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lity Improvement in Health Care (한국의료질향상학회지)
- Volume 13 Issue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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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8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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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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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25-7613(p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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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88-078X(eISSN)
Case Study for Increasing Internal Customer Satisfaction through Improvement of OCS Program in Radiology Department
방사선부문 OCS 프로그램 개선을 통한 내부고객 만족도 향상
- Chung, Chiguk (Dept. of Nuclear Medicine, Soonchunhyang University Bucheon Hospital) ;
- Kim, Jaeseok (Dept. of Nuclear Medicine, Soonchunhyang University Bucheon Hospital) ;
- Park, Sun-Kyung (Dept. of Quality Improvement, Soonchunhyang University Bucheon Hospital) ;
- Park, Jai-Soung (Dept. of Quality Improvement, Soonchunhyang University Bucheon Hospital) ;
- Park, Jung-Mi (Dept. of Radiology, School of Medicine, Soonchunhyang University)
- 정치국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핵의학과) ;
- 김재석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핵의학과) ;
- 박선경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QI실) ;
- 박재성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QI실) ;
- 박정미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방사선과학교실)
- Published : 2007.04.30
Abstract
문제: 방사선 처방전달시스템(OCS) 프로그램에 대한 내부고객의 불만사항이 제기되었다. 목적: 방사선부분 OCS에 대한 내부고객의 만족도를 평가하고 문제점을 개선하여 만족도를 향상시킨다. 의료기관: 경기도에 소재한 의과대학 소속 병원의 영상의학과 질 향상 활동: 방사선 부분의 내부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개선 방안 도출 및 평가 개선효과: 전체 만족도 영역에서는 개선 전 불량률 7.49%에서 개선 후 1.41%로 감소하였으며 촬영 및 재료 소모 관리 부문에서 불량률은 개선 전 14.28%에서 개선 후 3.84%로 감소하였다. 교훈: 프로그램 매일 사용하는 내부고객의 평가를 통해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었으며, 개선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각 관련부서간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