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리어 마케팅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주)진로의 참이슬의 시장탈환-

On the Area Marketing Strategy and the Case Study of Alcoholic Company(JINRO, Chamjinislro Soju)

  • 김창호 (남서울대학교 국제경영학부)
  • Kim, Chang-Ho (School of Global Business, Nam Seoul University)
  • 발행 : 2004.12.01

초록

본 연구는 에어리어 마케팅 전략개념을 정형화하고 소주시장에 적용하여 경험적 사례를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국내의 지역 시장에 중심으로 진행되는 주류업체의 실천적 마케팅 수단을 개발하기위한 환경 분석을 필두로 구체적인 마케팅 수단의 개발과 적용에 에어리어 마케팅의 단계별 절차와 내용을 적용하였다. (주)진로 참이슬을 중심으로 국내 7개의 권역으로 구분된 에어리어 마케팅을 통해 뚜렷한 성과를 얻었다. 시장점유율의 신장은 1998년 38%에서 2000년 51.4%를 나타낸 이후 지속적인 확대를 꾀한 결과 2004년 11월 현재 55.3%를 나타내는 커다란 성과를 얻었다. 또한 에어리어 마케팅 성과로 지역별 시장점유율의 확대를 꾀한 바, 수도권을 비롯한 충남과 충북, 전북 등의 지방 권역에서도 시장지위를 회복하는 결과를 얻었으며 지역적으로 편향된 소주 브랜드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고객관계개선에 있어서도 커다란 변화를 나타내는 등 효과를 얻었다. 소주 업계 사례를 통해 에어리어 마케팅전략의 중요성과 실천영역을 제시하기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연구는 보다 확장된 범위와 정교한 연구모형을 통해 실증적 연구시도가 요구된다.

The present paper attempts to describe Area Marketing and develop an empirical model for Alcoholic Company. The focus is given on the several area in Korea. With both empirical case studies ad literature review, we aim to develop empirical case and propose a desirable area marketing strategy for specific area Area Market Research was adopted for several Area as an environment analysis and the action plan about sales promotion that each area was developed. After It was implemented for 5 years(1999-2003). The Jiro made a results as follow: The first is sales volume. It was risen Market Share 55.3%(2004.11) more than 38%(1998). The second is Relationship with retailer(wholesaler) and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effects: Loyal customer was increased). The last one is Brand Power which was extended than bef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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