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ational and Experimental Analysis of Exhaust Pipe Pressure Distributions in a Single Cylinder Gasoline Engine

단기통 가솔린 엔진 배기단의 압력 변화에 관한 실험 및 수치해석

  • 정효민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해양산업 연구소) ;
  • 최석천 (경상대학교 대학원, 정밀기계공학과) ;
  • 심규진 (경상대학교 대학원, 정밀기계공학과) ;
  • 김세현 (경상대학교 대학원, 정밀기계공학과) ;
  • 고대권 (경상대학교 대학원, 정밀기계공학과) ;
  • 정한식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해양산업연구소)
  • Published : 2004.11.30

Abstract

본 연구는 단기통 4행정 기관의 배기단의 형상에 따른 실험과 수치해석이 소개되었다. 흡 배기 밸브가 작동하고 있고, 주요한 배기단의 변수로는 배기단 직경이 적용이 되었다. 실험결과로는 배기단의 직경에 따라 배기 압력은 많은 영향을 받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기단의 직경이 감소하였을때, 배기압력파의 진폭과 파수가 증가되었다. 배기단의 직경이 증가 하였을 때, 배기압력파의 진폭이 감소하였다. 직경이 22mm 일 때의 소음의 주파수 분석이 16mm와 28mm 보다 진폭이 작게 나타났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