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환적 컨테이너화물 유통실태 분석 (중국향/발 화물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n the Distribution of Transshipment Container Cargoes in Korea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China)

  • 문성혁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과) ;
  • 곽규석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 남기찬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 송용석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발행 : 2002.12.01

초록

최근 동북아시아 지역의 컨테이너 물 동량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2000년 기준으로 약 54,664천 TEU를 극동아시아에서 처리하였는데 이는 전 세계 컨테이너 물 동량의 약 27%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2000년 부산항의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754만TEU이었으며, 이중 환적컨테이너화물은 239만TEU로서 전년 대비 46.4%의 급격한 증가를 보였다. 이는 중국향/발 컨테이너물동량의 부산항 환적에 기인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환적화물은 고부가가치성 화물이기 때문에 부산항을 비롯한 카오슝항, 고베항, 요코 하마항 등 동북아 주요 항만은 보다 많은 대 중국 환적화물 유치를 위해 모선이 기항하는 중심항(거점항)의 자리를 놓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이 논문의 목적은 우리나라의 주요항만에서 처리되고 있는 대 중국 컨테이너화물의 유통패턴을 기종점분석 (O-D Analysis)을 통해 '대중국 수출, 수입, 환적컨테이너화물의 규모'와 '중국 항만별 수출 입 컨테이너화물의 처리 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이러한 화물 중 이른바 황금알이라 비유되는 환적컨테이너화물의 지속적인 유치를 위해 '중국 항만별 환적컨테이너화물 처리 실태'를 살펴본 후, 이러한 환적컨테이너화물 유치 전략과 관련하여 우리나라 항만의 관리운영 및 개발과 관련된 시사점을 찾아보는 데에 있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find some implications for Korean seaports in terms of operation and development of ports, in particular for attracting more transshipment container cargoes into major Korean seaports. This was accomplished by the O-D analysis between major Korean seaports and top 20 Chinese ports.

키워드

참고문헌

  1. 컨테이너 화물 D/B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
  2. 중국 및 일본서안 컨테이너화물 유통실태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연구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3. 수정 항만개발계획 해양수산부
  4. 항만기본계획 재정비 해양수산부
  5. China begins to invest Cargo Systems
  6. Containerisation International Yearbook Containerisation International
  7. 2001 China Statistical Yearbook National Bureau of Statistics of China
  8. International Transportation Handbook 2001 Ocean Commerce Ltd.