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영희, 조완규, 권숙일, 나일성, 소현수, 조희구, 이민호, 윤길수, 하효명, 서평웅, 김종권, 이영만, 목창수 (2000). 중학교 과학2. (주)두산: 서울
- 강태정(2000). 물질의 상태와 상태 변화에 대한 초등학생의 개념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국동식(1988). 물의 상태 변화에 대한 중, 고등학생의 개념 형성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8(1), 33- 41
- 박선양(2000). 일상적 상황에서 물의 상태 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유형 분석.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박흥순(1995). 국민학교 아동들의 증발 현상에 대한 이해도조사. 상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백성혜, 박재원, 박진옥, 임명혁, 고영미, 조부경, 김효남 (2002). 물의 상태, 상태변화 및 그 조건에 대한 유치원, 초둥, 중등 과학 교재의 내용 분석. 한국과학교육 학회지, 22(2), 215-229
- 신인철(1992). 증발과 응결에 대한 국민학생들의 개념 조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 양영민(1992). 증발과 응결에 대한 국민하교 학생들의 개념 조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 여상인(2001). 초등학교 예비교사의 증발과 응결현상에 대한 이해. 인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논총, 13, 209- 224
- 예종성(1999). 초등학생들의 증발과 응결에 대한 대안적 개념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윤재화(2001). 초등학교 학생들의 증발과 응결에 관한 개념 변화 유형 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윤정(1994). 국민학교 4,5학년 학생들의 증발과 응결에 대한 선개념 유형과 경험활동 학습을 통한 개념변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정화(1994). 국민학교 저학년 학생의 증발과 응결에 대한 선개념 조사 및 수업을 통한 개념 변화.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명혁(2001). 물의 상태 변화와 상태변화의 조건에 대한 유아, 초등, 중학교 학생들의 개념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전정수(2003). 증발과 끓음에 대한 중학생들의 개념 조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 조부경, 고영미, 김효남, 백성혜, 박재원, 박진옥, 임명혁 (2002). 증발과 증발 조건에 관한 활동에서 유.초.중학교 학생들의 개념 유형 및 학년별 경향성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2), 286-298
- 조희형, 최경희(2001). 과학교육총론. 교육과학사: 서울
- 최경희(1997).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 포함된 과학-기술-사회(STS) 내용, 활동 유형 및 포함 정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4), 425-433
- 최병순, 김효남, 강순희, 신인철(1993). 증발과 옹결에 대한 국민학생들의 개념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1), 92-99
- Bar, V. & Galili, I.(1994). Stages of Children's Views about Evapo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6(2), 157-174 https://doi.org/10.1080/0950069940160205
- Bar, V. & Travis A. S.(1991). Children's Views Concerning Phase Chang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4), 363-382 https://doi.org/10.1002/tea.3660280409
- Brady, J. E. & Holum J. R.(1996). Chemistry - The Study of Matter and Its Changes (2nd ed.). John Wiley & Sons, Inc : New York
- Chang, J-Y.(1999). Teachers college student's conceptions about evaporation, condensation, and boiling. Science Education, 83(5), 511-526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909)83:5<511::AID-SCE1>3.0.CO;2-E
- Chang, R.(2000). Essential Chemistry- A Core Text for GeneraI Chemistry (2nd ed.). MaGraw-Hill Companies, Inc : N.Y
- Ebbing, D. & Wrighton, M.(1997). General Chemistry (4th ed.). Houghton Mifflin Company: N.Y
- Hwang, B. T., & Hwang, H. W.(1990). A study of cognitive development of the concepts of solution. Research report sponsored by National Science Council, R.O.C(Grant No. NSC79-0111-S003- 021-D). Taipei; NSC
- Hill, J. W. & Petrucci R. H.(1996). General Chemistry. Prentice Hall: N.Y.
- Johnson, P. M.(1998a). Children's Understanding of Changes of State Involving the Gas State, Part 1: Boiling Water and the Particle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5), 567-583 https://doi.org/10.1080/0950069980200505
- Johnson, P. M.(1998b). Children's Understanding of Changes of State Involving the Gas State, Part 2: Evaporation and Condensation Below Boiling Poin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6), 695-709 https://doi.org/10.1080/0950069980200607
- Kotz, J. C. & Treichel, P.(1999). 최신 일반화학. 탐구당: 서울.
- McMurry, J. & Fay, R. C.(2001). Chemistry. Prentice Hall: N.Y
- Osborne, R. J. & Cosgrove, M. M.(1983). Children's Conceptions of the Changes of State of Wate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9), 825-838 https://doi.org/10.1002/tea.3660200905
- Russel, T., & Watt, D.(1990). Evaporation and condensation.: Primary SPACE Project Research Report. Liverpool University Press: London
- Stavy, R.(1988). Children's conception of ga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0(5), 553-560 https://doi.org/10.1080/0950069880100508
- Tytler, R.(2000). A Comparision of Year 1 and Year 6 Student's Conceptions of Evaporation and Condensation: Dimensions of Conceptual Progres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5), 447-467 https://doi.org/10.1080/095006900289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