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한국수학교육학회지시리즈E:수학교육논문집)
- Volume 17
- /
- Pages.191-208
- /
- 2003
- /
- 1226-6663(pISSN)
- /
- 2287-9935(eISSN)
수학 영재 교수-학습 방법 탐색 - 개방형 교수법의 발전적 적용 -
Abstract
영재 교육이 공교육 차원에서 확대됨에 따라 영재 지도 교사의 범위도 확대되고 있다. 이전에는 대학의 수학과 또는 수학교육과의 교원이나 대학원에서 수학 교육을 전공하는 교사들이 수학 영재를 지도하였으나, 점차로 영재 교육 연수를 받은 현장 교사들이 영재 지도를 맡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역설적으로 수학 영재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에 대한 논의를 더욱 심각하게 제기한다. 특히 '수학 영재아란 누구인가'와 '수학 영재 교육은 무엇이며 어떻게 시켜야하는가' 하는 질문은 가장 근본적인 질문이면서도 영재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에게는 풀기 힘든 과제가 아닐 수 없다. 본 고에서는 수학 영재의 교수-학습 방법으로 일반적인 교수-학습 방법 중 창의력을 개발하여 주는 수학 학습 방법을 영재들에게 적합하게 적용할 것을 제안하며, 그 일례로 개방형 교수법의 발전적 적용 방법을 전개하여 보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