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적 실체가 없는 공간에서의 Product,그리고 사용성에 관한 연구

A Usability and Product in Unsubstantial Space

  • 김시만 (대구대학교 조형예술대학 산업디자인전공)
  • 발행 : 2002.08.01

초록

거듭 발전해온 여러 분야의 기술들은 공간과 물건들 그리고 우리들의 상호관계에 더욱 더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기술들로 이루어진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에는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 즉 아날로그의 우리의 생활환경과 디지털 정보환경의 존재 적 상이성으로 제품과 그 서비스의 사용성의 소통은 원활하지 못하고 있다. 예를 들어 ON과 OFF는 마치 BLACK과 WHITE처럼 표현되어 우리가 일상적으로 생활하는 아날로그 환경과는 달라 불편함을 느낄 때도 있다. 이 시점에서 디지털 정보환경의 사용성을 아날로그 적인 요소 (HUMAN QUALITY)를 가진 입력장치(INPUT DEVICE)의 개발과 제안은 의미가 있다. 이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제품과 그 제품이 가지는 서비스의 가치를 사용성을 중심으로 개선하고 제안하고자 함이다. 예를 들어 제품의 가치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은 그 기능에 접근성을 가진 SWITCH라고 할 수 있는데, 그 디지털 적 행위의 소통성으로 가진 스위치들은 제품의 기능과 서비스를 이해하기에 상당한 한계성을 가진다. 그래서 본 연구는 제품의 특성과 환경에 맞는 아날로그 입력장치를 개발하고 제안하고자한다. 시간, 패턴, 자유, 리듬 등을 ON과 OFF사이에 설정함으로서 존재하지만 볼 수 없었던 제품과 그 서비스의 가치를 찾아 좀더 자연스럽고 따뜻한 HUMAN QUALITY를 가진 제품을 만들고자 함이다. 단순히 ON, OFF가 아닌........

The changing pattern of living and communication, combined with wireless technologies has given rise to more fluidity between spaces and relationships. Despite this, the way we use technology and the qualities of product and service are limited. For example, ON or OFF is like BLACK or WHITE, it presents a harsh distinction This severity in definition can make me uncomfortable when using products. The aim of this project is to improve the use of a product's functions and Qualities. As an example, the switch button has limited the possible interaction of a product. even each function is different. 1 intend this study is to imbue the switch with a greater freedom of interpretation. What will happen If I create a journey in between on and off\ulcorner For instance, time, pattern, state, rhythm and so on are analogue properties of a switch. The playful, spontaneous, and enjoyable behaviour of a switch will be able to bring other qualities of function and service. The switch will then be able to be an object with more human qualities, not simply an on and off but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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