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자숙(1995). 수입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안전정보요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성숙, 이승신(2000). 상품 안전정보에 관한 소비자 행동 연구. 소비자학연구, 11(3), 59-85
- 김용자(1996). 소비자 정보제공 체계에 관한 연구. 소비문제연구, 18, 1-39
- 김효정, 김미라(2003). 식품위생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 및 정보요구도에 관한 연구(1): 잔류농약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1(1), 15-26
- 송형익, 김영만, 이응수, 이치영, 진효상(2000). 현대식품위생학. 지구문화사
- 식품의약품안전청(2001). 식중독발생 현황 및 예방대책
- 안장수(1991). 식품위생: 식중독. 한국식품연구문헌총, 5, 294-316
- 이득연, 최선경(1994). 소비자의사결정 과정에서의 소비자정보 활용도 평가. 한국소비자보호원
- 이은희(1993). 소비자정보의 요구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은희(1997). 소비자 정보의 내용별 요구도와 관련 변수들간의 인과모형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35(5), 177-194
- 이은희, 이기춘(1991). 소비자정보요구와 관련요인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9(1), 159-176
- 한국소비자보호원(1989). 소비자의사결정과정에서의 소비자정보 활용도 평가. 정책연구보고서
- Atkin, C. (1973). Instrumental utilities and information seeking: New models for communication research. Clarkes: Hills and Sage
- Biehal, G. J. (1983). Consumer's prior experiences and perceptions in auto repair choice. Journal of Marketing, 47, 82-91 https://doi.org/10.2307/1251199
- Chambolle, M. (1988). Food policy and the consumer. Journal of Consumer Policy, 11, 435-448 https://doi.org/10.1007/BF00411855
- Claxton, J. D., Fry, J. H., & Portis, B. (1974). A texonomy of prepurchase information gathering pattern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 35-42 https://doi.org/10.1086/208598
- Engel, J. F., Blackwell, R.D., & Miniard, P. W. (1995). Consumer Behavior, 8th ed, Fort Worth: Dryden Press
- Hui, Y. H., Gorham, J. R., Murrell, K. D., & Cliver, D. O. (1994). Foodborne disease handbook. New York: Marcel Dekker, Inc
- Morris, J. G. Jr. & Potter, M. (1997). Emergence of new pathogens as a function of changes in host susceptibility. EID, 3, 435-441
- Newman, J. W. & Staelin, R. (1972). Prepurchase information seeking for new cars and major household applianc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9, 249-257 https://doi.org/10.2307/3149534
- Phillips, L. & Sternthal, B. (1977). Age differences in information processing: A perspective on the aged consume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4, 444-457 https://doi.org/10.2307/3151185
- Schaninger, C. M. & Sciglimpaglia, D. (1981). The inflence of cognitive personality traits and demographics of consumer information acquisi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8, 208-216 https://doi.org/10.1086/208857
- Westbook, R. A. & Fornell, C. (1979). Patterns of information source usage among durable goods buyer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6, 303-312 https://doi.org/10.2307/3150704
- http://www.kfda.go.kr/korea/food/ foodpoison.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