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영옥, 이정덕(1999). 부부갈등과 아동의 행동문제. 아동학회지, 20(2), 299-317
- 기현주(2003). 아동의 성취동기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연(1979).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선희(2000). 학령기 아동의 행동문제 유형에 따른 위험 요인과 보호요인의 인과모형 탐색.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은경, 유가효(2002).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 존중감, 문제행동 간의 관계. 놀이치료연구, 5(5), 33-43
- 김의철, 박영신(1999). 한국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의 형성 : 가정, 학교, 친구, 사회영향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13(1), 99-142
- 김주년(1994).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아개념 및 성취동기와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주영(2005). 아동의 성취동기에 대한 사회적지지, 자아 존중감 및 내적 성공귀인의 경로모형.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강수(1999). 부모-자녀 관계와 중학생의 심리적 행동적 특성: 성취동기,생활만족도, 학업성취도, 일탈행동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민정(2003). 청소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영신(1989). 한국 학생이 지각한 학업에 대한 성패귀인과 학습동기화 과정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박영신(1995). 대학학업성취집단과 성별에 따른 통제부위 신념의 차이. 교육심리연구, 9(1), 57-92
- 박영신, 김의철(2003). 한국청소년의 성취동기와 학업성취에 대한 부모-자녀 관계의 영향 : 토착심리학적 접근, 청소년학연구, 10(1), 139-165
- 박지원(1985). 사회적지지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서미정, 김경연(2000). 개인적 변인 및 환경적 변인이 아동의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1(1), 45-57
- 손정기(1999). 부모- 자녀 관계와 초등학생의 성취동기, 생활만족도, 학업성취도, 일탈행동의 관계.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귀덕(1986). 귀인성향, 지각학급풍토 및 주변인의 상호작용이 학습태도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미숙(1994). 내외통제성과 성취동기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갑순(2002). 부모-자녀 관계와 자기효능감, 성취동기, 학업성취간의 관계에 대한 종단적 분석.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경숙(1982). 모의 양육태도가 자녀의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경숙(2002). 초등학생의 성취동기,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간의 관계.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성흔(2002). 모-자녀 관계 및 자아존중감과 청소년의 성취동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ell, R. Q.(1979). Parent, child, and reciprocal influences. American Psychologist, 34, 821-826 https://doi.org/10.1037/0003-066X.34.10.821
- Bullock, M. & Lukenhaw, P.(1990). Who am I? Self-understanding in toddlers. Merill-Palmer Quarterly, 36, 217-238
- Burhans, K. K. & Dweck, C. S.(1995). Helplessness in early childhood : The roll of contingent worth. Child Development, 67, 606-620 https://doi.org/10.2307/1131835
- Connel, J. P.(1985). A new multidimensional measure of children's perception of control. Child Development, 56, 1018-1041 https://doi.org/10.2307/1130113
- Connel, J. P., Spencer, M. B. & Aber, J. C(1994). Educational risk and resilience in Africa-American youth : Context, self, action, and outcomes school. Child Development, 65, 493-506 https://doi.org/10.2307/1131398
- Fyans, I. J., Salili, F., Mehr, M. I. & Desai, .K A. C.(1983). A cross-cultural exploration into the meaning of achievement.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4, 61-69 https://doi.org/10.1007/BF02088647
- Glasgow, K. L., Dornbusch, S. M, Troyer, I., Steinberg, I. & Ritter, P. L.(1997). Parenting style, adolescents' attributions, and educational outcomes in nine heterogenous high schools. Child Development, 68, 507-529 https://doi.org/10.2307/1131675
- Harter, S.(1983). Developmental perspective on the selfsystem In E. M. Hetherington(Ed.), P. H. Mussen, (Series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4. 275-385
- Harold, G. T. & Conger, R. D.(1997). Marital conflict and adolescent distress: The roll of adolescent awareness. Child Development, 68(2), 333-350
- Hausen-Corn, P.(1995). Mastery motivation in toddler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Child Development, 66, 236-248 https://doi.org/10.2307/1131203
- Markes, H. & Kitayama, S.(1991). Culture and self: Implications for cognition, emotion, and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 98, 224-253 https://doi.org/10.1037/0033-295X.98.2.224
- Mayes, L. C. & Zigler, E.(1992). An observational study of the affective concomitance of mastery in infants. Journal of Psychology and Psychiatry, 4, 659-667
- McClelland, D. C(1961). The Achieving Society, Princeton : D. Van hostrand
- McClelland, D. C.(1963). Motivational patterns in Southeast Asia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Chinese case. Journal of Social Issues, 19(1), 6-19 https://doi.org/10.1111/j.1540-4560.1963.tb00427.x
- Mehrabian, A.(1969). Measures of achieving tendency,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29, 445-451 https://doi.org/10.1177/001316446902900222
- Nowicki, S. & Strickland, B. R.(1973). A locus of control scale for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 Clinical Psychology, 40, 148-154 https://doi.org/10.1037/h0033978
- Shaffer, D. R.(1999). Developmental Psychology(5th). Brooks/ Cole
- Rotter, J. B.(1966). Generalized expectancies for internal versus external control of reinforcement. Psychological Monographs, 80(1), Whole No. 609
- Stipek, D. J. V., Recchia, S. & McClintic, S.(1992). self-evaluation in young childre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7(1), Serial No.226
- Stipek, D. J. & Weisz, T. R.(1981). Perceived locus of control and academic achievement.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1(1), 101-137 https://doi.org/10.3102/00346543051001101
- Yu, A. B. & Yang, K. S.(1994). The nature of achievement motivation in collective societies. In U. Kim, H. C. Triandis, C. Kagitcibasi, S. C. Choi & G. Yoon(Eds.),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 Theory, method, and application, 18, 239-250. Cross- cultual research and methodology series. Thousenel Oaks, CA : Sage Publ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