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정아(1989).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 관련된 제 변인에 관한 연구-어머니와 교사의 평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지신(1996). 어머니의 전통-근대 가치관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문혁준(2000). 또래수용도와 부모 양육태도: 인기아와 고립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8(7), 39-52
- 박영준(1991). 대인관계 문제해결 훈련에 대한 실험적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주희(2001). 아동의 또래 유능성과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또래관계 관리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주희, 이은해(2001). 취학전 아동용 또래유능성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1), 221-232
- 윤영신(1992). 아동의 대인문제 해결력과 사회성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엄연진(1999). 또래지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정보처리 능력과 사회적 행동 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조복희, 양연숙, 김암이, 정미자, 곽혜정, 한유미(1997). 유아의 애착행동과 사회적 능력 및 대인문제해결력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5(6), 249-259
- Bowlby, J. (1980). Attachment & loss. Vol 3: Loss, sadness, and depression. New York: Basic Books
- Cohn, D. A. (1990). Child-mother attachment of sixyear-olds and social competence at school.Child Development, 61, 152-162 https://doi.org/10.2307/1131055
- Crase, S. J., Clark, S. G., & Pease, D. (1978). Iowa Parent Behavior Inventoy manual. Iowa State University Research Foundation Inc.
- Dekovic, M., & Janssens, J. M. A. M. (1992). Parents' child-rearing style and child's sociometric status. Developmental Psycology, 28, 925-932 https://doi.org/10.1037/0012-1649.28.5.925
- Ellis, S., Rogoff, B., & Crown, C. C.(1981). Age segregation in children's social inter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17, 399-407 https://doi.org/10.1037/0012-1649.17.4.399
- Hart, G. H., Ladd, G. W., & Burleson B. R.(1990).Children's expectations of the outcomes of social strategies: Relations with sociometric status and maternal disciplinary style. Child Development, 61, 127-137 https://doi.org/10.2307/1131053
- Maccoby, E. E., & Jacklin, C. N. (1980). Sex differences in aggression: A rejoinder and reprise. Child Development, 51,964-980 https://doi.org/10.2307/1129535
- MacDonald, K., & Parke, R. D. (1984). Bridging the gap: parent-child play interaction and interactive competence. Child Deνelopment , 55, 1265-1277 https://doi.org/10.2307/1129996
- Oden, S., Asher, S. R. (1977). Coaching children in social skills for friendship making. Child Development, 48, 495-506 https://doi.org/10.2307/1128645
-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ml Bulletin, 102, 357-389 https://doi.org/10.1037/0033-2909.102.3.357
- Pellegrini, D. S.(1985). Social cognition and competence in middl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56, 253-264 https://doi.org/10.2307/1130192
- Pettit, G. S., Dodge, K. A., Brown, M. M. (1988). Early family experience, social problem sloving pattern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9, 107-120 https://doi.org/10.2307/1130393
- Putallaz, M., & Heflin, A. H. (1990). Parents-children interaction.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pp. 189-216.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Roff, M., Sells, S. B., & Golden, M. M. (1972). Social adjustment and personality development in chidren.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 Rubin, K. H., LeMare, L. J., & Lollis, S. (1990).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Developmental pathways to peer rejection. In S. R. Asher and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pp.217-249).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haffer, D. R. (2000).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4th ed.). Belmont, CA: Wadsworth/Tomson Learning
- Shure, M. B., & Spivack, G. (1974). The PIPS test manual. Washington, DC: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 Shure, M. B., Spivack, G., & Jaeger, M. (1971).Problem-solving thinking and adjustment among disadvantaged preschool children. Child Development, 42, 1791-1803 https://doi.org/10.2307/1127585
- Spivack. G., & Levine, M. (1983). Self-regulation in acting-out and normal adolescents. Report M4531.Washington, D.C: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 Waters, E., & Sroufe, L. A. (1983). Social competence as a developmental construct. Developmental Review, 3, 79-97 https://doi.org/10.1016/0273-2297(83)90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