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순희, 박종윤, 우애자, 허은규(1996). 중학교 화학개념이 요구하는 과학적 사고력 수준과 학생들의 인지수준을 고려한 교수방안에 관한 연구(제1보). 화학교육, 23(4), 267-278
- 강순희, 박종윤, 정지영(1999). 학습자의 인지수준과 학습내용의 인지요구도를 고려한 중등화학 학습 전략 개발에 대한 연구. 화학교육, 43(5), 578-588
- 김영식(1999). 학생의 인지발달 수준에 따른 변인통제 능력의 형성과 특수 전이 효과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 김영준(2001). CASE 프로그램의 적용과정에서 아동의 인지수준과 아동-교사의 상호작용이 문제해결과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 김현재, 장경례(1991). 인지가속자료 적용을 통한 논리적 사고의 지도 효과.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0(2), 159-173
- 남정희, 김성희, 강순희, 박종윤, 최병순(2002). 변인통제 문제해결 활동에서 학생들의 인지수준에 따른 상호작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110-121
- 문홍무, 최병순(1987). 고등학생들의 지적 발달 수준과 화학 교과 내용이 요구하는 조작 수준과의 관계 연구. 화학교육, 14(2), 116-127
- 박종윤, 강순희(1996). 고등학교 과학 II(하) 교과서 내용이 요구하는 논리적 사고력 수준과 학생들의 인지수준 비교 연구(제2보). 화학교육 23(5), 335-344
- 박종윤, 강순희, 김선영, 김성희, 김인주, 이자현(1993). 고등학교 화학 교과서 내용이 요구하는 과학적 사고력 수준과 학생들의 인지수준 비교 연구(제1보). 화학교육, 20(4), 285-294
- 이덕렬(2001). CASE의 비례논리 학습 프로그램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비례논리 신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조성남(2000). 비례논리 학습 프로그램에 의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비례논리 형성 및 지속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최병순(1987). 학생들의 인지수준과 구체적 및 형식적 과학 교과 내용과의 관계 분석. 화학교육학회지, 14(1), 30-42
- 최병순, 허명(1987). 중학생들의 인지수준과 과학 교과 내용과의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7(1), 19-32
- 최미화(2002). Thinking Science' 활동이 중학생의 인지가속에 미치는 효과 및 인지수준과 동기 유형에 따른 문제해결과정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 한윤덕(2001). CASE의 변인통제 논리 학습 프로그램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변인통제 논리 신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한종하, 최돈형, 김영민(1982). 중. 고등학교 학생의 과학적 사고발달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 한효순, 최병순, 박종윤, 강순민(2002). '생각하는 과학' 프로그램의 변인활동이 초등학생의 변인통제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571-585
- 홍현수(2001). 변인통제에 관한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동기 수준에 따른 언어적 상호작용의 질적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 Adey, P.(1987). Science Develops Logical Thinking-Doesn't It? Part I: Abstract Thinking and School Science. School Science Review, 68, 622
- Adey, P. & Shayer, M.(1992a). Accelerating the Development of Formal Thinking i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I : Project Effects on Science Achieve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 81 https://doi.org/10.1002/tea.3660290108
- Adey, P. & Shayer, M.(1993). Accelerating the Development of Formal Thinking i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V : Three Years after a Two-Year Interven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0, 351 https://doi.org/10.1002/tea.3660300404
- Adey, P. & Shayer, M.(1994a). Thinking Science INSET. London: Routledge
- Adey, P. & Shayer, M.(1994b). Really raising standards: Cognitive interven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London: Routledge
- Adey, P., Shayer, M., & Yates, C.(1995). Thinking Science. 2nd ed. London: Nelson & Sons Ltd.
- Adey, P. & Shayer, M.(2002). Learning Intelligence. London: Routledge
- Adey, P., Robertson, A., & Venville G.(2002). Let's Think! London: NFER-Nelson Ltd.
- Adey, P., Robertson. A., & Venville G.(2002). Effects of a cognitive acceleration programme on year I pupil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2(1), 1-25 https://doi.org/10.1348/000709902158748
- Glass, G.V., McGaw, B., & Smith, M.L.(1981). Meta-analysis in social research. Beverly Hills, CA: Sage
- Cohen, J.(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Harnish, F., Fones, M. & Gott, R.(1998). Cognitive acceleration through science education: alternative perspectiv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 755 https://doi.org/10.1080/0950069980200701
- Kuusela, J. & Hautamaki, J.(2002). Proceeding from the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inking. Harrogate, UK.
- Shayer, M.(1972). Piaget's work and science teaching. M.Ed., University of Leicester
- Shayer, M.(1996). The Long Term Effects of Cognitive Acceleration on Pupil's School Achievement. http://www. themerve2.com/ca/Newres.html.
- Shayer, M. & Wylam, H,(1978). The distribution of Piagetian stages of thinking in British middle and secondary school children. II - 14- to 16-year-olds and sex differential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48, 62-70 https://doi.org/10.1111/j.2044-8279.1978.tb02370.x
- Shayer, M., Adey, P., & Wylam, H.(1981). Group tests of cognitive development-ideals and a realis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8(2), 157-168 https://doi.org/10.1002/tea.366018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