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인적장원부, 2003, 초 . 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 23 p
- 김매희, 1994, 성인과 청소년의 자기주도 학습 특성에 관한 비교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05 p
- 김상달, 이용섭, 김종희, 2004, 고등학교 지구과학 수업에서 ICT 활용 수업자료의 효과. 한국지구과학회지, 25 (5), 337-334
- 김성기, 1996, 구성중심수업이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 및 과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7 p
- 김영채, 2003, 한국판 TTCT(도형) 검사. 중앙적성연구소, 3p
- 손은미, 2003, 중학교 과학과 암석 분야의 ICT 활용 수업이 과학 학업성취도와 과학태도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38 p
- 이용섭, 2004a, 초등학교 과학과 '지구' 분야의 ICT 활용 수업모듈 개발과 그 효과. 부산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25-127
- 이용섭, 2004b, 초등학교 과학과 '지구' 분야의 ICT 활용 수업모듈 개발 및 효과. 한국지구과학회지, 25 (6), 414-417
- 이용섭, 김상달, 김종희, 2004, 초등학교 과학과 지진 학습에 대한 애니메이션 모듈 개발 및 적용. 한국지구과학회지, 25 (5), 293-300
- 주국영, 2001, 과학의 수준별 WBI가 자기주도적 학습특성과 과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13-114
- 채동현, 1997, 초등학교 자연과 내용에 대한 컴퓨터 보조수업(CAI)이 과학성취도와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6 (2), 225-241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4, ICT와 함께하는 창의적 수업설계. 37-40
- Edwards, DJ., Bryon, D., and Sowerbutts, B., 1996, Recent advances in the development and use of courseware within earth science teaching.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44 (3), 1309-314
- Guglielmino, L.M., 1977,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38 p
- Hill, L.R., 1991, Facilitating the self-directed learning of professional: An exploration. In Long, H.B. and Associates, Self-directed learning Consensus and conflict. Norman, OK: Oklahoma Research Center for Professional and Higher Education, 21-87
- Joseph, G.R., Martinez, P.A., and Nancy C., 1999, Teacher effectiveness and learning for mastery, master teachers; mastery learning; group work in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2 (5), 279 https://doi.org/10.1080/00220679909597607
- Krajcik, J., Simmons, P., and Lunetta, V., 1988, A research strategy for the dynamic study of students' concepts and problem solving strategies using science softwar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5 (2), 147-155 https://doi.org/10.1002/tea.3660250206
- Penland, P., 1979, Self-initiated learning. Adult Education, Quarterly, 29 (3), 170-170 https://doi.org/10.1177/074171367902900302
- Slater, T.E. and Fixen, R.L., 1998, Two models for K-12 hypermediated earth system science lessons based on Internet resource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8 (1), 35.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8.tb17290.x
- Smaldino, S. and Thompson, C., 1990, Infusion of science software: Applying Gagne's strategies. Journal of Computers in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ing, 9 (3), 17-22
- Terry, G., 2003, Integrating ICT in the classroom: a case study of two contrasting lesson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4 (5), 549-566 https://doi.org/10.1046/j.0007-1013.2003.00350.x
- Torrance, E.P. and Safter, H.T., 1986, Are Children Becoming More Creativ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20 (2), 1-13 https://doi.org/10.1002/j.2162-6057.1986.tb0041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