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Maximum Green Time Parameters for Traffic Actuated Operation

감응식 신호운영을 위한 최대녹색시간의 설계

  • KIM, Jin Tae (Advanced Highway Research Center, Hanyang University)
  • Published : 2002.08.01

Abstract

감응식 신호운영변수 설계에 관한 연구는 정주기식 신호운영변수 설계의 그것보다 그 수준이 현저히 미비하며 이는 감응식 신호운영 특성을 반영한 평가방법의 부재로 감응식 운영변수의 평가가 불가능하였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최근에 소개된 평균 감응현시 녹색시간 추정 수리모형을 이용하여 Highway Capacity Manual (HCM) 지체도를 최소화하는 최대녹색시간의 설계방안을 제시한다. - '최소녹색시간'과 '단위연장시간'은 보행자 횡단시간 및 차량 차두시간 등 지역별 운전자/보행자의 특성과 관련이 있어 일반적인 최적화 설계 수리모형의 적용에 무리가 있어 제외한다. 제안된 설계방안은 감응식 운영논리를 토대로 감응현시 군의 평균녹색시간과 평균주기를 산정하며, HCM 지체도를 평가하고, 가능한 대안 중 지체를 최소화하는 최대녹색시간 운영변수 군을 '혼혈 유전자 알고리즘'으로 도출한다. 현장실험을 통해 도출이 불가능한 실제 최적치를 Corridor Simulation(CORSIM)모형을 이용하여 추정하였고 이를 제안된 설계방안으로 도출된 최대녹색시간 운영변수' 값들과 비교하였다. 비교결과 교차로 v/c 비율이 1.0 보다 낮을 시는 제안된 방법을 통해 설계된 최대녹색시간 운영변수 군이 최소 CORSIM 지체도를 산출하는 최대녹색시간 운영변수 군과 동일한 것으로, v/c비율이 1.0보다 높을 시는 다른 것으로 결과되었다. v/c비율이 1.0 보다 높은 경우는 정주기식 교차로 운영에 효율적이라 감응식 운영의 필요를 벗어나므로 제안된 최대녹색시간 설계방안은 감응식 신호운영 필요범위 내에서 효율적이다. 기존의 최대녹색시간 설계는 정수기식 최적녹색시간을 기준으로 최대녹색시간을 추정하며, 그러한 과정을 돕기 위하여 추정범위(설계자가 범위 내에서 임의로 선택함)를 제시하는 것이 기존의 연구임을 비교하면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설계방법의 의미가 크다.

Keywords

References

  1. ARRB. TO WD95/020 Signal Timing Calculation Methods for Vehicle-actuated and Fixed Time Signals Akcelik,R.
  2. ARRB. WD TO95/013 Calibration of Performance Models for Traditional Vehicle-actuated and Fixed Time Signlas Akcelik,R.;E.Chung
  3. TRR, 1114 EVIPAS : A Computer Model for the Optimal Design of a Vehicle-Actuated Traffic Signal Bullen,A.G.;R.N.Hummon;T.Bryer;R.Nekma
  4. TRR, 1710 Evaluation of the CORSIM Car-flowing Model Using GPS Field Data Chundury,S.;B.Wolsho
  5. NCHRP Project 3-48 Final Report Capacity Analysis of Traffic-Actuated Intersections Courage,K.G.;D.F.Fambro;R.Akcelik;P.S.Lin;M.Anwar;F.Viloria
  6. 2 Volumes on Arterial System Implementation Development of Guidelines for Implementing Computerized Timing Designs at Traffic Actuated Signals Courage,K.G.;J.Z.Luh;C.E.Wallace
  7. Generic Search, Neural Networks in Computer Intelligence Fu,L.
  8. Genetic Algorithms and Engineering Design Gen,M.;R.Cheng
  9. SYNCHRO User's Guide Husch,D.D.
  10. Manual of Traffic Signal Design(second edition) Kell,J.H.;I.J.Fullerton
  11.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0 no.3 Development of an Average Green Time Estimation Model for Proper Evaluation of Traffic Actuated Operation Kim,J.T.
  12. TRR, 1010 Optimal Timings Settings and Detector Lengths of Presence Mode Full-Actuated Control Lin,F.B.
  13. The Traffic Signal Book Orcutt,F.L.
  14. Special Report 209 Highway Capacity Manual TRB
  15. Special Report 209 Highway Capacity Manual TR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