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숙현 역(1989). 발달적으로 적합한 유아교육실제. 전남대학교 출판부
- 강이화(1999). 서울시내 방과후 보육기관의 초등학교 1.2학년 보육현황 및 교사의 인식.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곽주영, 이영(1997). 보육교사 행동의 질적 수준과 아동의 사회적 행동 특성. 대한가정학회지, 35(2), 385-400
- 곽학근(1998). 방과후 교육활동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경기교육
- 구순주(1996). 어머니 관련변인과 아동의 사회적 역량과의 관계.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구순주, 최보가(1996). 아동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어머니 신념이 아동의 사회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4(1), 107-121
- 권민균(2001). 초등학교 아동의 방과후 생활실태및 방과후 아동지도에 대한 어머니의 요구조사: 마산과 창원지역 저소득층과 중류층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9(7), 1-20
- 김선미(1995). 아동의 내외통제소재와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영미(2001). 취업모와 비취업모의 양육행동 및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관한 연구: 광주 시내 어린이집 아동을 중심으로. 호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영빈(1994). 방과후 탁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연구 : 국민학교 저학년 자녀를 둔 어머니의 욕구를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재인(1996). 방과후 아동지도 제도 도입 및 운영방안-방과후 아동지도제도 도입 및 운영방안을 위한 공청회, 정무장관(제2)실. 한국여성개발원, 1-60
- 김재인(1996). 초등학교에서의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아동연구, 숙명 창학 90주년 기념 아동연구소주최 학술대회 특집호. 숙명여자대학교 아동연구소, 107-152
- 김재인(1996). 방과후 아동지도의 현황 및 발전방안. 인간발달연구, 24
- 김정아(1990).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 관련된 제변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청구논문
- 김주현(1995). 도시지역 자기보호 아동을 위한 방과후 탁아프로그램의 효과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노성향(2002). 방과후 아동지도 서비스의 질적수준에 대한 연구-서울시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노성향, 정옥분(2002). 방과후 아동지도의 질적수준과 관련변인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아동학회지, 23(3), 217-232
- 민경환, 김지현, 윤석빈, 장승민(2000). 부정적 정서조절 방략에 관한 연구 : 정서 종류와 개인변인에 따른 정서조절 양식이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 및 성격, 14(2), 1-17
- 박상길(2001). 초등학교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대한 연구 : 평택시 초등학교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선숙, 유가효(1999). 방과후 아동보육 프로그램의 실태에 관한 연구 -대구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한국가족복지학, 4(1), 103-121
- 박은주(2001). 방과후 음악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실태와 개선방향.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인전, 안옥희(1995). 보육시설의 질적 기준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대한가정학회지, 33(6), 43-60.
- 서영숙, 박영애, 허정경(2000). 방과후 아동지도 시설 유형별 교육환경 비교. 아동학회지, 21(1), 141-162
- 송호영(2000). 방과후 아동지도 집단프로그램이 아동의 사회적.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효과 : 불교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혜영(1994). 방과후 탁아 프로그램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여성특별위원회(2000). 방과후 아동보육 실태분석과 종합대책 수립을 위한 연구. 대통령직속 여성특별위원회
- 유희정(1997). 어린이집의 설립유형에 따른 질적 수준의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경은(2000). 방과후 아동보호서비스의 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5(2), 29-48
- 이경희(1995).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수준, 유아의 기질, 가정양육환경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순형, 서영숙, 전인옥(1999). 열린교육을 위한 주제 탐구 표현활동. 창지사
- 이숙, 오선영(1998). 보육시설의 질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능력. 대한가정학회지, 36(4), 189-199
- 이영, 김미령(1990). 발달적 접근방법에 의한 종일제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양서원.
- 이영자, 이종숙, 이옥,신은수, 이정욱(1999).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혼합연령 방과후 프로그램개발 연구 : 정서지능 발달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0(4), 3-25
- 이옥(1993). 방과후 탁아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옥(1995). 방과후 아이들: 교육과 보호 어떻게 할까?: 학령기 아동을 위한 방과후 탁아프로그램의 방향. 한국여성단체 연합 5월5일 어린이날 기념토론회 자료집
- 이용교,정혜선,유한규,권지은,김경륜, 윤재정,서지영,김혜영, 성윤숙(2000). 한국의 아동복지학. 양서원
- 이지수(1998). 초등학교 방과후 프로그램에 대한 아동의 지각이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진영.박인전(1998).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요구도. 한국가족복지학, 3(1), 23-43
- 임재택, 황해익, 정계숙, 김경호, 박선해, 박성미, 김은주(1999). 방과후 보육프로그램개발연구. 영유아보육연구, 5
- 임희수(2001).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조절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조절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최경순(1993). 아버지의 양육 참여도와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14(2), 115-136
- 최지혜(1999). 방과후 프로그램 평가척도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진아(1995).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적응노력.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희순(2000).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현황과 개선방안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국여성개발원(1994). 방과후 아동지도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94년 사업보고300-1. 한국여성개발원
- 한국여성노동자협의회(1992). 일하며 키우며. 백산서당
- 한국일보(1993. 10. 4). 방과후 방치 국교생이 늘고 있다. p.12
- 한미현(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한순옥(1996). 학령기 아동의 방과후 탁아 서비스 도입에 관한 의식조사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4(1), 263-281
- Abbott-Shim, M., & Sibley, A. (1987). Assessment Profile for Early Childhood programs. Atlanta, GA : Quality Assist, Inc.
