만족 및 불평행동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6), 1143-1154
- 이성신, 성영신. (2001). 구매자-판매자 관계에서 소비자 몰입: 다차원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2(2), 31-60
- 이승희. (2005). TV 홈쇼퍼의 중독구매에 관한 연구. 패션비즈니스, 9(5), 145-151
- 이승희, 이병화. (2003). 디자이너 브랜드 샵마스터의 CRM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7(2), 239-249
- 이옥희. (2001). 쇼핑태도특성이 CATV 홈쇼핑을 이용한 의복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9(11), 145-159
- 이지현, 이승희, 임숙자. (2003a). 패션제품의 e-CRM에 관한 연구 (제1보)-신뢰와 관계몰입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7(6), 685-695
- 이지현, 이승희, 임숙자. (2003b). 패션제품의 e-CRM에 관한 연구 (제2보)-성별의 조절효과-. 한국의류학회지, 27(7), 809-818
- 이학식, 임지훈. (2003). CRM이 고객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고객의 지각된 관계적 편익과 관계몰입의 매개적 역할-. 경영학 연구, 32(5), 1317-1347
- 임종원, 전종근, 강명수. (2000). 소비자의 가상 점포 선택행위에 대한 실증연구. 마케팅연구, 15(1), 85-102
- 장지연, 이윤정. (2006). 케이블 TV 홈쇼핑에서 의류제품 충동구매에 대한 상황적 관여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0(2), 233-244
- 정미경. (1998). CATV 홈쇼핑에서의 지각된 위험성과 소비자특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정인회, 김순철. (2003). 패션기업의 CRM에 대한 고객 반응 연구. 한국의류학희지, 27(9), 1060-1071
- 최미영, 이은영. (2004). 홈쇼핑 자체상표 의류제품 구매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6), 734-745
- 최정환, 이유재. (2001). 죽은 CRM 살아있는 CRM. 서울: 한.언
- Anderson, J. C. & Narus. J. A. (1990). A model of distributor manufacturer firm working partnerships. Journal of Marketing, 54(January), 42-58
- Berry, L. L. (1995). Relationship marketing of services-growing interest, emerging perspectives.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3, 236-245 https://doi.org/10.1177/009207039502300402
- Dyche, J. (2002). The CRM handbook: A business guide to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NY: Pearson Education. Inc.
- Eastwick, M. A. & Lui, M. (1997). The influence of store attitudes and other nonstore shopping behaviors on patronage of television shopping programs. Journal of Direct Marketing, 11(Summer), 14-24 https://doi.org/10.1002/(SICI)1522-7138(199722)11:3<14::AID-DIR4>3.0.CO;2-#
- Gallaugher, J. (1999). Challenging the new conventional wisdom of net commerce strategies. Communications of the ACM, 42(7), 27-29
- Greenberg, P. (2001). CRM at the speed of light. NY: McGraw Hill
- Hoque, A. Y. & Lohse, G. (1999). An information search cost perspective for designing interfaces for electronic commerc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6(August), 387-394 https://doi.org/10.2307/3152084
- Jarvenpaa, S. L., Tractinsky, N., & Saarinen, L. (1999). Consumer trust in a internet store: A cross-cultural validation.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5(2), 34-49
- Lee, S.-H., Lennon, S., & Rudd, N. (2000). Compulsive consumption among television shoppers.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Journal, 28(4), 463-488 https://doi.org/10.1177/1077727X00284003
- Levy, M. & Weitz, B. A. (2001). Retail management (4th ed.). New York: McGraw-Hill
- LG 홈쇼핑. (2002). LG 홈쇼핑 2002 경영보고서. 서울: LG홈쇼핑
- Morgan, R. M. & Hunt, S. D. (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58(July). 20-38
- Roussearu, D. M., Sittkin, S. B., Burt, R. S., & Camerer, C. (1998). Not so different after all a cross-displine view of trust. Academy of Management Rewiew, 23(3), 393-404 https://doi.org/10.5465/AMR.1998.926617
- Saeed, K. A., Hwang, Y, & Yi, M. Y. (2003). Toward an inter-grative framework for online consumer behavior research: A meta-analysis Approach. Journal of End User Computing, 75(4), 1-5
- Sheth, J. & Parvatiyar, A. (1996). Contemporary knowledge of relationship marketing. Research Conference at Emory University, USA. Atlanta
- Sirohi, N., Mclaughlin, E. W., & Wittnik, D. R. (1998). A model of consumer perception and store loyalty intention for supermarket retailer. Journal of Retailing, 74(2), 223-245 https://doi.org/10.1016/S0022-4359(99)80094-3
- Smeltzer, L. R. (1997). The meaning and origin of trust in buyer-supplier relationship. International Journal of purchasing and Materials Management, 33(Winter), 40-48 https://doi.org/10.1111/j.1745-493X.1997.tb00024.x
- TV보며 리모컨. (2006, 2. 9). 동아일보. 자료검색일 2006, 8. 21, 자료출처 http://www.donga.co.kr
피인용 문헌
- Domestic Research Trends in IT Fashion vol.14, pp.4, 2012, https://doi.org/10.5805/KSCI.2012.14.4.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