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부 2차로 도로의 중앙선침범 예방시설물 설치기준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Criteria for Installing Facilities Preventing Median Encroachment for Rural Two-lane Highways

  • 하태준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 김성호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 박제진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발행 : 2002.12.01

초록

2001년 경찰청 $\ulcorner$2001년판 교통사고통계$\lrcorner$ 자료에 의하면 사고피해의 정도를 나타내는 치사율에 있어서 중앙선침범사고가 과속사고와 함께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대형 교통사고의 39.5%가 중앙선 침범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2000년 한 해 동안 총 사고건수 290,481건 중 중앙선 침범에 의해 18,931건 (6.52%)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사망자 1,472명, 부상자 35,046명으로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14.38%, 부상자의 8.21%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전체 교통사고에서 중앙선침범사고가 차지하는 비중 이 높아지고 있어 중앙선침범사고를 줄이기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중앙분리대, 표지병, 시선 유도봉 등과 같은 중앙선침범 예방시설물을 설치하고 있으나, 해당 시설물에 대한 설치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이렇듯 중앙분리대 설치기준의 부재로 인해 중앙선침범사고 발생과 이에 따르는 경제적인 교통사고 비용손실, 그리고 중앙분리대의 과다설치로 인한 국가 재원의 낭비는 간과할 수 없는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기존에 지방부 2차로 도로의 직선부에 대한 중앙선침범사고 예측모델이 개발되었고 본 연구에서는 그 연장선상에서 지방부 2차로 도로의 곡선부에 대한 중앙선침범사고 예측모델에 대한 중앙선침범사고 예측모델의 개발을 통해 중앙선침범사고에 대한 사회적 비용을 산정하고, 현재 설치하여 운영중인 중앙선침범 예방시설물의 설치비용간의 비용-편익분석을 통해 얻어진 기준으로 중앙선침범 예방시설물 설치의 가부에 대한 보다 현실적이고 비용-효율적인 중앙선침범 예방시설물 설치기준을 제시함으로써 교통사고 비용손실을 최소화하고, 중앙분리대의 효율적 설치방안의 도입을 통한 경제적 이익창출을 도모하고자 한다.

키워드

참고문헌

  1. 도로교통량통계연보 건설교통부
  2.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 건설교통부
  3. 교통사고통계 경찰청
  4. 교통사고 사회적 비용의 추계와 평가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5. 도로의 구조 · 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대한토목학회
  6. 중앙선 침범사고 예방대책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7. 대한교통학회지 v.19 no.5 중앙선침범사고 예측모델의 개발에 관한 연구 하태준;박제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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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Roadside Design Guide AASH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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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FHWA-RRD-75-23 Methodology for Determining the Safety Effectiveness of Improvements on All Classes of Highways J.C.Glennon;C.J.Wil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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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TRB 1599 Estimating Vehicle Roadside Encroachment Frequencies by Using Accident Prediction Models Shaw-Pin Mia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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