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원기술교육연구회(2001).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 기술교육 자료집. 강원도교육청
- 교육인적자원부(2002). 컴퓨터 과학I. 지학사
- 교육인적자원부(2002). 자동화설비. 대한교과서
- 권오석외 3인(2006). 라인트레이서. 서울교과서
- 김경채외 3인(2006). 마이크로프로세서. 서울교과서
- 김남수(2004). 로봇시대를 대비한 사회과교육 패러다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 논문
- 김문한(2005). 로봇 이야기. 동아시아
- 김선태(2005). Cylearn을 적용한 교수.학습 우수사례 및 최신 교수.학습 동향. 직업교육 내실화 를 위한 cylearn 교수.학습 콘텐츠 적용 시.도별 우수 사례 발표회 자료, pp81-101
- 김성문(2005). 로봇학습을 통한 실과 전자단원의 아동 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성애, 정동양(2005). 중학교 기술교과에서의 "로봇"활용 교육방안 모색. 기술교육학회 발표자료
- 김익수(2007). 공업계고등학교 전문교과 수업에서 문제중심학습이 학생들의 행동목표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김주훈 외(1996). 영재를 위한 심화 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국어, 사회, 수학, 과학을 중심으 로- ,한국교육개발원, 수탁 연구 CR96-25
- 김종환외 8인(2002). 로봇 축구 공학. KAIST PRESS
- 김창화외 2인(2003). LEGO로 즐기는 로봇공학. 연이문화사
- 김태완(2005). MINDSTORMS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이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태훈(2007). 효율적.비효율적 문제 해결자의 기술적 문제해결 과정의 비교 분석.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김호종(2006). 실용 트리즈(기초편). 두양사
- 남현정(2004). 트리즈를 적용한 창의적 디자인발상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연구. 국민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도지마 와코(2002). 로봇의 시대. 사이언스북스
- 레고 마인드스톰 유저가이드. LEGO
- 로보랩 학습 가이드. LEGO
- 류창렬(2005). 기술적 창조성과 혁신의 의미탐색. 2005년도 한국기술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 자료집, 11-42
- 문대영(2001). 초 . 중등학교 학생의 적응자.혁신자 역할 분담 문제 해결 활동이 창의력 개발에 미치는 효과.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박경용외 5인(2003). 메카트로닉스(I). 한국교과서주식회사
- 박경용외 5인(2003). 메카트로닉스(II). 한국교과서주식회사
- 배영권(2006).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유비쿼터스 환경의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 모형.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배일한(2003). 인터넷 다음은 로봇이다. 동아시아
- 변증남(2002). 서비스 로봇의 발전 방향과 연구 이슈
- 오은영(2003). 문제중심학습(PBL)에서 구성주의적 문제설계를 위한 처방적 모형 개발. 숙명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오해진(2005). PBL을 적용한 중학교 컴퓨터 교과 수업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유구종(2000). 유아연구를 중심으로 한 교육 통계. 창지사
- 유인환(2005).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로봇 프로그래밍의 가능성 탐색. 교육과학연구 제 36집 제2호
- 윤종수(2003). 마이크로 로봇 제작 교육 프로그램. 과학재단 교사현장연구보고서
- 윤지녕(2000). 마이크로 로봇 바이블. 성안당
- 이계선(2006). 프로젝트 기반의 로봇제어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의 설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명우.김민식(2003). 창작로봇 Create Robot. 이지텍크
- 이상갑(2002). 로봇을 주제로 한 기술교과 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2-1
- 이좌택(2004). 문제기반학습에 터한 로봇제어 프로그래밍 수업이 중학생의 논리 사고력에 미치 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이재용외 4인(2006). 로봇재료. 서울교과서
- 이창훈(2007). 창의공학설계 교육프로그램이 공학 입문자의 창의력과 공학설계 능력에 미치는 효과. 충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장수웅(2002). 기술교육에서 창의적인 문제 해결 수업을 위한 수행평가 도구의 개발. 한국교원대 학교 박사학위 논문
- 장재성(2002).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중학생 로봇 체험 활동 프로그램 개발. 과학문화재 단 보고서
