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to Increase Scheduled Patients Rate and to Reduce Non-attendance Rate in Radiology Department

영상의학과 특수검사에서의 미 예약률.부도율 원인 조사 및 환자 만족도 조사를 통한 질 향상 활동 사례 보고

  • Kang, Hye-Kyung (Dept. of Radiology, Soonchunhyang University Bucheon Hospital) ;
  • Yoo, Hui-Ohk (Dept. of Radiology, Soonchunhyang University Bucheon Hospital) ;
  • Yoo, Byung-Heon (Dept. of Radiology, Soonchunhyang University Bucheon Hospital) ;
  • Kim, Seung-Sick (Dept. of Radiology, Soonchunhyang University Bucheon Hospital) ;
  • Park, Sun-Kyung (Dept. of Radiology, School of Medicine, Soonchunhyang University) ;
  • Choi, Bo-Young (Dept. of Quality Improvement, Soonchunhyang University) ;
  • Park, Jai-Soung (Dept. of Quality Improvement, Soonchunhyang University)
  • 강혜경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영상의학과) ;
  • 유희옥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영상의학과) ;
  • 유병헌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영상의학과) ;
  • 김승식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영상의학과) ;
  • 박재성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
  • 박선경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QI실) ;
  • 최보영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QI실)
  • Published : 2007.04.30

Abstract

문제: 영상의학과 특수 검사(CT, MRI, 초음파)가 고가인 것에 반해 환자의 대기시간이 길어 환자의 만족도가 낮고 부도율(non-attendance rate)도 높다. 목적: 환자의 영상의학과 특수 검사 예약률과 부도율(non-attendance rate)을 파악하고 이에 관한 원인을 분석하여 환자의 만족도를 증가시킬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의료기관: 경기도에 소재한 920병상규모의 대학병원 질 향상 활동: 영상의학과 검사 예약 환자의 부도율 원인 조사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을 통해 질 향상을 도모하였다. 개선효과: 전체부도율이 개선 전 9.6명에서 개선 후 7.1명으로, 불량률은 개선 전 10.43%에서 개선 후 7.81%로 다소 감소되었으며 검사 예약률은 개선 전 93.94%에서 개선 후 94.51%로 미 예약률은 6.0%에서 5.5%로 감소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