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교육부
- 김성은(2001). 고등학생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른 과학적 세계관과 과학 관련 태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수배 (1999). 가정환경이 초등학생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화,조부경(2002). 유치원과 초등학교 학생의 과학 및 과학활동에 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617-631
- 노국향,최미숙,최승현,박경미,신동희(2001). PRE 2001-9-1 PISA 2000 평가 결과 분석 연구(총론)-국내 학생의 읽기 수학 과학적 소양 성취도 및 배경 변인의 영향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노태희,최용남(1996).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수업 환경 인식 및 태도와의 관계성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2), 217-255
- 박미란(1997). 부모의 배경에 따른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성혜(2000). 초등학교 교사들의 과학교수 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과학에 대한 학문적 배경, 과학 교수애 대한 태도,과학 교수 효능에 대한 신념의 상호 관계성 조사(I) - 양적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4), 542-561
- 신동희, 노국향(2001). PRE 2001-9-4 PISA 2000 과학평가 결과 분석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수정(1999). 고등학교 학생들과 예비교사, 현직교사의 과학적 소양 평가.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염(1996). 국민학교 교사의 과학적 배경에 따른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청환(1995). 국민학생과 중학생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2), 194-200
- 임청환, 최종식(1999). 교사의 과학불안이 학생들의 과학성취도 및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교육학회지, 18(1). 87-94
- 최종식(1999). 초등학교 교사의 과학 불안이 학생들의 과학성취도 및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영은(2001). 중등학교 교사들의 과학적 소양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규성, 이광호, 김수민(2000). 전북지역 중등과학교사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조사연구.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1(3). 201-2
- 허명(1993). 초.중.고 학생의 과학 및 과학교과에 대한 태도 조사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3), 334-340
- Freedman, M. P. (1997).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levels of classroom individualization and science related attitud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 143-154 https://doi.org/10.1002/tea.3660190206
- Finson, K. D., Beaver, J. B., Cramdnd, R. L. (1995). Development of a field test of a checklist for the draw-a-scientist tes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5, 195-205 https://doi.org/10.1111/j.1949-8594.1995.tb15762.x
- Gauld, C. F., & Hukins, A. A. (1980). Scientific attitudes: A review.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7, 129-161 https://doi.org/10.1080/03057268008559877
- Laugksch, R. C., & Spargo, P. E. (1996a). Construction of a paper and pencil test of basic scientific literacy based on selected literacy goals recommended by the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5(4), 331-359 https://doi.org/10.1088/0963-6625/5/4/003
- Laugksch, R. C., & Spargo, P. E. (1996b). Development of a pool of scientific literacy testitems based on selected AAAS literacy goals. Science Education, 80(2), 121-143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199604)80:2<121::AID-SCE1>3.0.CO;2-I
- Papanastasiou, C. (2002). School, teaching and family influence on student attitudes toward science: Based on TIMMS data for cyprus.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 28, 71-86 https://doi.org/10.1016/S0191-491X(02)00013-5
- Pell, T., & Farvis, T. (2001). Developing attitude to science scale for use with children of ages from five to eleven year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8), 847-862 https://doi.org/10.1080/09500690010016111
- Simpson, R. D., Koballa, T. R., & Crawiey, F. E. (1994). Research on the affective dimension of science learning. In. D. Gabel (Ed.),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pp. 211-234). New York: Macmillan
- Simpson, R. D., & Oliver, J. S. (1990). A summary of major influences on attitude toward achievement in science among adolescent students. Science Education, 74, 1-18 https://doi.org/10.1002/sce.3730740102
- Stark, R. (1999). Gender preferences in learning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6). 633-643 https://doi.org/10.1080/095006999290480
- Weinburgh, M. (1995). Gender difference in student attitudes toward science: A meta-analysis of the literature from 1970 to 1991. Journal of Research in &ience Teaching, 32(4), 387-398 https://doi.org/10.1002/tea.366032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