- 전경원(2006). 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 정건오(2004). 로봇 지능화의 최근 기술 동향 및 전망.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정도건외 3인(2005). 정보영재교재(로봇창작반). 부산광역시 정보영재교육원
- 정연성(2004). 초등학교에서의 로봇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경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조현철(2003).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활용. 과학재단 교사현장연구보고서
- 겐리흐 알트슐러(2006). 창의성은 과학이다. 도서출판 인터비젼
- 최유현(2002). 로봇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실과교육학회지16-3, 75-90
- 카이로봇 매뉴얼. 카이맥스
- 카이스트(KAIST)지능로봇연구센터. 국제로봇올림피아드의 교육적 활용방안
- 함희정(2007). 문제중심학습(PBL)을 적용한 중학교 가정과 교수-학습 모형. 강원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홍명숙(2005). 로봇특성화반 운영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황동주(2006). 문제중심학습 세미나 자료
- Andrew L. G.(2005). K-12 Summer Engineering Outreach Program-Curriculum Comparisons Between Age, Minorities, and Gender. ASEE Session 1793
- Arthur J. C.(2004). 창의성계발과 교육. 학지사
- Dave B.(2002). Definitive Guide to LEGO MINDSTORMS. Second Edition. apress
- Edward, L. & Monika L. & J. William, S. (2000). 창의적 문제해결과 공학설계. 파워북
- Faruk T. et al.(2005). Teaching Basic engineering Concept in a K-12 Environment Using LEGO Bricks and Robotics. ASEE
- Griffth, D. S.(2005). FRIST robotics as a model for experiential problem-based learning; A comparison of student attitudes and interest in science, mathematics, engineering, and technology. Clemson University
- Gregory L. P.(2005). Piloting Balanced Curriculum in Electrical Engineering - Introduction Robotics. ASEE
- Jeff E.(2004). 10 Cool LEGO MINDSTORMS Robotics Invention System 2 Projects. SYNGRESS
- Jin S.(2003). Jin Sato's LEGO MINDSTORMS. The Master's Technique. NO STARCH PRESS
- Lawrence j. G. & Celeste E. O.(2005). K-12 Engineering Education Field Experience. ASEE Session XX10
- Mario, F. & Giulio, F. & Ralph, H.(2002). Building Robots With LEGO MINDSTORMS: The Ultimate Tool for MINDSTORMS Maniacs. SYNGRESS
- Varnado, T. E.(2005). The effects of a technological problem solving activity on FIRST LEGO league participants' problem solving style and performa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Virginia Tech, Blacksburg, Virginia
- Verner, I. M. & Ahlgren, D. j.(2004). Conceptual educational approaches in introductory robo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ical engineering education 41(3), 183-201 https://doi.org/10.7227/IJEEE.41.3.1
- Yousef H.(2004). 창의적 공학설계. 서울 시그마프레스(주)
- 鈴木隆司(2002). On "Robot Contest" classes in technology Education in junior High School. 日本産業技術 敎育學會紙 44(2), 145-151
- 高橋友一외(2003). 소형ロボットの基礎技術と 制作. 共立出版株式會社
- 佐藤政次(2004). ROBO-ONE のための二足步行ロボット制作ガイド. オ-ム社
- 田村正隆(2005). ロボット. ナツメ社
- 職業能力開發敎材委員會(1987). ロボットI-マイコン應用技術I,II. 廣渧堂 出版
- 門田和雄(2003). ロボコンに挑戰, 圖解 もの創りのための おもしろいロボット工學. 技術評論社
- 門田和雄(2006). ロボット創造館. オ-ム社
- 田中喜美 외(2003). 自動化からはじめるコンピュータ學習. 技術敎育硏究會
- 日本 中學校 技術.家庭科 敎師用 資料(2001)
- 대한로봇축구협회. http://www.krsa.org
- 로보로보 꿈나무 로봇창의교실. http://www.roborobo.co.kr
- 와우로봇. http://robot01.com
- 유진로보틱스. http://www.yujinrobot.com
- (주)하늘아이. http://www.skyschool.net
- (주)미니로봇. http://www.minirobot.co.kr
- 카이로봇. http://www.kairobo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