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uctural Equation Model for Bus Service Evaluation

버스의 서비스평가 구조모형에 관한 연구

  • 김갑수 (영남대학교 토목도시환경공학부) ;
  • 도군섭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 권대우 (영남대학교 도시공학과)
  • Published : 2002.12.0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2개의 사례지구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서비스평가 구조모형을 개발하였다. 모형의 가설로서 요인분석과 신뢰성 분석 등을 통해 구성된 '질적서비스에 대한 인식', '이동성에 대한 인식 '환승에 대한 인식', '경제성에 대한 인식'이란 인지서비스(Perceived service)를 나타내는 4개의 잠재변수는 '개인속성'과 '교통특성'이란 잠재변수의 영향을 받으며, 상호 구조적인 관계를 가지고 전반적인 만족도로 대표되는 '서비스평가'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모형추정결과, 기초적합지수(GFI)가 상인·월성 0.864, 지산·범물 0.807로 나타났고, 조정 적합지수 (AGFI)는 상인·월성 0.823. 지산·범물 0.759로 나타나 적합성은 대체로 양호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두 지역 모두에 있어서 잠재변수 간이나 잠재변수와 관측변수간의 인과계수의 유의성도 2, 3개의 인과계수를 제외하면 모두 5% 유의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전체적으로 모형이 타당하다고 판단된다. 상인·월성의 경우, 운전기사에 대한 인식치가 '서비스평가'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크며, 요금수준과 더불어 직접적으로 '서비스평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타 편리성, 쾌적성, 시설 및 운영성이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지산·범물의 경우, 쾌적성, 시설 및 운영성, 편리성이 '서비스평가'에 직접적으로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이러한 '질적서비스에 대한 인식'은 버스의 현행 요금수준과 대기시간에, 그리고 유의성이 높다고 할 수 없지만 이용자의 연령과 버스이용빈도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Journal of Marketing v.49 no.Fall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Parasuraman,A.;Valarie A. Zeithaml;Leonard L. Berry
  2. 9th WCTR, Paper No.5213 An Assessment of the passenger's perceived service quality in Taipei city William Jen;Kai Chieh Hu
  3.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35, Paper No.00-0700 Customer Satisfaction Among Transit Riders Aaron Weinstein
  4. TCRP Report 47 A Handbook for Measuring Customer Satisfaction and Service Quality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5. 1999 Transit Customer Satisfaction Index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State of Florida
  6. 제36회 대한교통학회 추계학술발표회 이용자 만족도에 기초한 교통수단의 서비스평가에 관한 연구 정헌영;이원규
  7. 共分散構适析(人門編) -構适方程式モデリング- 豊田秀樹
  8. SASによる共分散構适分析 豊田秀樹
  9. 대한교통학회지 v.17 no.3 선호의식 Panel Data를 이용한 동적 경로선택 행동분석 성수련;남궁문
  10. AMOS EQS LISRELによるグラフイカル多變量解析 狩野 裕
  11. 한글SPSS10.0에 의한 조사방법 및 통계분석 노형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