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문령추류찬약주(素問靈樞類纂約註)"에 대한 연구(硏究)

  • 유호균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의사학교실) ;
  • 김용진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의사학교실)
  • Published : 2005.08.31

Abstract

소문령추류찬약주시대청대왕묘소저내경적주석서(素問靈樞類纂約註是對淸代汪昴所著內經的注釋書), 경과대차서적연구득출이하결론(經過對此書的硏究得出以下結論): 소문령추류찬약주대과거착오적주석내용진행료수정(素問靈樞類纂約註對過去錯誤的注釋內容進行了修正), 노력사내경지원의적용어임상(努力使內經之原意適用於臨床), 차대기초이론급임상적발전대래료흔대영향. 소문영추류찬약주중(素問靈樞類纂約註中)‘목위심규(目爲心竅)’주장(主張), 시여이시진적(是與李時珍的)‘뇌위원신지부(腦爲元神之府)’화주앙적(和注昻的)‘인지기성재어뇌(人之記性在於腦)’적기술일양(的記述一樣), 도시대청대관어뇌적이론지발양중매출적제일보(都是對淸代關於腦的理論之發揚中邁出的第一步), 대한의학중완선뇌적이론작출료거대적공헌(對韓醫學中完善腦的理論作出了巨大的貢獻). 재설명운기학설적항해승제론적동시(在說明運氣學說的亢害承制論的同時), 환주장생극관계시운기학적근본내용(還主張生剋關係是運氣學的根本內容), 기제우화시차조오운지리조화인류여육기적련계(旣制又化是借助五運之理調和人類與六氣的聯係), 인차주장차위고성인재저작경전중연구화여육적동기(因此主張此爲古聖人在著作經典中硏究化與育的動機), 성료정개운기학설적요점혹중심내용(成了整個運氣學說的要點或中心內容). 대난해적자사혹경구적주해중적난점(對難解的字詞或經句的註解中的難點), 통과종합인용불가(通過綜合引用佛家), 유가(儒家), 도가등사상진행료설명(道家等思想進行了說明), 종이사지능유지료기객관성(從而使之能維持了其客觀性).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