- Adams, D., Harmon C.,Reneke, S., Adams, T. L., Hartle L.(1997). Project friend : A Multi-age learning community.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4(4), 217-221 https://doi.org/10.1007/BF02354835
- Chen, X., Liu, M., Li, D., Li, Z., & Li, B.(2000). Social and prosocial dimensions of socila competence in Chinese children : Common and unique contribution to social, academic,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Developmental Psychological, 36(3), 302-314 https://doi.org/10.1037/0012-1649.36.3.302
- Cumming E. M.(1980). Care programs for school-age children in Australia. Childhood Education, 74-76, 387-391
- Dunn. L.(1993). Proximal and distal features of day care quality and children's develop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167-193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89-4
- Eisenberg, N. & Fabes, R. A.(1992). Emotion, reg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etence. In M. S. Clark(Ed.), Review of personality social psychology, 14, Newbury Park, CA : Sage
- French, D.C., Wass, G.A., Straight, A. L., & Baker, J.A.(1986), Leadership asymmetries in mixed-age children's groups. Child Development, 57, 1277-1283 https://doi.org/10.2307/1130450
- Guralnick, M. J., & Paul-Brown, D. (1986). Communicative interactions of mildly delayed and normally developing preschool children: Effect on listener's developmental level.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29, 2-10
- Hartman, C.A.(1991). Comparing a school-sponsored latchkey program and self-care : Effect on student's self-concept and attitude toward school(school attitud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ami
- Howes, C., Rodning, C., Galluzzo, D.C., & Mayers.(1988). Attachment and child care: Relationships with mother and caregiv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403-416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37-3
- Howes, C., Philips, D. A., & Whitebook, M.(1992). Thresholds of quality implication for the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in center-based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63, 449-460 https://doi.org/10.2307/1131491
- Johnson, K. (1994). Energize children's self-esteem: Utilizing after school group. School-Social Work Journal, 18(4), 28-35
- Kontos, S.(1991). Child care quality, family background, and children's develop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6, 249-262 https://doi.org/10.1016/0885-2006(91)90011-9
- McCartney, K. Scarr, S., Phillips, D., Grajek, S., & Schwarz, C.(1982). Environmental differences among day centers and their effects on children's development. In E. F. Zigler & E. W. Gordon(Eds.), Day care : Scientific and social policy issues(pp. 126-151). Boston: Aubum House
- Morris, W. N., & Reilly, N. P. (1987). Toward the self-regulation of mood: Theory and research. Motivation and Emotion, 11, 215-249 https://doi.org/10.1007/BF01001412
- NAEYC (1993). Research into action, The effects of group size, ratios, and staff training on child care quality. Young Children, 48(1), 65-6
- Phillips, D., & Howes, C.(1987). Indicators of quality in child care: Review of research. In D. Phillips(Ed.), Quality in Child care: What does research tell us?(pp.1-21). Washington, DC:NAEYC
- Posner, J. K, & Vandell, D.(1994), Low-income children's after-school care: Are there beneficial effects of after school programs? Child Development, 65, 440-456 https://doi.org/10.2307/1131395
- Roopnarine, J.L., Johnson, J. E. (1984). Socialization in mixed-age experimental program. Developmental Psychology, 20(5), 828-832 https://doi.org/10.1037/0012-1649.20.5.828
- Sack, J. (1999). After-school initiative drums up bipartisan support in Washington. Education Week, 18, 1, 24
- Scales, A., George, A., & Morris, G. (1997). Perceptions of one after school tutorial program, Journa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30, 167-182
- Scarr, S., Eistenberg, M., & Deater-Deckard, K.(1994). Measurement of quality in child care cent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9, 131-151 https://doi.org/10.1016/0885-2006(94)90002-7
- Shelley A. Gifford (2001). Effects of After-school programs on the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regulation, behavior regulation, and social competence, Fordham Univ.
- Shields A. & Cicchetti, D. (1997). Emotion regulation among school-age childre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new criterion Q-sort scale. Development Psychology, 33, 906, 916
- Umek, L. M., Lesnik, P. (1996). Social interaction and types of play in mix-age same-age groups in early childhood institutions. ERIC Document No.402043
- Vandell, D. L., Corasaniti, M. A. (1998). The relation between third graders after-school care and social, academic and emotional functioning. Child Development, 59(4), 868-875 https://doi.org/10.2307/1130254
- Vandell, D. L., & Powers, C. P. (1983). Day care quality and children's free activitie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3, 493-500 https://doi.org/10.1111/j.1939-0025.1983.tb03393.x
- Warnock, M. N. (1992). After-school child care: Dilemma in a rural community, children Today, 21(1), 1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