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입체영상과 3차원음향의 상호 상승효과에 의한 가상현실기반 시뮬레이터 현실감 증대방법

Reality Enhancement Method of Virtual Reality Based Simulator by Mutual Synergy Effect between Stereoscopic Image and Three-Dimensional Sound

  • 임정빈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 김현라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Yim, Jeong-Bin (Division of Maritime Transportation System,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
  • Kim, Hyeon-Ra (Graduate School of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 발행 : 2003.06.01

초록

가상현실 (VR) 시뮬레이터의 임장감 증대방법을 제안했다. 이 방법은 입체영상과 3차원음향 사이의 상호 상승효과에 의하여 인간이 느끼는 현실감을 증대시키기 위한 것이다. 상호 상승효과를 실험하기 위하여 PC 모니터와 LCD 셔터그래스로 구성된 VR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5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주관평가를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입체영상에 3차윈음향을 부가한 경우, 자연감을 나타내는 척도 $I_{nat}$ 가 3.1에서 3.6으로 0.5 상승하고, 음상정위 평가척도 $A_{SL}$ 는 70~75%에서 80~85% 로 10% 상승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이 VR 시뮬레이터의 현실감을 증대시킬 수 있었다.

The presence-feeling enhancement method of a Virtual Reality (VR) simulator is proposed in this paper. The method is to increase realistic human feeling by mutual synergy effect between stereoscopic image and three-dimensional (3D) sound. In order to test the influence of mutual synergy effect, subject assessment with five university students is carried out using VR ship simulator having PC monitor and LCD shutter glasses. It I found that the averaged scale value of image naturalness is increased by 0.5 from $I_{nat}$=3.1 to 3.6 when blending stereoscopic images with 3D sound, and the averaged score value of sound localization is increased by 10% from $A_{SL}$ = 70~75% to $A_{SL}$ = 80~85% when blending 3D sound with stereoscopic image. In conclusion, the results show that the proposed method is able to increase the presence feeling in the VR simulator.

키워드

참고문헌

  1. 김현라, 검창경, 임정빈(2001), 'PC 모니터를 이용한 3차원 영상 구현기법' 2001년 춘계해양관련학회 공동학술발표회 논문지, 한국항해학회, pp.94-101
  2. 김현라, 이규동, 임정빈(2002), "가상공간에서의 3차원 입체영상과 입체음향 생성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 2002 추계공동학술대회논문집, 한국항해항만학회, 제26권(제2호), pp.71-74
  3. 임정빈(1997), 머리전달함수 모델링에 의한 3차원 음장재생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대학원 전자공학과 박사학위 논문
  4. 임정빈 (1998a), '가상현실 선박조종 시뮬레이터 구현을 위한 3차원 음장생성(1):머리전달함수 모델링,' 한국항해학회지, 제22권(제3호), pp.17-25
  5. 임정빈 (1998b), '가상현실 선박조종 시뮬레이터 구현을 위한 3차원 음장생성(II):음장제어', 한국항해학회지, 제22권(제3호), pp.27-34
  6. 임정빈, 김현종, 강성훈, 김천덕 (1999), '머리전달함수의 구조적 모델' 한국음향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8권(1s), pp.153-156
  7. 임정빈 (2000a), '가상현실 선박시뮬레이터의 배경 구현',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6권(제1호), pp.11-22
  8. 임정빈, 박계각(2000b), '가상현실을 이용한 차세대 선박 시뮬레이터의 시스템 설계',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6권(제1호), pp.1-9
  9. 임정빈, 공길영, 구자영 (2000c), 'HMD를 사용한 가상현실 시뮬레이터 시스템의 프로토타입 개발' 한국항해학회지, 제24권(제3호), pp.133-140
  10. MIT Human-Machine Systems Laboratory(2002), http://web.mit.edu
  11. Innovative Integration (2003), http:/www.innovative-DSP.com
  12. Jeong-Bin Yim, Heon-Jong Kim, Young-Sup Ahn, Kyei-kak Park, In-Hyeon Kim (1999), 'Virtual Reality to Implement Next Generation Ship Simulator,' Proc. of KIN-CIN Joint Symposium '99, pp.135-145
  13. Jeong-Bin Yim (2000a), 'Virtual Reality Ship Simulator, ' Proc. of the CIN-KIN Joint Symposium 2000, China
  14. Jeong-Bin Yim, Meong-Oh Yoon, Heon-Jong Kim (2000b), 'Development of Navigation Training Simulator by Virtual Reality,' Proc. of the IAIN World Congress in Association with U.S. ION 56th Annual Meeting, pp.831-835(Electrical Paper Version)
  15. Jeong-Bin Yim (2001a),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mputer Based Training Simulator for Aids to Navigation Using Virtual Reality Techniques,' 한국항해학회지, 제25권(제2호), pp.107-118
  16. Jeong-Bin Yim (2001b),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mputer-based Training Simulator for Aids to Navigation Using Virtual Reality Techniques,' Proc. of the International Symposium NAVAIDS 2001, pp.8-1-8-15
  17. Jeong-Bin Yim (2001c), 'VR-Based Navigation Simulator Using VRML,' Proc. of the KIN-CIN Joint Symposium 2001, pp.121-140
  18. Jeong-Bin Yim (2001d), 'Implementing the Training Simulator of IALA Buoyage System Based on the Virtual Reality,' Proc. of the Korea-Japan Joint Symposium 2001, pp.32-43
  19. SUPERSCAPE (1997), 3D Webmaster Ver.5.5
  20. 우보정보통신(2000) , VRJoy and VRCaddy V.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