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과 연령에 따른 브랜드 돈육에 대한 경남 지역 소비자의 구매 행동

Consumer's Purchase Behavior of Branded Pork by Income and Age in Gyeongnam Province

  • 이문희 (경상남도청 축산과) ;
  • 김태완 (진주산업대학교 양돈과학기술센터) ;
  • 허순구 (경남사천시농업기술센터) ;
  • 한일문 (경상남도청 축산과) ;
  • 진상근 (진주산업대학교 동물소재공학과) ;
  • 김일석 (진주산업대학교 동물소재공학과)
  • Lee, Moon-Hee (Livestock Division, Gyeongnam Provincial Office) ;
  • Kim, Tae-Wan (Swine Science and Technology Center, Jinju National University) ;
  • Heo, Soon-Ku (Gyeongnam Sacheon Agricultural Development & Technology Center) ;
  • Han, Il-Moon (Livestock Division, Gyeongnam Provincial Office) ;
  • Jin, Sang-Keun (Department of Animal Resources Technology, Jinju National University) ;
  • Kim, Il-Suk (Department of Animal Resources Technology, Jinju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6.09.30

초록

경남 지역에 거주하는 178명의 주부를 대상으로 브랜드 돈육의 소비 행동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소득 수준과 연령에 따라 브랜드 돈육에 대한 구매 형태가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분석 결과, 소득 수준별로는 브랜드 돈육 인지 경로(p<0.01), 브랜드명이 구입에 미치는 영향(p<0.1), 품질 인증기관 선호도(p<0.01)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으며, 연령 간에는 브랜드 돈육의 구입 장소(p<0.05)와 구입 횟수(p<0.1)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현재 유통되고 있는 브랜드 돈육의 정착 및 향후 브랜드 돈육 개발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세분화하여 파악하여 적용하여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더 많은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A total 178 housewives in Gyoungnam province were surveyed with regard to branded pork purchasing behavior.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e existence of income and age differences in attitudes toward branded pork. Based on the collected survey data, income level plays a significant role in the information/perception channel (p<0.01), purchasing power associated with brand name value (p<0.1), and attitudes toward quality assurance (p<0.01) of branded pork. Consumer age was significantly different with regard to the purchase place (p<0.05) and purchase frequency (p<0.1) of branded p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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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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