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der Differences in TIMSS-R Science Achievement

TIMSS-R 과학 성취도에서의 성 차이

  • Published : 2004.12.30

Abstract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produce resources to help develop instructional methods and programs for school science to reduce gender differences in science achievement by analyzing TIMSS-R results according to item type, benchmark, and content category. Korean male students performed higher than Korean female students and gender differences of Korean students were higher than international means in all item types including multiple-choice, short answer, and extended response type. GDI(Gender Difference Index) of Korean students was lower than international mean in top 10% benchmark but higher than international means in other benchmarks. Korean male students also exhibited higher performance than Korean female students in all content categories except scientific inquiry and the nature of science category. Regarding items that GDIs were higher than 10, the number of items belonged to life science and earth science category was relatively larger and a high percentage of them was not included in school science curriculum. In addition, the items were equally distributed in each performance category. In sum, the study showed various gender differences according to item type, benchmark, and content category. The results could be used to find appropriate instructional methods to reduce gender differences in science achievement.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 연구 결과에서 우리나라 남 여학생의 과학 성취도 차이가 큰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TIMSS-R 과학 성취도에서의 성 차이를 문항 수준에서 살펴보기 위하여 각 문항의 GDI(Gender Difference Index) 값을 산출하였다. 그리고 문항 유형, 성취수준, 내용 영역에 따른 GDI 값을 비교하였다. 문항 유형에 상관없이 우리나라와 국제 결과 모두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리나라의 성차가 국제 펑균보다 크게 나타났다. 특히 우리 나라 여학생들은 선다형 문항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성취도를 나타내었다. 성취수준에 따른 우리나라와 국제의 GDI 값을 비교해 보면, 상위 10%에 해당되는 문항들에 대해서는 우리나라의 GDI 값이 국제의 경우보다 낮게 나타났으나 그 이외의 성취수준에 해당되는 문항들에 대해서는 우리나라의 GDI 값이 더 높게 나타났고 특히 상위 50%에 해당되는 문항들의 경우 우리나라와 국제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내용 영역별로 남 여학생의 성취도를 비교했을 때는 과학 탐구와 과학의 본성 영역을 제외하고는 모든 내용 영역에서 우리나라 남학생들의 성취도가 여학생들보다 높았다. GDI가 10 이상인 문항 중 남학생들의 성취도가 높은 문항들은 생물과 지구과학 영역에 속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학교 교육과정에서 전혀 배우지 않은 문항들의 비율 또한 비교적 높았다. 그리고 남학생들이 높은 성취도를 보이는 문항은 전 수행 영역에 걸쳐서 비교적 골고루 분포되어 있었다. 이상에서와 같이 문항 유형, 성취수준, 내용 영역에 따라 과학에서의 남 여학생의 성취도 차이가 다르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여학생들의 과학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보다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

References

  1. 김성숙, 유준희, 서동엽, 이춘식, 임찬빈(1999). 제3차 수학 . 과학 성취도 국제 비교 반복 연구 국내 평가 시행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연구보고RRE-99-7-2
  2. 명전옥, 홍미영(2002). 비교 반복 연구의 지구과학 성취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649-659
  3. 박정, 홍미영, 나귀수, 김성숙(2001). 제3차 수학 . 과학 성취도 국제 비교 반복 연구(TIMSS-R) 공개문항 분석자료집. 연구자료 ORM 2001-9.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4. 신동희, 김동영(2003). 평가 방법에 따른 과학 성취도에서의 성 차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3), 265-275
  5. 신동희, 박정(2002). 국제비교연구에 나타난 우리 나라 학생들의 지구과학 성취도: 성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교육학회지, 23(3), 207-220
  6. 안재헌(2004). 이학 분야 남녀 학력 차이와 여성 인적 자원 활용. 남 . 여학생의 학력 차이, 무엇이 문제인가?, 15-25. 이화여자대학교와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연구자료 ORM 2004-5
  7. 유준희(2001). 제3차 수학 . 과학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반복 연구(TIMSS-R) 물리 영역 성취도 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개선 연구 과제의 추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4), 757-772
  8. 전경문(2003). 제3차 수학 . 과학 성취도 국제 비교 반복연구(TIMSS-R) 중 화학 영역 성취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2), 299-307
  9. 최경희(2001). 과학 교과에서의 양성평등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및 자료 개발 방안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1), 213-231
  10. 홍미영, 박정,김성숙(2001). 제 3차 수학 . 과학 성취도 국제 비교 반복 연구(TIMSS- R) 과학 성취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2), 328-341
  11. 홍미영(2002).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과학적 탐구 및 과학의 본성 영역에서의 국제 성취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2), 336-344
  12. 홍미영, 전경문(2002). 제 3차 수학 . 과학 성취도 국제 비교 반복 연구(TIMSS-R) 중 제6차 교육과정상의 화학문항에 대한 우리나라 중학생의 응답 분석. 대한화학회지, 46(2), 169-176
  13. DeMars, C. E. (1998). Gender difference in mathematics and science on a high school proficiency exam: The role of response format. Applied Measurement in Education, 11(3), 279-299 https://doi.org/10.1207/s15324818ame1103_4
  14. IEA (2000). TIMSS 1999 Percent of responses by item category for the science items. Chestnut Hill, MA: Boston College
  15. Martin, M. O., Mulis, I. V. S, Gonzales, E. J., Gregory, K. D., Smith, T. A., Chrostowski, S. J., Garden, R. A., & O'Connor, K. M. (2000). TIMSS 1999 International Science Report; Findings from IEA's Repeat of the 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at the Eighth Grade. International Study Center Boston College Chestnut Hill, MA, USA
  16. Mullis, I. V., Martin, M. O., Fierros, E. G., Goldberg, A. L., & Stemler, S. E. (2000). Gender difference in achievement; lEA's 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TIMSS). MA: International Study Center
  17. OECD. (2001). Knowledge and Skills for Life: First Results from PISA2000. Paris. OECD Publ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