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for Increasing Internal Customer Satisfaction through Improvement of OCS Program in Radiology Department

방사선부문 OCS 프로그램 개선을 통한 내부고객 만족도 향상

  • Chung, Chiguk (Dept. of Nuclear Medicine, Soonchunhyang University Bucheon Hospital) ;
  • Kim, Jaeseok (Dept. of Nuclear Medicine, Soonchunhyang University Bucheon Hospital) ;
  • Park, Sun-Kyung (Dept. of Quality Improvement, Soonchunhyang University Bucheon Hospital) ;
  • Park, Jai-Soung (Dept. of Quality Improvement, Soonchunhyang University Bucheon Hospital) ;
  • Park, Jung-Mi (Dept. of Radiology, School of Medicine, Soonchunhyang University)
  • 정치국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핵의학과) ;
  • 김재석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핵의학과) ;
  • 박선경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QI실) ;
  • 박재성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QI실) ;
  • 박정미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방사선과학교실)
  • Published : 2007.04.30

Abstract

문제: 방사선 처방전달시스템(OCS) 프로그램에 대한 내부고객의 불만사항이 제기되었다. 목적: 방사선부분 OCS에 대한 내부고객의 만족도를 평가하고 문제점을 개선하여 만족도를 향상시킨다. 의료기관: 경기도에 소재한 의과대학 소속 병원의 영상의학과 질 향상 활동: 방사선 부분의 내부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개선 방안 도출 및 평가 개선효과: 전체 만족도 영역에서는 개선 전 불량률 7.49%에서 개선 후 1.41%로 감소하였으며 촬영 및 재료 소모 관리 부문에서 불량률은 개선 전 14.28%에서 개선 후 3.84%로 감소하였다. 교훈: 프로그램 매일 사용하는 내부고객의 평가를 통해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었으며, 개선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각 관련부서간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